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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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선 저는 이번 대회의 주최측을 대표하여 우리 성 조선족문화예술의 보존과 발전 및 조선족사회의 단합과 조화를 위해 진두지휘하시는 조선족문화예술관의 책임자들과 다년간 드높은 민족적 책임감을 안고 로심초사하는 조선어문사업자들, 조선족사회에서 용솟음쳐 나오는 참신한 뉴스들을 신속,정확하게 전달하고자 노력해온 기자,특약기자 대표 여러분들에게 열렬한 환영과 진심으로 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당면 세계가 주목하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한 중국꿈은 결코 단순한 경제의 발전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라 문화의 대번영과 대발전을 전제로 하고있습니다. 중국꿈은 중화민족을  구성하고있는 56개 민족의 공동한 꿈입니다.그런 의미에서 습근평주석은 《중국특색사회주의제도를 견지하는것은 새로운 형세하에서 민족사업을 진행하는데 반드시 굳건히 지켜야 할 정확한 정치방향이다.당의 민족정책을 철저히 수행하여 위대한 조국, 중화민족,중화문화 및 중국특색사회주의제도에 대한 여러 민족 인민들의 공동체의식을 부단히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이번의 《전 성 조선어문자뉴미디어사업추진회의》의 소집을 위하여 성민족사무위원회에서는  높은 중시와 지대한 관심을 몰부었습니다.특히 장덕수 순시원은 이번 회의의 원만한 소집과 소기의 목적에 도달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전문회의를 소집하고 자금조달이 될수 있도록 해당부서에 지시를 내리면서 독려하였습니다.이에 저는 료녕신문사를 대표하여 성민족사무위원회에 심심한 사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있는 여기 모든분들이 공감하듯이 지난 세기말 286,386컴퓨터를 만지기 시작하면서 아득한 먼 미래의 이야기나 될법했던 정보화시대,인터넷시대,문화산업시대는 어느덧  현실로 되여 우리의 일상생활과 사업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시대적인 수요로부터 보나 우리 성 24만 조선족 내지는 중국에 살고있는 200만 조선족사회의 발전으로부터 보나 그리고 뉴미디어산업의 발전의 추세로보나 료녕성조선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민족문화정보플랫폼구축의 필요성   첫째.민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은 정보화시대,문화산업시대의 수요입니다.   최근들어 한국 영화,드라마나 케이팝을 통한 한류라는 이야기를 우리는 심심찮게 하고있습니다.올해 량회에서 고위층에서까지 한국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거론할 정도이니 한류의 흐름을 짐작할수가 있겠습니다.드라마나 노래속에 나타나는 음식,복장,캐릭터들은 일파만파의 류행을 만들어가며 관광,음식,패션등 시장을 석권하고있습니다.맥주에 치킨이라는 류행으로부터 우리 나라에서의 한국맥주 수입량이 200%늘었다는 어제 뉴스를 보며 한류의 중심에는 문화가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되고 문화산업시대를 살고있음을 절감하게 됩니다.   상기의 사실 하나만으로도 문화가 산업으로 전향하는가운데서 문화를 담고있는 캐리어,(영화,드라마,팝,게임…)들을 전파할수 있는 정보플랫폼(라디오,텔레비,신문,인터넷…)의 중요성을 알수가 있습니다.   둘째, 민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은 조선족사회발전의 수요입니다.   개혁개방이후 조선족사회는 코리안드림에 의한 민족의 대이동,조상들의 삶의 터전이였던 농촌사회의 붕괴,인구의 마이너스장성,민족교육의 급속한 위축 등 모진 풍파를 겪어왔습니다.하지만 이런 고난과 역경속을 헤쳐오면서 조선족사회는 민족의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고 경제가 발달한 대도시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집거지를 구성하고 타민족 부럽지 않은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끈끈한 생존력을 과시하게 된데는 우리의 민족교육이 있었기때문이며 교육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문화가 있었기때문입니다.   자식들을 조선족학교에 보내 우리 말과 글을 익히고 우리의 문화를 알아갈 때,해마다 각 시에서 진행되는 민속절이나 가정들에서 진행되는 경조사들에서 아름다운 한복을 떨쳐입고 구름처럼 모여드는 동족의 인파를 바라보며 조선족의 매 구성원들은 자신이 조선족임을 확인하고 자긍심과 더불어 자강의식을 키워왔습니다.아마 조선족들의 모임이라 하면 그 중심에는 조선족문화관이 있었고 참여자의 주체는 조선족학교 학생과 각 민간단체의 구성원들이였을것입니다.이제 이러한 개인적이거나 지역적인 문화적인 행사는 매체를 통해 전 민족이 다 함께 참여하고 그 정감을 다 함께 공유하므로써 민족의 정체성확인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해야 할 시점입니다.     우리의 시대가 정보화시대 문화산업시대임은 분명합니다.어떤 정보와 어떤 문화내용이 산업화로 발전할수 있는가가 초미의 화제이고보면 문화산업의 원재료로 되는 문화내용의 보호와 계승이야말로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장대의 밑거름이라 하겠습니다.이가운데서 소수민족으로서의 조선족의 문화산업은 자연  문화산업발전의 중요한 조성부분인 무형문화재(非物质文化遗产)의 보호와 발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왜냐하면 무형문화재야말로 료녕조선족 문화산업발전의 중요한 래원일뿐만 아니라 민족의 문화를 보호,계승,발전시키는 중요한 캐리어(载体)이기때문입니다.   우리 성 조선족무형문화재는 각 시 민족사무위원회와  조선족문화예술관의 적극적인 노력하에 이미 철령시의 탈춤, 판소리, 환인현의 걸립무,단동시의 회갑연 등 시,성,국가급에까지 여러개 등재되였으며 바야흐로 등재신청을 하고있는것들도 있습니다.무형문화재등재신청자체가 우수한 문화유산 전승에 목적을 두고있는 만큼 이미 등재되였거나 신청하고있는 무형문화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산업가치 발굴이야말로 보다 실속있고 효과적인 사업입니다.   상기의 문화유산에 대한 홍보는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진행될수 있는데 민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이 가장 급선무이며 초미의 과제로 대두되였습니다.   전통적인 매체의 전파모식은 자아중심적인것으로서 문화내용의 동질화와 류형화를 초래하기 십상이였습니다.중국땅에서 주류문화와의 교류속에서 지방특색과 민족특색이 짙은 무형문화재는 렬세와 속박의 환경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현실입니다.민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우리의 무형문화재들이 시공을 초월하여 전파돠고 전승될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강세라 하여 모든 여건들이 강점일수 없고 약세라 하려 강점이 없는것이 아닙니다.약세의 강점을 극대화한다면 강세 못지 않은 시너지효과를 발생할수 있습니다.漢류와 韓류의 흐름속에서 반도에 뿌리를 두고 대륙에서 끈끈히 활로를 이어가고있는 우리의 무형문화재야말로 강점으로 빛을 발할 시기를 맞이했다고 해야 할것입니다.우리의 무형문화재에 대한 다각도,다층차적인 조명을 민족문화정보플랫폼을 통해 조선족구성뿐만이 아닌 대륙 내지는 세계에 알려질 때 무형문화재가 유형의 경제적인 효익을 창출할 기회가 주어지게 될것입니다.   셋째.민족문화정보플랫폼의 구축은 뉴미디어시대 매체 변화의 수요입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매체산업은 신속한 발전을 가져왔는바 게시판论坛,블로그博客,웨이버微博,웨이쳇微信,sns 등 새로운 미디어형식은 전통미디어의 기존국면을 깨뜨려버리고있습니 다.특히 전통미디어의 뉴스제공의 플랫폼을 통한 발행,광고의 영리모식은 거꾸로 결손의 모식으로 변화하고있는바 전통미디어의 운행모식의 변화는 불가피한 현실로 되였습니다.아울러 뉴스제공자와 독자의 계선이 타파되여 뉴스제공자이자 독자이고 독자이자 뉴스제공자이며 뉴스발생시간과 뉴스접수와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간,공간의 계선이 타파되는 뉴미디어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세계적인 전통미디어들마저 파산을 선고하고 인터넷포털사이트들이 주식을 상장하면서 뉴미디어산업의 전성기를 맞이하고있습니다.약세매체로서의 료녕신문사는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면서 자체의 특점,즉 민족적,지역적 특점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하여 자신의 생존과 발전의 공간을 확보,확충해나가야 할 력사적인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료녕조선문보의 특성상 우리는 아래와 같은 리념,사로들을 갖고 사업을 밀고나가렵니다.   经营理念:积极争取党和国家政策支持;努力得到民族社会的鼎立支持;加大自身的造血功能。  办报理念:新闻的本土化、本民族化;版面的品牌化;栏目的精品化。  运营思路; 不追求完美,但做精美;            不追求最好,但做实用;            不追求全方位,但做无处不在;            不追求大市场,但做小超市。   여러분, 금번의《전 성 조선어문자뉴미디어사업추진회의》는   시대적,민족적 사명감을 안고 민족사업의 번영과 발전에 실로 심원한 력사적의의와 현실적의의를 갖는 회의라 할수 있겠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 시 조선족문화예술관들에서 조선족문화사업에서 얻은 성과와 경험들에 대한 충분한 교류, 민족문화정보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일하고  그 기초작업의 일환으로 료녕성민족사무위원회, 료녕성교육학원, 료녕성민족출판사,료녕성민족사범고등전과학교,료녕신문사,조선족문화예술관들의 전폭적인 지지하에 료녕신문(종이신문과 인터넷)을 주축으로 한 료녕성조선족문화정보플랫폼을 구축하고  전 성 조선어문사업 골간들로 무어진 뉴미디어기자대오의 출범을  선언하는 대회로 될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각 시와 지역의 정보공유를 위한 문화관과 매체의 긴밀한 합작으로 경험을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산업구축을 위한 모델을 탐색하는데 주력하며 각 민간단체들의 자원의 재조합,료녕조선문보 매체브랜드의 충분한 활용을 통한 시장개척 등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조선족사회의 단합과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에 노력을 경주합시다.   감사합니다.  
4    민족정체성 보존 및 재확립을 위한 실천과제 댓글:  조회:2718  추천:46  2010-12-04
중국조선족사회정체성문제에 대한 단상(2)                            최호  료녕조선문보 사장 겸 주필    5.민족정체성 보존 및 재확립을 위한 실천과제앞에서 우리는 정체성의 위기와 그 필요성에 대해, 그리고 정체성확립을 위한 기초적이고 단편적인 제안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솔직히 이런 이야기들은 많은 선인들께서 이미 여러해전부터 이러저런 경로를 통해 이야기들을 해왔었고 매스컴에서도 깊은 중시를 돌려온 바다. 문제는 어떻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일들을 우리가 실천에 옮김으로써 진정으로 정체성확보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겠는가 하는것이다. 우선 공동브랜드전략 실천과제이다. 공동브랜드전략은 동업종, 유사업종 또는 이(异)업종 등 다수의 기업이 공동으로 브랜드를 개발하거나 기존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대내외적인 기업이미지제고와 함께 독자적인 시장개척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해내는것이다. 이러한 공동브랜드는 기업간 마케팅의 공동화범위를 넘어 전사업영역에서의 공동화사업으로까지 전략상 제휴하는 추세에 있으며 유용하게 활용될경우 이러한 공동브랜드전략은 전반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에 핵심적인 힘을 실어주게 될것이다.공동창업도 우리는 실천과제로 삼아볼수 있다. 현재 국내외 시장에서 공동창업은 상당히 주목받는 창업모델인바 소자본 창업시장의 불황지속에 따른 경쟁격화는 공동창업의 가능성과 효익성에 강한 매력을 실어주고있다. 글로벌스탠더드가 요구되는 시대에 경쟁력을 국제수준으로 높이지 않고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는 이미 어려운 시대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수준의 창업노하우와 식견을 갖추는것이 필요한데 혼자 힘으로 모든것을 감당하기는 실제상 힘든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경쟁력을 갖추지 않고 창업시장에 뛰여든자는건 자살행위와 다름없는 상황에서 공동창업은 높은 관심을 사게 되였다.  그러나 공동창업 초기단계에 자금규모를 키우는것만으로 경쟁력이 갖춰지는것은 아니다. 자칫 시장진입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수 있으며 투명한 운영방식이 마련되지 못해 투자자 신뢰 구축에도 실패할 우려들이 존재한다. 이런 시행착오들을 사례로 공동창업투자시스템이 마련되기 시작한것은 요즘 일이다. 이에 대해 한국창업개발연구원 유재수원장은 아래와같이 공동창업시스템을 개괄한다.  첫째 검증된 브랜드파워가 공동창업의 핵심이라는것. 대중적으로 정착하지 않는 브랜드로 공동창업을 할경우 초기 시장진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둘째 적정규모의 자금력과 운용능력이 필요하다는것. 공동창업의 장점은 개인창업보다 큰 자금을 조달할수 있다는것이다. 하지만 사업의 최종목표인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자금운용능력도 요구된다. 세째 과학적인 점포운영관리시스템으로 점포를 운영해야 한다는것. 과학적인 점포관리프로그램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실행하며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올라가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결론적으로 공동창업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사업참여 투자자간 신뢰 못지 않게 효률적인 점포운영과 관리가 선행돼야 한다는점을 강조하고싶다.민간인들속에 남아도는 유휴자금을 어떻게 합리하고 유용하게 활용하는가 하는것은 오늘날 조선족사회 경제발전에 자못 중요한 환절이며 관건적인 실천과제이다. 조선족사회는 그 어느 민족보다 많은 딸라저축을 실현한다. 근 20년간 조선족은 한국을 비롯한 해외외화벌이에 앞장서 높은 수치의 개인비축을 얻었다. 믿음직한 조사에 의하면 연변 동성진해란촌 146세대의 지난해 신용합작사 저금총액만 해도 300만원에 달하는데 그외 룡정시나 연길 등지에 있을 저금액까지 합치면 적어도 500만원을 초과할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문제는 이런 돈들이 기껏해야 부동산에 투입되고, 그외 음식점이나 노래방, 사우나와 같은 오락성 소비업종에 투자되는 외 대부분은 그저 소비돈으로 흘러나간다는것이다. 한개 향촌에 이와같은 유휴자금이 있을때 동북3성 조선족농촌에는 얼마의 유휴자금이 그대로 방치돼있겠는가를 우리는 한번쯤 곰곰히 따져보아야 한다. 정부나 민족유지들은 일반인들에게 좋은 산업지도를 진행해 이런 자금들이 생산적이며 유용한 재생산에 투입되도록 이끌어갈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는 현시점이다. 허다한 중소기업들이 융자를 얻지 못하고, 자금난에 좋은 항목을 두고도 죽어가는 반면 손에 자금을 쥐고있는 많은 일반인들은 또 산업지식의 결핍으로 자금을 유용하게 쓰지 못하고, <<돈이 돈을 버는>> 호황을 제대로 이끌어내지 못하고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어느 정도의 경제의식을 갖춘 사람들은 또한 손에 쥐고있는 자금으로 무엇인가를 실천하기에는 또 역부족이 되는, 그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은행에 적금이나 예금을 두어 <<죽은 돈>>을 만들기도 하는 일례들 또한 허다하다. 이렇듯 특수한 시대 특수한 상황으로 벌어들인 유휴자금에 대해 민족사회는 마땅히 지대한 주의를 불러일으켜 민족경제발전과 유휴자금소지자들 모두에게 유용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경제가 발달한 연해지구에서는 정부가 전문부서를 두고 백성들의 유휴자금운용을 위한 항목을 추천, 진행하는 사례가 허다하다고 길림신원집단 김창익리사장은 여러해전부터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려주고있다. 여섯가지 생명체원리중에서도 첫번째 원리는 상호의존성이라 한다. 생명체에서 가장 위대한 기적들중의 하나가 바로 하찮은 미생물로부터 거대한 혹성에 이르기까지 이들 서로간의 상호의존성이라는 말이다. 상호 련관있는 요소들끼리의 자률적 체계의 신비를 우리는 감히 다 깨달을수 없다. 상호의존이라는 생명체원리는 각각의 부분이 하나의 완전한 조직으로 통합되는것이 부분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함을 말해주는것이다. 이같은 생명체의 기본원리로부터 출발해도 조선족사회 정체성 보존과 재확립을 위한 노력은 불가피한 우리 시대의 의무요, 사명이 되여야 할것이다. 
3    민족정체성보존 및 재확립을 위한 단편적 제안 댓글:  조회:2548  추천:43  2010-12-02
중국조선족사회정체성문제에 대한 단상(2)                            최호  료녕조선문보 사장 겸 주필    4.민족정체성보존 및 재확립을 위한 단편적 제안 조선족사회 정체성보존 및 재확립을 위하여 우리는 무엇보다도 민족구성원들에게 자기민족과 문화에 대해 자긍심을 갖도록 유도해주어야 한다. 민족자긍심은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확신하면서 생겨나는 심리상태로서 민족공동체를 결성시키고 활성화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한 정서이다. 이런 작업에는 또한 전통시대에 민족의 정체성을 형성, 통합하는데 좋은 기제로 되였던 민족의식-민족인식과 상징들을 재정비하여 활용하는것도 자못 중요할것이다. 조선족사회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반드시 자연, 사회, 문화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자기의 권익을 지켜가고 대변할수 있는 실천활동과, 민족자체에 대한 계몽차원의 연구활동, 이 두 문제를 동시적인 작업으로 진행할것이 요청된다. 이런것들을 통해 우리는 민족이란 이 정신적인 공동체에 애착을 가지고, 이 민족을 위한 사명의식을 키워가도록 확실한 도움을 주어야 할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부족한것은 바로 조선족사회정체성회복을 위한 구심점의 결여이다. 우리 민족이 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원하는가를 알며, 그 생각의 일치성을 확정할수 있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우리의 거주지인 중국에서 어떻게 하면 경제를 발전시켜 잘 살며, 수준높은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해나갈수 있을가 하는것은 바로 조선족사회 모든 구성원들의 핵심문제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민족교육에 대해 좀더 적극적인 관심과 체계적인 노력을 경주할 필요성이 있다. 김관웅박사는 <<중국조선족의 문화계통속에는 강인한 종교신앙적 정치가 결여되여있기때문에 공동한 언어와 문자의 상실은 곧 민족의 정체성, 독자성의 상실을 뜻한다. 그러므로 중국 조선족에게 있어서 우리말과 우리글은 민족의 얼을 지키고 문화의 독자성을 지키는 유일한 문화적 장치요 방선이라고 할수 있다. >>고 지적한다. 민족언어교육은 전통적인 교육모식에서 한수 더 올려 시대와 민족의 미래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한 마당으로 되여야 한다. 민족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는 무엇보다도 과거 지향적 또는 현실유지의 림시대비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만약 우리가 여전히 과거지향적인 사유방식을 바탕으로 새세기 조선족사회의 발전전략을 제정한다면 우리 민족은 세계문명과 자연히 떨어지게 될것이며 그 대가는 치명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산업화경제론리나 실용주의적인 론리를 떠나서 조선족의 정체성문제를 시대성, 민족성, 발전성 등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해보고 미래지향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발전전략을 구상하는것이 바람직한 자세이다. 다음으로 민족정체성보존 및 확립을 위해 우리가 특별히 땀들이지 않으면 안되는 문제가 있다. 즉 민족경제향상이다. 조선족사회정체성문제가 민족사회 구성원들에게 사명감으로 간주되자면 그리고 사명감으로 간주된 다음에라도 우리가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는것은 조선족사회 경제발전문제이다. 결국 우리 사회는 민족공동체안에서의 경제발전과 향상을 념두에 두어야만 비로소 정체성을 영위해갈수 있는것이다. 그럼에도 우리의 경제를 어떻게 민족의 정체성 보존과 결합시켜 풀어나가야 하는가는 역시 경제학자, 사회학자들을 포함한 민족사회 전방위적인 고민으로 되고있는바 글로벌시대의 다양한 성공노하우속에서도 특별히 연구되고 개발돼야만 할 문제로 나선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민족공동체의 보존 내지는 재확립에 가장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과제는 민족경제의 발전을 달성하는 문제이다. 어떻게 경제를 발전시키고 민족의 경제적인 삶의 향상을 실현하는가 하는 문제는 조선족사회정체성을 보존하고 재확립하는데 직결되는 극히 중요한 사안이며 관건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꼭 한마디 확실하게 지적하고싶은것은 21세기의 민족경제는 공동의 경제리익을 구축하고 공동의 경제권익을 보호하는 련대활동을 강화하고 실천하는데로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이 문제에서 혼란이 생긴다면 경제발전은 이미 실현불가능한 방향으로 오인되는것임을 무엇보다도 우선 명확히 해야 할것이다. 21세기는 맨버쉽이 요청되는 시대이다. 민족의 정체성문제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시대의 경제발전 역시 공동체적이며 상호의존의 법칙을 운용하여야만 비로소 실현가능한 현실이라는것을 우리는 심각히 느끼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 시대는 이미 산업화단계를 넘어서 정보화사회로 변모하였으며 네트워크화사회, 디지텔경제는 우리에게 선택 가능한 다원화 생존수단을 제공해주고있다. 때문에 조선족사회정체성의 위기와 그 보존 확립 등 문제들은 반드시 조선족의 경제발전이라는 이 기본적인 문제를 둘러싸고 의논되여야 하며, 따라서 조선족사회 정체성문제는 민족의 운명과 관련시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의논돼야할 중요한 사안이다. 다시 말하자면 정체성문제는 바로 우리 민족사회의 전면적인 발전문제, 특히는 경제발전에 관한 문제로서 민족사회 각계 모든 성원들의 지혜와 능력을 모아야 할바이다.  결국 조선족정체성문제에 관한한 우리는 그 중요성을 알고, 그것을 위한 실천과제로 경제적공동체부터 형성해내는 량성순환을 이루는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시점이다. 계속
2    조선족사회 정체성문제에 대한 단상(1) 댓글:  조회:3146  추천:28  2010-11-28
중국조선족사회정체성문제에 대한 단상(1)                            최호  료녕조선문보 사장 겸 주필        1, 정체성문제 왜 론의되는가 중국조선족의 정체성문제는 이미 지성인을 위수로한 조선족사회 전반에서 깊이 론의되여온 정격화제이다. 조선족인구의 마이너스증장과 조선족농촌부락의 집단적 대류실, 민족언어교육환경의 변화… 시장경제가 낳은 이같은 절대적 충격속에서 중국 조선족은 전례없는 정체성의 위기에 깊이 갈앉고있다. 수년전부터 언론매체는 조선족사회의 대위기론을 쟁점의 중심에 놓았으며 정부와 민간단체, 유지인사들은 부동한 경로 부동한 방식으로 이런 위기에서 해탈할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족사회는 여전히 침체된 양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있으며 민족의 정체성문제는 한층 더 심각한 늪으로 빠져들고있다. 연변대 김관웅박사는 일찍 <<중국 조선족문학의 문제는 쉑스피어의 비극 《햄릿》에서 나오는 주인공 햄릿왕자의 대사처럼  《죽느냐 사느냐는 문제》>>라고 밝힌바 있다. 오늘날 중국조선족의 정체성문제야말로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로서 어쩌면 우리는 바로 해체 직전의 문턱에 위태롭게 서있는것인지도 모른다. 일부에서는 정체성의 파괴는 조선족사회 미래를 암담하게 하는바 세계화란 슬로건이 공감대를 이루고있는 21세기에 조선족 사회가 자기의 민족적특성과 문화적인 전통을 지켜가고 발전시킨다는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며, 그로 인한 정체성의 파괴는 곧 민족사회의 결말을 의미하는것이라고 비관하고있다. 이제 조선족사회 공동체는 무너지고, 정체성은 류실되고말것인가. 민족의 위기앞에서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갈등만 겪어야 하는가… 필자는 이러한 진통과 갈등을 조선족사회가 필경 산업화사회로 진입하고있는 중국이라는 대륙속에서, 주변국가들과의 활발한 교류속에서 다른 소수민족사회보다 어쩌면 더 먼저 겪고있는 사회적현상이라 규명하고 시대발전속의 필연적인 진통과 갈등이라는 점을 전제로 문제를 제기하고 그 대안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다. 2000년 인구조사수치에 따르면 12억 4300만명중 소수민족수는 1억여, 8.4%를 차지하며 그중 조선족은 192만 3400명, 소수민족 자치지역은 국토면적의 64%이다. 국가에서는 소수민족정책을 국가기본정책의 하나로 정하고 법률로 보장하며 이는 정치평등과 경제발전, 문화번영, 사회보장 제도를 특징으로 한다. 소수민족의 평등권익과 경제발전보장측면에서 중국은 성공적인 경험을 쌓았는바 이는 인류사회에 대한 커다란 공헌이기도 하다. 이런 의미에서 조선족사회 정체성문제는 결국 우리 민족 자체의 문제이며 따라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여하에 따라 민족의 미래와 운명은 결정지어진다고 말하는것이 응당할것이다. 오늘날 우리 민족사회가 맞는 각종 위기는 거의나 이 시대의 공통된 위기이며, 더불어 시대발전에 따른 피할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중요한것은 이런 위기에 우리가 어떤 자세로 림하는가 하는것이다. <<로동의 종말, 소유의 종말>>의 저자인 미국 제러미리프킨은 그의 또다른 저서 <<유러피안드림>>에서 <<한때 세계인의 선망의 대상이였으며 성공을 위한 무한 경쟁과 기회만을 강조하던 <아메리칸드림>은 개인의 물질적 출세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리스크, 다양성, 상호의존성이 증가하는 오늘의 세계에 걸맞는 더 넓은 세상을 외면함으로써 지난 한시대, 개척시대의 사고방식에 그친 력사의 유물>>이라고 지적하였으며 이제는 <<쓰레기통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 <<개인의 자유보다는 공동체내의 관계를, 문화적 동화보다는 문화적 다양성을, 부의 축적보다는 삶의 질 향상을, 무제한적 발전보다는 환경보존을 념두에 둔 지속가능한 개발을, 재산권보다는 보편적인 인권과 자연의 권리를, 일방적인 무력행사보다는 다원적인 협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유러피안드림>이 태동하고있다>>고 갈파하였다. 말하자면 세계는 문화의 다양성과 인류의 다양한 리상을 실현가능케 하는 시대로 진입하고있는것이다. 보다 성숙된 시대로의 진입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심각한 사회적 과제를 내놓는다. 민족의 정체성과 공동체의 상실보다는 다민족국가안에서의 소수민족의 정체성보존과 그 문화의 보존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게 오히려 바람직한 자세임을 제시하고있다. 이는 탁상담론이 아닌, 우리의 행동과 실천을 전제로 하는 조선족사회 모든 지성들의 특수한 사명으로 나서고있다…   2, 정체성보존 및 재확립의 사명감문제 민족의 정체성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제가 선행해야 한다는것은 모든 유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며 또한 지당한 지론이다. 그럼에도 정체성문제는 또한 우리 조선족사회에서 조선족 자신의 주체의식과 사명감이 기본적으로 선행돼야만 비로소 실현가능한것이기때문에, 설령 우리 시대가 더없이 가혹한 경제경쟁적 사회라 할지라도 여전히 민족사회 구성원들의 자각을 우선적으로 론하고싶은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민족의 정체성보존 또는 재확립은 그것을 위해 노력하려는 우리의 자세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정체성을 위한 노력은 우리 모두에게 사명감으로 간주되여야만 비로소 실현될수 있는것임을 강조하고싶다. 우리 민족사회가, 그리고 그 구성원들 모두가 사명감문제를 확실시하지 않으면 민족의 정체성문제는 탁상담론에 그칠수밖에 없으며 조선족공동체는 불가피하게 해체의 길에 들어서게 될것이다. 이는 자못 준엄한 문제인바 이에 대한 조선족사회 각성이 따라서지 않는다면 조선족사회정체성의 실락은 말할나위도 없거니와 경제가 뒤떨어지는 현상 또한 피할수 없는바 시대의 무대에서 우리는 철저하게 립지를 잃게 된다.  돌이켜보면 조선족사회 정체성문제는 우리나라가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한후 농촌에서는 도시로, 연변을 비롯한 동북의 공동체 지역에서는 산해관 이남으로 대거 이동을 하면서부터 대두한 문제이다. 최근들어서는 또 조선족 젊은이들이 경제가 발달한 연해지역 혹은 그와 상응한 대도시로 진출하고, 또 적지 않은 수효의 젊은 인재들이 해외로 나간후 자기가 살던 땅을 버리면서 공동체사회는 더욱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되였다.  시장경제시대의 변화에 따른 조선족사회의 인구지각변동이 평범한 백성들에게 새로운 경제지평을 열어주었으며 한 시대를 열정과 창조의 길로 이끌었다는점을 우리는 부인하지 않는다.  가난하던 조선족 농민들의 손에 돈이 가득 들어오게 되였으며 시골을 벗어나 도시로 진출, 화려한 도시족으로 탈출한다. 동북지방에서 산해관을 넘어 북경, 상해로 진출한 사람들, 당지인들보다 더욱 멋진 주택을 사고 외제차를 자가용으로 리용하면서 외국인과 당당하게 무역상담의 무릎을 마주한다. 이는 인심을 고무하는 대희사가 아닐수 없다.  문제는 이런 현상들이 민족사회공동체 해체와 정체성 상실을 가속화하는데 크게 작동하게 되였는바 우리사회는 경제생활의 향상으로 민족정체성의 위기를 바꾸어오는 결과를 빚게 되였다는 점이다. 뿐만아니라 경쟁과 창의정신으로 도모해온 경제의 향상이 무한대로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를 내비친것은 무척 걱정스러운 그늘이 아닐수 없다. 민족공동체의 해체는 민족경제 내지는 다수 조선족 경제인들에게 결코 경시할수 없는 파장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점을 우리는 놀랍게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악순환의 충분한 발발가능성은 우리 사회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잠재된 위기이며, 많은 지성인들이 정체성문제를 다만 민족의 정신문화적인 차원에서 지적하고 해결하려 했던 그늘에 가려져있었던 무서운 함정이기도 하다. 조선족사회의 이같은 경제적추락의  위험, 약화되는 경쟁력과 경제시장의 분화는 이제 조선족사회에 민족의 정체성문제를 구성원 모두의 사명감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될 과제로 던져준다.  정체성으로 이어진 민족공동체사회를 통해서만이 다수인의 물질적 삶의 질 향상 또한 실현가능함을 현실은 무겁게 호소하고있다. 오늘의 경제사회는 독립성보다 정체성을, 개인경쟁보다는 상호의존성을 기하고있다는 말이다. 상호의존성이 독립성보다 훨씬 가치가 있는 시대가 도래한것이다. 글로벌시대의 도래는 강력한 리더쉽을 요청하면서도 또한 그에 상응한 철저한 맨버쉽을 요구하고있다. 성숙한 공동체 의식, 상호의존의 중요성은 조선족사회의 정체성 확립을 꾀하는 우리의 주관적 의지와 별도로 반드시 정체성을 보존 확립해야 할 필요성을 개관적으로 요하고있는것이다.   3, 민족정체성보존 및 재확립을 위한 시대적 여건 어떤 시대를 살아가든지를 불문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린다는것은 무척 슬픈 일이며, 따라서 그런 일은 있어서도 아니될것이다. 날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는 세상에 살고있는 우리들은 도전과 위기를 피부로 느낀다. 이런 도전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하며 어떻게 살아남을것인가. 여기에는 하나의 공통된 원칙이 있다. 주변의 변화에서 살아남고 태풍의 눈에도 평온하게 가라앉을수 있게 해주는 원칙 즉 상호의존의 법칙이다.   코비 리더쉽센터 창설자 겸 회장인 스티븐 코비는 <<성공을 위한 7가지방법>>이란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쓴적 있다. <<청중들에게 잠간 눈을 감은채 정북향을 가리키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리키는 손을 내리지 말고 눈을 떠봅니다. 장내는 삽시에 웃음바다가 됩니다. 청중들의 팔과 손가락이 사방의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기때문입니다. <도대체 누가 맞는것입니까. 투표에 의해, 혹은 같은 방향을 가리키는 수가 가장 많은쪽을 정북방향이라고 결정합시다>고 제안하면 청중들은 다시 웃음을 터뜨립니다…나는 곧 호주머니에서 라침판을 꺼내여 정북방향을 가리켜 보여줍니다.>> 그렇다. 정북방향이란 다수의 의견이나 투표에 의하여 결정할수 있는 범주의것이 아니며 사람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존재하는 사실적 실체이다. 자연법칙이나 원칙들도 마찬가지며, 우리의 이름이라든가, 의견, 문화, 노력, 국적, 성별, 인종에 관계없이 이런 원칙들은 우리 속에 존재하며 우리의 삶을 다스린다. 이처럼 북극성이 다수의 의견이라든가, 투표여하를 떠나 자연법칙적으로 존재하는것처럼 상호의존성은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엄연히 존재하는 삶의 법칙이다. 바로 이런 법칙으로 말미암아 우리사회는 정체성을 잃어버려서는 안되며 정체성의 상실은 조선족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추락으로 이어지게 되는것이다. 때문에 민족사회 구성원들은 누구나 정체성문제에 대하여 말해야 해며 실행가능한 대책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뿐만아니라 이런 문제는 젊은이들이 솔선수범하여 관련공부를 해야 할것이다. 민족의 정체성문제는 결코 로일대의 민족적 향수에서 비롯되는것이 결코 아니기때문이다. 중앙민족대 황유복교수는 일찍 <<조선족문화의 정체성은 어디까지나 중국조선족공동체적인것이다. 즉 조선족공동체 구성원들이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창조하였고 그들이 공유한 문화, 그것이 조선족문화이다. 조선족문화는 조선족공동체의 정체성이 투영된 단일성격의 문화이다. 문화의 세기를 살면서 정신문화활동의 진작과 새로운 민족문화 정체성의 정립, 그리고 민족문화의 21세기적 재창출을 위한 노력이 조선족공동체 전체 구성원들에게 요청되고있다.>>고 <<료녕신문>>통해 우리 사회에 촉구한바 있다. 다행한것은 오늘의 21세기는 젊은 세대의 특기인 인터넷시대라는 점이다. 젊은이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각종 련대활동을 훌륭히 진행할수 있다. 솔직히 인구의 지각변동에도 불문하고 민족정체성을 꾀할수 있고 또한 실현가능케 하는것은 바로 오늘날 우리 시대를 휩쓸고있는 인터넷혁명이 있기때문이다.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 인터넷이나 정신적인 문화마당 등 21세기라는 시대상황에 걸맞는 네트워크형식으로 얼마든지 공동체를 영위할수 있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하고싶다. 뿐만아니라 바로 이런 형식이야말로 실질적인 공동체영위의 가능성인것이다.  앞에서 말한 인구의 지각변동 등 문제는 모두 현대적인 관점으로 논의되여야 한다. 발달된 통신과 교통수단 그리고 인터넷 세상은 기존의 시공간개념을 초월하여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있다. 어느 한 지성인은 <<우리가 아직도 과거의 집거구개념에 대한 리해단계에 멈추어 서서 기존의 농촌집거구의 해체를 념두에 두고 민족의 위기까지 거론한다면 이러한 거론자체가 일종 새로운 <위기>를 불러일으킬수 있다>>고 경고하고있다. 현재 우리가 잃고있는것이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구축된 농촌집거구였다면 우리의 희망은 바로 도시에 새롭게 일떠서고있는 새로운 집거지 즉 정보화, 산업화문명을 기반으로 부상되고있는 <코리아타운>인것이다.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농촌집거구를 고수하는것이 아니라 새로운 집거구 형성과 이러한 형성과정에서 부딪치고있는 문제점들, 이를테면 자녀교육, 도시에서의 민족교육실시 등 문제들을 풀어나가는것이다. 정보화혁명의 총아인 인터넷은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사람들을 하나의 선상에 이어주는 획기적인 매개물로서 관련기술의 발달과 함께 그 용도 또한 다양하게 발전되고있다. 이는 바로 우리 민족공동체형성과 정체성의 확보를 글로벌수준으로 등급시키는바 민족구성원간에 지역적인 분산화가운데서도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이 가능하게끔 도와주고있다. 특히 인터넷은 교육수단으로 유용성이 크며 구성원들간에 공동의 정체성을 공유할수 있도록 가능성을 확실하게 제공해주고있다.  더불어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민족정체성강화 프로그램개발 또한 중대한 사안으로 떠오른다는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계속
1    연변문화의 정립과 그 사명(최호1) 댓글:  조회:2185  추천:122  2007-03-18
                        연변문화의 정립과 그 사명                                           최 호  연변일보사 부총편        연변에서 자체의 문화정립은 지역발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우리들이 시급히 풀어나가야 할 공동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연변문화를 론함에 있어서 우리가 똑바로 알고 똑똑히 밝혀야 할 문제로는 곧바로 전통에 대한 규명과 현황에 대한 조명 그리고 미래에 대한 비전이라고 본다. 다시말하면  연변문화가 구경 어디에서 어디까지 왔으며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가를 진맥하고 확인하는것이 급선무라는 뜻이다.  (1) 현재 중국의 조선족은 그 절대다수가 19세기중엽이후 조선반도로부터 중국에 천입한 이주민들의 후예들로서 이 땅에서 자기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새로운 민족공동체를 형성했으며 중화대지의 떳떳한 주인으로 부상했다. 1952년 9월 3일, 연변조선족자치주가 창립되여서부터 지금까지 장장 50여성상 연변은 줄곧 중국땅에서 유일한 조선족자치주로서 민족자치정책의 혜택을 받아왔고 중국조선족 고향의 대명사로 점찍혀왔다. 하기에 중국에서 조선족문화를 말할 경우 연변을 떠날수 없고 또 그 뿌리와 원천을 론할 경우 조선반도와 조선반도 고유문화를 떠날수 없다는것은 자명한 일이라 하겠다.  문화적인 견지에서 보면 민족의 정체성을 이어주는 전제는 언어, 문자, 민속, 습관 등을 들수 있다.  전통적인 문화의식은 다양한 형태로 계승되지만 오래동안 이어온 민족의 구전가요에서도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아리랑문화>>에 대해 특필하지 않을수 없다. 그것은 <<아리랑문화>>야말로 중국 대지에서 연변문화가 다른 지방의 문화 및 다른 민족의 문화와 구별되는 대표적상징으로 될수 있기때문이다. <<아리랑문화>>의 특성을 한마디로 <<깊고도 넓다>>는 말로 개괄하고싶다.   력사가 길고 유서가 깊은 아리랑노래는 그 산생 시간과 년대가 문헌에 확실히 기재되여있지 않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전해내려왔다는것만은 부인할수 없는 사실이다. 그래서 혹자는 <<아리랑은 배워서 아는 노래가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어렸을적 가장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이어받아 아는 노래다>>라고 평했는지 모른다. 또 한국의 어느 유명학자는 아리랑은 단순한 민요를 벗어나 민족 저변에 깔린 정서의 가락이며 민족동질성의 구체적표현이다. 따라서 한민족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아리랑을 부를수가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이든지 거리낌없이 표출해 절망에서 희망의 세계로 넘어가는 삶의 가치를 구하고자 했다. 아리랑은 오늘도 우리 가슴속에 살아숨쉬며 래일을 노래하고있다.?고 하였다. 이런 아리랑의 깊은 함의로 하여 연변의 많은 작가, 시인들의 필끝에서도 아리랑은 저절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지 않았는가싶다. 여기서 연변의 원로시인 임효원의 시 <<아리랑>> 전문을 인용해본다. <<그리워서 불렀던데/ 서러움에 젖는구려// 세월 따라 흘러가는/ 량심의 푸른 무늬// 인간에 원을 그리며 억조만년 아라리요>>아리랑노래는 시공간을 뛰여넘어 무릇 우리 민족이 살고있는 곳이라면 지구촌 어디에서나 문학으로 표현되든, 음악으로 표현되든, 률동적인 무용으로 표현되든 상관없이 민족의 혼으로 살아숨쉬는것이다. 그래서 혹자는 <<아리랑은 우리 민족의 멋과 얼이 담겨있는 상징적인 어휘>>요 <<한민족을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민요>>라고 론한것 같다.   아리랑노래가 강원도 정선에서 비롯되여 조선반도의 방방곡곡에 전파되여 그 지역의 문화적특성과 접목하여 변이된 다양한 아리랑계렬민요로 커왔듯이 <<아리랑문화>> 역시 우리 민족의 고유한 민속문화, 음식문화, 복장문화 등으로 풍부한 내용물을 담아왔다. 꽃가마, 김치, 된장, 치마저고리, 두루마기…쉽게 말한다면 아리랑문화란 대체로 이러한것들이 하나로 모이고 한덩어리로 뭉쳐서 이루어진것이 아닐가? 우리한테는 이 아리랑문화를 발굴하고 정리하고 발전시켜 우리의 독특한 문화로 승화할수 있는 잠재력이 너무나 많다. 2006년 9월 북경에서 개최된 제3회전국소수민족무용콩클에서 대상을 수상한 연변가무단의 대형음악무용시 <<천년아리랑>>의 대성공이 이를 증명해준다. <<천년아리랑>>은 고전민요 <<아리랑>>을 주선률로 하면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무용들을 유기적으로 배합하여 현대적인 예술로 승화하여 절찬을 받았다. 이렇게 중국조선족들의 문학, 음악, 무용에 표현되는 아리랑문화는 일정한 발전을 가져오고 궤도에 오른것 같다. 그러나 이외에도 우리의 아리랑문화는 민속, 음식, 복장의 다양한 분야에 묻혀있으며 특히 연변시골의 자그마한 마을들에도 우리 전통 그대로 보존되여 전해지고있다. 우리는 이런 아리랑문화를  문화산업으로, 문화콘텐츠로 거듭나게 할수 있는 잠재력이 무진장하다는것을 감지해야 한다. 여기에서 <<아리랑>>과 대동소이한 의미로 중국에 널리 알려진 <<도라지>>에 대해서 무심히 지나칠수 없다. 돌이켜보면 개혁개방이전 정확히 말해서 한국의 88올림픽과 중한수교이전까지만 해도 우리 나라에서 <<도라지>>의 영향력과 인지도가 ?아리랑?과 어깨를 겨룰 정도로 높은 상황이였다. 그래서 한족(漢族)이나 기타 소수민족들한테는 조선족이라면 <<도라지>>노래를 건들건들 부르면서 어깨춤을 덩실덩실 추는 민족이라는데 인상이 박히고 연변은 ?춤과 노래의 고향?으로 소문이 났다. <<도라지>>도 좋고 <<아리랑>>도 좋고 모두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와 고유속성을 대변하고 전달하는 대표적상징이라는데 대해서는 부인할수 없을것이다. 또한 연변문화의 진수는 상기의 두 가요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되고있다는것도 인식해야 할것이다.  (2)   연변지역에서 우리 조선족은 주체민족인 한족 및 기타 소수민족과 공생하면서 서로간의 협력과 교류, 상호간의 영향과 수렴을 통해 아리랑문화에 특유의 색채를 가해주고 또 그 외연을 한층 넓혀주었고 그 함의를 충실히 했다는 점에 대해서 외면해서는 안된다. 또 이로부터 점차 조선반도나 기타 지역의 조선인들과도 다른 자체의 개성화된 문화를 형성했다는 점에 대해서도 마땅히 정시해야 할것이다. 그 대표적상징으로 다름아닌  <<진달래문화>>와 <<장백산문화?>>를 들수가 있다.   진달래라면 만물이 기지개 펴는 이른 봄에 연변의 산마다에 아름답게 피여나 남먼저 봄소식을 알리기로 유명하다. 소시적에는 진달래를 천지꽃으로만 알았지 진달래와는 전혀 련계시켜본적이 없었다. 천지꽃이란 그 어원에 대해서는 료해하여보지 못하였지만 나름대로 그것이 장백산 ?천지?라는 말에서 생성된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앞선다. 지리적으로 연변의 진달래는 장백산맥의 줄기를 따라 뻗어내린 산기슭에서 피여난다는데서 그런 느낌이 더욱 짙어만간다. 지금도 우리 연변지역의 민간이나 시골에서는 천지꽃으로 많이 불리고있다.     꽃으로서의 진달래는 아름답고 향기롭고 사랑스럽다. <<산마다 진달래, 촌마다 렬사비>>라고 불리우는 연변에서 진달래를 봄의 선구자로 선렬들의 피로 물든 넋으로 비유하여 조선족의 상징으로 내세우면서 일찌기 80년대에 연변조선족자치주인대상무위원회에서는 <<연변조선족자치주 주화(州花)>>로 명명하였다. 그후 진달래는 우리 민족의 문화생활에 더욱 동반되면서 우리 민족, 우리 연변사람들이 각별히 사랑하고 즐기며 감상하는 진달래문화로 승화되였다. 해마다 굴함없이 찬바람을 이겨내고 어김없이 봄을 먼저 알리며 아름답고 향기롭게 피여나는 진달래, 그것이야말로 정녕 빠른 포착력과 접수력을 소유하고 열린 사유와 앞선 행동을 선호하는 우리 연변사람들의 풍채와 기질의 화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리라! 불완전한 집계에 의하더라도 현재 우리 조선족이 산동일대에 18만명, 광동일대에 10만명, 북경일대에 8만명, 상해일대에 6만명 등으로 약 50만에 달하는 조선족이 이런 지구에 분포되여있는데 그중 상당수가 연변적조선족이다. 특히 재한조선족수가 이미 20만명으로 추산되고있는 가운데 지난해 우리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로무송출로 인한 외화수입이 8억딸라(주로 은행을 통해 들어온 수입을 말함, 금년은 10억딸라를 전망)로서 자치주재정수입의 배를 기록해 경제학자들과 전문가들의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장백산문화>>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있을가? 한마디로 ?높고 크다?는 말로 개괄할수 있을것이다. 줄기줄기 잇닿아있는 장백산맥은 대부분 해발 2000메터이상의 산들로 이루어졌는데 그 주봉은 백두산으로서 높이가 해발 2744메터이며 우리 나라 동북지대에서 최고봉으로 알려져있다. 장백산이라고 하면 우리는 백두산봉우리에서 바다와도 같이 출렁이는 신비의 호수 ?천지?를 생각하게 되며 날마다 쉼없이 쿵쿵 쏟아져내리는 68메터 락차의 폭포를 상기하게 된다. 그리고 울울창창한 밀림, 위풍을 자랑하는 동북호랑이와 꽃사슴, 인삼과 록용도 장백산 대가정의 대표적인 성원들로서 만방에 자랑을 떨치고있다. 더우기 장백산은 목동과 선녀의 사랑이야기를 비롯해 수많은 신화와 전설을 담고있는 성산이며 정의용사들의 피어린 발자국과 눈물겨운 영웅사적이 깃들어있는 명산이기도 하다. 연변사람들의 많은 성격과 기질이 ?장백의 정기?와 이어져있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 중국종합개발연구원 도시경영연구센터의 리진규주임연구원은 연변조선족을 두고 이런 평가를 내렸다. <<연변의 조선족은 조선민족의 대륙민계렬에 속하면서 또 중화민족의 우수한 성원이기도 하다. 중국조선족은 중화민족 대국인으로서의 흉금과 시야를 가지고있는데 바로 이 독특한 지식 력량과 구조가 연변문화의 〈혼〉을 이루고있다.?>>우리 조선족의 저명한 시인 조룡남선생은 ?산에, 산에 살어리?라는 가사에서 <<산아, 산아 장백산아 내 고향 산아/ 진달래꽃 테를 두른 전설의 산아>>라고 쓰고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진달래문화는 장백산문화와 함께 민족정신을 구현하고 상징하는 민족문화의 꽃과 과실로 될수 있다고 본다.<<(임범송교수의 미학적시각으로 본 진달래문화>>에서)  (3)   지금까지 우리는 연변문화란 무엇인가를 두고 나름대로의 소견을 피력해왔다. 하다면 연변문화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가?  무엇보다도 문화자체의 견지에서 볼 때 자체의 전통을 계승하고 자체의 특색을 확보해나가는것이 우선일것이며 또 시대의 요구에 맞게 자체문화를 발전시켜나가는것도 필수적일것이다. 여기에서  연변의 경제사회발전과 련계시켜 연변문화가 해야 할 일 다시말하면 연변문화를 어떻게 활용해나갈것인가에 대해 미숙한 견해나마 터놓고싶다.     문화자원을 활성화함에 있어서 그 어떤 문화자원이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 세계적인 공인과 인정을 받도록 하며 그것을 공감적인 브랜드와 경제사회적인 가치로 승화, 전환시키는것이 관건이며 선차적이라고 본다. 단풍이 물드는 2006년 10월, 자치주에서는 국내 굴지의 거물급 엘리트들을 모셔 오늘의 연변현황진맥과 래일의 연변발전진로확정에 취지를 둔 <<연룡도경제일체화포럼>>을 가졌었다. 포럼에서 혹자는 ?지리, 생태, 자원, 인문 우세의 발휘?를 제기했는가 하면 혹자는 <<문화유적, 문화시설, 문화활동, 문화우상?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으며 혹자는 >>록색을 위주로 하는 제1,2산업과 과학기술, 문화, 교육을 위주로 하는 제3산업을 발전시킬 목표?를 제기했는가 하면 혹자는 <<관광이 흥하면 문화가 흥하고 상업이 흥하면 도시가 흥한다. 하기에 연변은 특색도시화, 신흥공업화의 길로 병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으며 혹자는 <<연변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진달래가 차지하는 위치는 아주 특수한데 특정된 계절이 없다. 어느 산기슭이나 공원에서 사람들이 진달래풍경을 집중적으로 마음껏 관상하게 할수 없는가?>>라고 제기했는가 하면 혹자는 <<조선어를 특색으로 하는 교육산업을 크게 발전시키고 연변의 민족특색을 두드러지게 내세워 지역문화를 강화>>할데 대해 강조하기도 했으며 혹자는 <<조선어인재들이 우세를 점하는 연변에서 한국의 IT산업우세를 빌릴수도 있으며 또 풍부한 조선족문화를 갖고있는 연변은 문화산업을 발전시키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제기하기도 했다. 이번 포럼의 총설계사인 북경뇌고(腦庫)문화교류쎈터 김석광리사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연변에는 연변을 대변하고 홍보할수 있는 노래와 춤이 있어야 하고 가무극이 있어야 하며 텔레비죤드라마가 있어야 하고 민속문화원이 있어야 한다.?>>이상 엘리트들의 견해에서 우리는 연변의 문화자원과 문화산업에 대한 그들의 주의력과 중시도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해 알고도 남음이 있다. 특히 <<문화산업의 시대>>가 도래하고있는 21세기의 현시점에서.  지금 연변을 보면 <<아리랑매체발전유한회사>>, <<진달래식당>>, <<장백산특산물유한공사>> 등으로 <<아리랑>>, <<진달래>>, <<장백산>>을 따다가 명명한 기업이나 회사를 심심찮게 볼수 있다. 더우기 <<중국 연변조선족민속문화관광박람회>>, <<장백산국제빙설문화축제>>가 련속 몇년간 이어져오고있는가 하면 <<진달래문화축제>>와 <<진달래문화상>>(자치주정부차원의 최고문화상임)도 이미 선을 보인 상황이다. 문화자원의 활성화를 통해 자체의 이미지와 영향력을 한층 높이고 또 경쟁력과 성장점을 새로 키우려는 등 이같은 의도에 동감이며 탄복이 간다. 그러면서 뒤따르는 한가지 생각, 박람회나 문화축제같은것을 교향음악제와 결합시킬순 없을가?  이전에 연변태생으로서 연변예술학교(지금의 연변대학 예술학원)를 졸업한 주성씨가 연변에서도 자체 교향음악제를 개최하면 안될가 하는 의향을 내비친적이 있다. <<세계 실내음악의 아버지>>로 불리울만큼 저명한 <<한민족이 낳은 천재적인 음악가?>>윤이상선생의 문하생으로 독일류학을 출중하게 마친 주성씨는 현재 베를린음악학원 교수, 독일교향악단 지휘 등으로 세인이 알아주는 음악대가로 활약하고있다. 특히 중국의 여러 명문대학과 유명악단의 교수, 지휘를 겸하고있고 조선국립악단 수석지휘, 한국교향악단 수석지휘를 맡고있는 그는 중국과 조선반도에서 명성이 아주 높다. 그러고보면 우리에게 교향음악제를 가질수 있는 그런 조건과 여건이 주어져있는게 아닐가? 주성씨가 이야기한바와 같이 그의 알선으로 조선과 한국의 저명한 음악가들과 다른 나라(주로는 독일)의 유명한 음악가들이 교향악단을 무어 합동공연의 형식으로 연변교향음악제를 이끌어간다면 이것이 가능하지 않을가?가령 교향음악제 그것도 연변의 대표적문화상징으로 손꼽히는 <<아리랑>>, <<진달래>>, <<장백산>> 등과 접목된 교향음악제가 우리 연변에 정착한다고 할 경우 그 효과와 결과는 어떠할가? 진달래 만발한 산과 들, 공원과 광장을 배경으로 반도의 우수한 교향악단과 세계의 저명한 음악가들로 무어진 교향음악제가 연변에서 출현된다고 할 때 또 단풍이 빨갛게 물든 장백산을 배경으로 폭포와 천지를 지척에 두고 세계적인 차원의 교향음악제가 연변에서 연출된다고 할 때 중국이 연변을 주시하고 세계가 연변을 괄목하게 됨은 자명한 일이다. 거기에다가 연변의 교향음악제가 <<진달래문화축제>>와 같은 연변문화특색의 대형행사와 하나로 결합된다고 할 때 서로간의 홍보를 위한 윈윈효과가 심히 거대할것임은 의심할바 없다. 어찌 이뿐이랴, 이로하여 연변은 방방곡곡에서 각양각색의 인물들을 자석처럼 흡인하고 구름처럼 집결하도록 하는 고장으로 될것이며 따라서 관광업이 흥하고 상업이 흥하고 대외무역이 흥하고 나아가 백업이 흥할것이리라!연변에서의 교향음악제주최를 극구 고취하면서 그 가능성과 중요성, 필요성에 대해 각별히 강조하게 됨은 필자가 알건대 지금까지 그것이 중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연변과 같은 작은 지구급 지역에서 사례가 없는 창조적인 장거라는데 있다. 유별과 특유, 첫째와 제일이야말로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문화브랜드를 형성하며 문화산업을 흥기시키고 또 경제사회를 발전시킴에 있어서 으뜸가는 최적의 선택이기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진정 연변문화는 자체의 전통을 계승해야 하지만 반드시 혁신을 통한 발전을 기해야만 지역 내지는 국내 및 세계적인 범위에서 보석처럼 빛을 발할수 있다.                                                                      《문학과 예술》2007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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