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여기인(文如其人)”이라는 말이 있다. 중국조선족의 대표적인 원로 서예가이며 화가인 지승원선생(84세)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선생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문여기인”라는 사자성구가 선생에게 딱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1946년 《길동일보》(《연변일보》 전신) 창간시절부터 근 25년간 《연변일보》사 통신원, 미술편집으로 사업한 지승원선생은 체계적인 미술공부를 한적이 없지만 자신의 피타는 노력으로 한폭 또 한폭의 서예, 미술작품을 세상에 내놓았다.
지승원선생은 우선 서예가로 건국초기의 중국조선족서예의 공백을 메웠다. 선생은 1954년에 《동북조선일보》(《연변일보》 전신) 표제를 한어문자로 쓴것을 필두로 1956년부터 1972년까지 도합 4차 《연변일보》(조선문자)의 표제를 썼는데 오랜 기간 선생이 쓴 표제가 사용되였다.
조선문자 글꼴개발에서도 선생은 선후로 명조체, 고딕체, 송조체 등 글꼴과 조선문자 컴퓨터 폰트인 해서와 명조체를 개발하였다. 1992년에 개발한 해행체, 예서체 조선문자 글꼴은 한국이나 조선에서도 아직 개발하지 못한 문자체로 우리 조선문자의 형태를 더욱 풍부하고 아름답게 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1982년에 석희만, 김영호 등 화가들과 함께 중국미술가협회 회원으로 되고 조선화, 중국화, 만화, 민속화 등 미술쟝르를 골고루 섭렵한 다재다능한 미술가인 선생은 1986년부터 2004년사이 주덕해동지기념비, 연변혁명렬사기념비, 연길항일감옥투쟁기념비, 청산리항일대첩기념비 등의 조형설계를 맡기도 했다.
1953년에 지승원선생이 창작한 30폭으로 된 련속화 “농민속에서 나온 새 인물―김준희”는 그의 처녀작이면서 대표작으로 제1회 길림성미술전시회에서 1등상을 수상하였으며 전국미술전시회에도 입선되였다.
1970년 연변박물관에 전근하면서 1990년에 정년퇴임할 때가지 20년간 선생은 예술부 주임 및 제3기 연변미술가협회 부주석, 제4기 연변미술가협회 고문직을 력임하면서 미술사업에 매진하였으며 2005년 8월, “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쑈전쟁 승리 60돐”을 계기로 “연변조선족항일투쟁사”개인전(125폭 전시)을 가졌고 또 이를 토대로 2008년 10월에는 《조선족항일투쟁사》(200폭 수록) 화책을 출판하였다.
박물관에 소장되여있는 우리 민족의 많은 유물들을 접하면서 지승원선생은 민속화창작에 열과 성을 몰붓기 시작, 지금까지 선후로 “장백산팔경도”(8폭), “중국조선족민속도”(8폭), “‘두만강’―중국조선족사화” “‘두만강’―중국조선족사화”(7메터), “‘장백산’―조선족혁명투쟁사화”(8메터), “조선족민속유희도”(8폭) 등 민속화 근 200여폭을 창작하였다. 그중 민속화 “봄”, “봄제비”, “저녁무렵” 등 다수의 작품이 일본, 미국, 한국 등 국제예술문화교류전에 출품되였다. 이런 공로로 선생은 2007년 12월 연변주당위와 주정부로부터 “민족문화사업 특수기여인물”이란 영예칭호를 수여받았다.
미술에 심취한 68성상, 고향과 중국조선족의 풍토인정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지니고 한평생 진실하고 말쑥한 삶을 살면서 우리 민족의 옥결 같은 혼백을 섬세하고 간결하고 우아한 화폭으로 재현해온 지승원선생을 마주하면서 시 한수가 저절로 떠오른다. “시내물의 흐름을 찬히 보아라/ 천리만리 먼먼 길도 자신만만타/ 흐르고 흐르고 내처 흐르네”(―김성휘 “시내물”)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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