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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조를 잘 짓는 방법 10가지 ◐
/강호인 (시조시인)
1) 가락을 익혀 (운율)을 살려 쓴다. 푸른 산에 가보니까 바람이 불었다 누런 들에 가서 보아도 바람이 불었다 그 색을 가지고 와서 짝꿍 얼굴 그리겠다.
② 산에 산에 산에는 푸른 바람 불고요 들에 들에 들에는 노란 바람 분대요 산바람 들바람으로 내 짝꿍을 그려보자.
2) 일상 생활에서 매일 (반복적·상식적)인 내용은 쓰지 않는다. ①세수하고 밥을 먹고 학교 가서 공부하고 집에와 숙제하고 친구들과 놀고 나서 졸리워 내방에 가서 드러누워 잠잤다.
② 늦잠 자다 허둥대고 준비물 잊고 왔네 집에 가서 찾아올까 벌청소하고 말까 엄마가 달려오신다 눈물이 핑도네
3) 거짓 없이 (진솔한 생활경험)을 쓴다.
① 친구가 욕을 해도 나는 웃고 돌아서고 놀다가도 공부하라면 나는 제일 기쁘다 이 담에 돈을 벌어서 불쌍한 이 다 줄 거야.
② 상훈이와 맞붙어서 한참을 싸우다가 슬며시 화가 나서 주먹 한 방 날렸더니 주르르 코피가 나네 이를이를 어쩌나.
4) 아름답고 (따뜻한 생각)을 드러낸다.
<살구꽃 핀 마을> 이호우
꽃 핀 마을은 어디나 고향 같다. 만나는 사람마다 등이라도 치고지고 뉘 집을 들어서면은 반겨 아니 맞으리.
바람 없는 밤을 꽃 그늘에 달이 오면 술 익는 초당(草堂)마다 정이 더욱 익으리니 나그네 저무는 날에도 마음 아니 바빠라.
5) 상상력과 관찰력이 풍부한 글을 쓴다.
<짝꿍과 단 둘이서>
별을 따다 심어볼까 우리 집 꽃밭에다 무지개로 지붕 얹고 달을 따다 거울 달고 짝꿍과 단둘이 앉아 하모니카 불어볼까.
<금 붕 어>
어항 속 금붕어들 술래잡기 한대요 고개 들고 뽀끔뽀끔 날 잡아라 다시 뽀끔 줄무늬 잽싼 녀셕이 찾아내고 말았대요.
6) (고운 말)을 가려 쓴다.
<성불사의 밤> 이은상
성불사 깊은 밤에 그윽한 풍경소리 주승은 잠이 들고 객이 홀로 듣는구나 저 손아 마저 잠들어 혼자 울게 하여라.
땡그렁 울릴 제면 또 울릴까 맘졸이고 끊을 젠 또 들리라 소리나기 기다려져 새도록 풍경소리 더리고 잠 못 이뤄 하노라
7)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쓴다.
① 잠자리를 잡으려 마당으로 나갔더니 장대 위의 잠자리가 멀리멀리 날아갔네 그것을 잡지 못해서 나는 집으로 돌아왔다.
② 애걔걔 날아 버렸네 세 번째 허탕이다 장대끝 높은 자리 고추잠자리 한 마리가 용용용 날 잡아보렴 놀려대고 있네요.
8) 구와 구, 장과 장들이 (주제)에 맞게 관련 지어 쓴다.
① 푸른 산 속에는 요정들이 사나보다 우리 아빠 공장 가고 나는 또 학교 가고 은하수 한 자락 풀어 나의 시를 짓고 싶다.
② 엄마는 장엘 가면 망설이다 해가 진다 두부 한 모 받쳐들고 지갑 속을 훔쳐보다 내 성화 견디다 못해 빨간 구두 사 주셨다.
9) (글다듬기) 많이 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퇴고 전>
우리 누나 하얀 꽃이 논두렁에 피었다 아기댕기 매달고서 소곤소곤 춤을 추네 꺾을까 생각하다가 그냥 두었다.
<퇴고 후>
우리 누나 닮은 꽃이 논두렁에 피었다 노랑댕기 매달고서 한들한들 춤추는 꽃 꺾을까 망설이다가 돌아서고 말았다.
10) 기초적인 수사법 (비유법, 강조법, 변화법)를 활용하여 쓴다.
<우물> 이영신
대문 앞 양지쪽에 돌담으로 빚은 우물 봄 햇살 볼이 고와 아침이면 떠오르고 한 옹큼 물맛 오르듯 반짝이는 은물결 . -강호인의 시조샘에서(http://www.sijosam.com/)- kh
*시조(동시조) 짓기 위한 방법* 1.생각 품기 - 아름다운 생각 품기 - *시는 사랑의 노래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조도 마찬가지입니다. *미워하는 마음 원망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보았다면 이제부터 따뜻한 눈으 로 바라보며 좋은 시를 지어 본다
2.마음 담기 - 그리운 마음을 담자 - *무엇을 그리워하는 마음을애릇 하고 아름 답습니다 지난일을 되돌아 보는 마음을 순수해지고 맙니다. *세월이 흐르면 미워 했던 사람도 살며시 부고 싶어 집니다 지나단 일들을 떠 올리며 맑고 순수한 마음을 시조로 써 봅니다.
3.우리말 - 아름답고 쉬운 우리말을 골라 쓰자 - *시조를 지을 때 어려운 한자어나 딱딱한 시사용어. 학술용어를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마땅한 우리말이 없다면 몰라도 가능하면 쉽고 듣기 좋은 우리말을 골라 쓰도록 해야 한다.
4.바른 표현 - 이치에 맞게 바르게 표현 하자 - *시조를 쓸 때 모르는 가운데 엉터리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읍닌다 사실과 다른 표현을 바르게 쓰자
5.짜임새 - 구와 장을 마무리 하자 - *글 자수만 맞춘다고 시조가 되는 것은 아니다 퇴고퇴고 하면서 구와 장을 마무리 하여 시조를 고쳐 본다.
6.감동잡기 - 감동을 잡아라 - *감동이 없는글은 생명이 없다 *감동이란 무엇을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말 함 *시조는 우리가 경험하고 상상한 감동을 정해진 시조의 틀에 맞추어서 아름답게 그려낸다.
7.특징잡시 -글감이 되는 대상의 특징을 잘 잡아야 한다 - *대상의 특징이 무엇인지 생각 해 보면 문득 떠오르는 좋은 생각이 있다.
8.주제 잡기 - 한가지 주제가 나타나도록 쓰자 - *초장은 본 모습을 중장은 움직이고 행동하고 하는 모습 종장은 본 느낌을 9.이미지 묘사 - 풍경을 스캐치 하듯 하여라 - *어떤 사물의 모습을 보고 그림이나 글로 재현하는 일을 묘사라 한다 글을 쓸때에 그림을 그리듯 풍경을 묘사하는 방법으로
10.체험 바탕 -체험을 바탕으로 느낌과 생각도 함께 하라- *시조를 쓸 때 머리 속으로만 상상해서 스면 좋은 글이 나오기 힘들다(자칫 허무맹랑하고 뜬구름 잡는 듯 한 글. 알맹이 없는 글이 되기 쉽다) *자신이 직접 체험 했던 사실을 바탕으로 느낌과 생각을 더하여....
11.의인법-사물에게도 인격을- *의인법을 인용하면 글감이 풍부하다 *의인법을 사용해 글을 쓰면 우선 글감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잘 살려 좋은 시를 쓸수 있다.
12.퇴고 -쓴 글은 반드시 다듬어라 - *쓰고 난후 반드시 읽어 보며 소흘 한 곳을 고처라 *글을 잘 쓰는 사람은 퇴고 하는 것이 습관처럼 몸에 배여 있다.
★위와 같이 시조 창작을 하기 위해서는 1).많이 읽어라. 2).자세히 관찰 하라 3).많이 외워라 4).깊이 생각 하라 5).여러번 지어라
★지도에 시조를 이해 시킬려면 1).시조(동시조)란 무엇인가? -정형시-일정한 형식이 정해져 있는 시를 말 한다 - *우리민족의 고유한 문학으로 어린이와 성인을 대상으로 동심과 성인의 사상과 감정 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3장 6구 12음보의 일정한 형식이 있는 정형시로 세계에서 몇 않되는<중국 한시. 일본 하이쿠. 유럽 소네트) 시다. 이 정형시 우리시 이름이 이 시조문학이다.
2).시조(동시조)를 배우는 중요성 *우리 민족문학인 시조를 초등학교에서 배워 어릴 때부터 우리의 민족정신을 이해 하고 계승 발전 시켜 더욱 새롭고도 고유한 우리만의 문화를 일궈 가자는데 목적이 있다.
3).시조의 형식 *음절 - 글자 한자 한자를 말 함 *음보 - 음정이 이정한 수를 연속 되풀이 될 때 생기는 음률. 즉 말의 걸음거리 *구 - 2개의 음보를 말함 *장 - 2개의 구를 말 함
4).시조의 짜임(시조의 배열) *초장 중장 종장 의 3행으로 되어 있음
5)시조의 창작이해 이해 - 감상 -창작 의 3단계 과정을 거침 (가)암송을 통한 시조 이해 *시조를 감상 할 때 시조를 쓴 사람이 아니면 그 내용을 체험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그렇지만 암송을 하다보면 지은이의 마음을 이해 할수 있고 창작에 꼭 필요 과정임. (나)감상을 통한 시조 이해 *시조의 감상 과정은 시조를 읽거나 암송한 시조를 감상 한 후 시조의 소재나 주체를 찾아내고 느낌을 말 하고 재미있는 표현을 찾는 일 (많은 시조를 읽고 제목 붙이기. 소재 찾기.주제 알아내기) (다)작법을 통한 시조 이해 *3-4조 4-4조을 맞춤으로써 시조가 되는 것은 아니다 *4음보의 음률에 따라 의미가 전개되기 때문이다 *시조가 4음보율의 시 임을 이해함으로써 넓고 다양한 의미를 자유롭게 표현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라)창작 과정을 통한 시조 이해 *한그루의 나무를 보면서 어떤 생각의 과정을 거치면서 한편의 작푼이 완성 됩니다.
*동시조 실제 창작지도 요령 자료* 가.여러 동시조 찾기 1).동시조 찾기 *아래 시조중 동시도를 찾아 보세요 (가)달밤/심훈 (나)고추잠자리/정완영 (다)나무는 나무는/김호길 (라)휴지/김수남 (마)느티나무/김영수 (바)기차여행 /한혜영
나.동시조 습작 2단계 2)음보 나누기 *음보에 해당하는곳에 / (사선)을 끄으세요 느티나무 / 김영수 보리누름 / 고갯길 / 엄마를 / 기다리며 아기잎들이 / 모여 /돗 자릴 / 짜고 있다 날마다 / 커 가는 그늘 / 돗자릴 / 짜고 있다.
다.동시조 습작 3단계 3)시조틀 *시(자유시)를 보고 시조의 틀에 맞추어 보기(알맞은 자유시를 여래개 골라 자료로 한다)
라.종장 첫음보 완성 해보기 4)종장 석자 동시조를 나타 내어보기 풀 한잎 색각한 잎/서벌 풀 한잎 / 또옥 따서 / 시냇물에 /띄웁니다
생각한 잎/ 똑 따서 / 내 마음에 / 띄웁니다. 생각한잎 잠길 듯 배가되어 가는 풀 한잎 4 1 2 3
마.동시조로 나타내기 4단계 5)종장 배열 제목 / 이름 6)표현 자기 동시조 를 작품 만들기
구
구 초장
중장
종장
반드시 3자 반드시5~8자
동시조지도방법 / 추창호
시조의 형식
우리가 홀소리 닿소리 24자를 깨우치면, 한글을 마음대로 읽고 쓸 수 있듯이 시조의 정형을 익힌다면, 시조를 마음대로 쓸 수 있습니다.
첫째, 시조는 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초장, 중장, 종장 둘째, 시조는 각 장마다 네 걸음(음보)을 걷습니다. 셋째, 종장의 첫걸음은 반드시 '석 자' 입니다. 넷째, 종장의 둘째 걸음은 5 ~ 7자가 좋습니다.
5. 시조 쓰기
- 방법 1 : 삼행시를 시조로 고치기
세 낱말로 된 꽃이름, 이름 정하기 - 삼행시 짓기 - 각각 네 걸음으로 고치기 - 제목 붙이기- 발표하기
- 방법 2 : 시조 바로 쓰기
제목 정하기 - 마인드 맵 만들기 - 비슷한 생각끼리 묶기 - 초장, 중장, 종장으로 앉혀 초안잡기 - 선생님께 지도 받기 - 퇴고하기 - 발표 및 작품 감상
6. 퇴고하기
첫 째, 각 장마다 네 걸음이 되었는가? 둘 째, 종장의 걸음걸이(첫걸음 - 석 자, 둘째걸음 - 5 ~ 7자)가 맞는가? 셋 째, 어색하게 읽혀지는 부분이 없는가? 넷 째, 다른 것으로 빗대어 표현할 부분은 없는가? 다섯째, 자기의 생각이 잘 나타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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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빛고을건강타운사진/문학반 글쓴이 : 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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