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꽃처럼 아름다운 우리 말 전파에 앞장선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10월22일 08시49분    조회:588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서방흥

  
 
“안녕하세요. 서방흥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목소리 하나만으로 청취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묘한 매력을 지닌 서방흥아나운서였다.

단색TV도 없었고 라지오만이 신문과 더불어 세상이야기를 들을수 있는 유일한 소통수단이였던 때가 있었다. 그 시절을 라지오에서 흘러나오는 뉴스와 드라마, 노래를 흥얼거리면서 보낸 사람들사이에서 서방흥아나운서는 단연 최고였고 마음속의  "스타"였다.

“매 시간 번갈아 화술강의를 진행하다보면 하루를 분단위로 쪼개가며 살아야 합니다. 생각처럼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사실 피곤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고가 우리 말을 지키는데 일조한다고 생각하면 ‘까짓 피곤함쯤…’ 하게 됩니다.”

지난 17일, 서방흥(68살)교수님을 만난 자리에서 그는 인사 대신 이런 말로 입을 뗐다. 1971년에 연변인민방송국 아나운서로 입문해 정년퇴직하기전까지 36년을 라지오부스에서 마이크를 놓지 않았던 그, 그리고 퇴직후에도 대학강의는 물론 소학생, 중학생들의 화술지도를 맡아나서면서 우리 말 지킴이를 자처해나섰다.

사실 원래 아나운서를 꿈꾸던 사람은 아니였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만화가를 꿈꿔왔던 그에게 그의 지인이 아나운서를 해보는게 어떻냐는 권유를 해줘서 지원을 하게 되였다고 한다.

비록 남들보다 조금은 늦은 나이에 “늦깎이 방송”을 시작했지만 우리 말에 대한 배움의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방송이 일반인들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갈수록 커졌습니다. 그래서 더욱 혹독하게 공부했습니다”며 그는 우리 말에 대한 애착을 보여주었다.

16년 동안 아나운서 실장으로 지낸 서방흥아나운서에 대해 그의 제자인 서태문아나운서는 “어휘선택에서부터 발음에 이르기까지 어찌나 혹독하게 평가를 하는지 가슴속으로 피눈물이 흐르는것 같았습니다. 덕분에 저도 수많은 청취자들의 사랑을 받을수 있었습니다”고 말했다.

“제 인생 2막은 퇴직후부터 시작됐습니다. 오히려 퇴직하고나니 대학강의부터 중소학교 학생들 화술강의로 눈코뜰새 없이 바삐 돌아치고있습니다.”

그의 말대로 요즘 서방흥교수님은 매일 8시간이나 되는 강의 스케줄로 동분서주하고있다.

서방흥교수님은 10년 넘게 지금까지 꾸준하게 연변대학 예술학원 화술학과 강의를 이어오고있다. 강의를 시작한 당시까지만 해도 우리 말로 된 제대로 된 화술전문도서가 없었다. 이에 그는 몇년동안 공들여 준비한 자료로 《현대화술론》을 펴냈는데 이는 현재 연변대학 예술학원의 교재로 쓰이고있다.

그리고 지난 2007년부터 자신만의 화술학원을 차리고 중소학생을 대상으로 시작한 화술강의와 연변스튜어디스학원에서 고운말 바른말 쓰기 화술지도를 맡아나선데는 그만의 리유가 있기도 하다.

“요즘 우리 말의 생채기들이 보입니다. 한자말에 짓밟히고 외래어에 할퀴여서 상처투성이가 되여버린 우리 말의 처지가 자못 안타깝습니다. 남의 말을 함부로 끌어들여 뒤섞어쓰면 겨레의 삶으로 빚어낸 삶과 마음을 온전히 담아낼수 없습니다”라고 그 리유를 밝혔다.

중국조선족아나운서 제1임 방송교수인 서방흥아나운서는 그동안 자신의 공부의 결과를 론문이나 책으로 펴내 세상에 알리는 일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현재까지 발표한 론문은 수십편, 학계에도 묵직한 영향을 끼친 《말하기와 읽기 기교》, 《현대화술론》, 《방송원입문》 등 저서는 우리 연변말의 화술표준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에 있어서 토대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리 말 지킴이를 자처하며 살아온 세월의 보상인셈이기도 하다.

“오늘 하루 내 입술을 떠난 말은 어디에 어떻게 씨를 내렸을가. 쏟은 말들을 소쿠리에 담듯 건져보면 오늘 하루는 나에게 어떤 삶이였는지 헤아려볼수 있지 않을가…” 서방흥교수님의 의미심장한 이야기이다.

연변일보 글·사진 신연희 기자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시로 문학을 시작했지만 괜찮은 소설 몇편 써내는것이 숙원 지난 5월 중순, 문학행사차 할빈에 갔다가 리홍규선생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였다. 리홍규선생은 요즘 중편소설을 탈고했는데 세번째 소설이라고 한다. 지난 두편보다 창작시간이 많이 단축되여 홀가분한 마음이지만 시로 문학을 시작하고도 그동안 시보다 수필을 ...
  • 2014-08-15
  • 꿈이 있는 사람들 (4)   (흑룡강신문=하얼빈) 윤운걸 길림성특파원 = 망국의 설음을 안고 두만강과 압록강을 건너와 이 땅에 정착하여 오늘까지 세세대대로 살아온 중국 조선족,바로 조선족의 력사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민속문물을 수집,정리해 그 민속문물에 얽힌 한 많은 력사를 재현해 후세에 물려주겠다는 야심...
  • 2014-08-13
  • 화룡시문화관 온돌공연팀 막내 김춘매양을 만나    “아~리~랑! 아~리~랑~”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그녀는 시원하게 “아리랑”을 한곡조 선보였다. 끊길듯 이어지고 이어질듯 끊어내며 곡이 가다가 꺾어져내...
  • 2014-08-13
  •   미래에 대한 확실한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는 당찬 고중생이 있다.  연변1중 3학년 3학급의 박규석학생은 장차 자신의 전공을 바탕으로 IT회사를 차리고&...
  • 2014-08-12
  • 5∼6년전부터 기자, 문인 신분으로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과 《도라지》잡지사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가할 때마다 수수한 옷차림으로 카메라를 메고 동분서주하면서 부지런히 샤타를 누르는, 칠순에 가까운 한 촬영가를 볼수 있었다. 길림시조선족군중예술관 전경업관장에게 성함을 물었더니 사진작가 신승우선생(...
  • 2014-08-08
  • 심양성보백화 김성순리사장과의 만남   김성순 리사장 《2014심양 한국주》행사가 한창인 7월 21일, 기자는 심양에서 7년만에 심양성보백화 김성순리사장을 다시 만났다. 《화합으로 부를 창출하고 나눔과 기쁨을 함께하는 세상—성보의 입니다》. 심양성보백화 종업원운동대회 사진을 주제로 사무층 복도에 마련...
  • 2014-08-06
  • 순 백색의 백두산이 머리우에 높이 걸려있다. 녀인들은 백두산을 경배하고 숙연히 서있다. 외가닥으로 땋아서 등에 늘인 머리는 그들이 순정의 마음을 간직한 정결한 처녀들이라는걸 알리고 있다… 그림 “성산”에 등장하는 녀인들의 뒤모습은 그림 “무리(群)”에서도 나타난다. 이때의 녀인들...
  • 2014-08-06
  •  타국서 멸시당한 불법체류자 건강 10년째 돌봐 정부의 외면 속 외국인노동자 인권 증진 노력  【서울=뉴시스】변해정 기자 = 지난 2008년 10월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고시원에 불을 지른 후 연기를 피해 출구로 뛰어나온 피해자들에게 흉기를 마구 휘둘러 살해 또는 중상을 입힌 희대의 '묻지마 사건...
  • 2014-08-05
  • 오는 9월 16일~19일, 한국에서 세계평화포럼이 열린다. 1천명의 외국손님이 한국에 온다. 한나여행사 박옥선 대표가 1천명의 외국인들의 항공권, 호텔, 식사, 국내 차량 등 담당해야 한다. 백 명 접대도 엄청 힘든데 천명이라니! 또 7.8월에는 한국인 중국 장가계, 백두산, 태항산, 보라카이, 세부 등등 단체관광 인솔을 직...
  • 2014-08-05
  •   홍미숙원장, "조선족 독특한 전통결혼문화 꼭 이어지고 지켜져야..." 요즘 결혼식에서 가끔 등장하는 용속한 언어나 개그 같은 언어들이 결혼식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들거나 심지어 하객들마저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일생에 한번밖에 없는 결혼식은 항상 장중하면서도 잔잔한 감동이 필요하며 코미디식 웃음...
  • 2014-07-3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