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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87년에 도문시 홍광향소학교에서 조직한 교사절기념행사에 처음 참가한 후부터 해마다 교사절이 오면 소학교반주임(허은금)과 백부님이 그리워 난다.
농사군인백부님은 해방직후에 소학교교장을 지낸 <<기와집7촌숙>>을 늘 외우면서 어느 동네의 누구는 농사를 지으면 해마다 첫 곡식을 찧어서는 첫 인사로 아들을 앞세우고 아들 담임선생님댁에 갖다 드렸다며 우리더러 교원을 존중하라고 교시했다.
백부님은 교원은 아들의 스승만이 아닌 <<사회의 스승>>이라면서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 않는다>>고 하였다.
1962년의 2월로 기억된다.
어느 날 백부님은 도문중학2학년에 다니는 나를 데리고 장마당으로 가더니 꿩을 한 자웅 사가지고 나의 담임선생님(권경혁)댁을 함께갓다.
마침 선생님의 량부모님도 자리에 계셨다.
백부님은 나더러 선생님의 량부모님과 선생님내외분게 큰절을 올리게 한 다음 당신도 년하로 짐작되는 선생님의 부모님게 큰절을 올린후 정좌를 하고 이렇게 말씀하였다.
<<부모 없는 조카를 선생님께 맡겨놓고 언녕 와서 인사를 못 올려 크게 죄송합니다.>>
<<흔히 교원은 교편(敎鞭)을 잡았다고 하는데 권선생님의 채찍으로 내 조카를 사람으로 만들어 주십시요,,,>>
아들벌이 되는 젊은 반주임 앞에서 자세를 낮추고 부탁하던 백부님의 그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백부님은 교원인 큰 사위(최웅석)도 스승처럼 모셨다.백부님은 친척이나 사회적인 시비를 당신 스스로 가르지 못할 건들이 있으면 일일이 기록했다가는 외지에서 사업하는 큰사위가 방학에 오면 하나씩 내놓고 물으며 정답을 찾았다. 그래서 매형은 장인님을 만나는 것이 제일 <<두렵다>>고 하였다.
교원을 존대함은 교원은 <<사회의 스승>>이라는 신뢰뿐만이 아닌 성실하고 공정한 직무를 수행 하는 공인(公人)이기 때문이다.
교원은 사회적 책임과 윤리도덕을 전제로 한다. 교원이 갖춰야 할 도덕성이 없으면 그는 교수기계일 뿐 참다운 교사라고 할수 없다.
도덕성은 교원자격의 첫째고 인격과 지적 성장의 토대다.
<<먼저 인간이 되고 후에 뭐가 되라>>는 말이있다.
인류의 공정사로 불리는 교원은 초인간적인 몸관리, 마음관리, 정신관리, 얼굴관리 등 인격관리가 필요하다.
일본은 2009년부터 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하여 <<교원면허갱신제>>를 도입하여 매 10년마다 교원자격을 갱신한다고 한다.
교원절을 맞으며 태교에 대한 좋은 글 한단락을 음미해 본다.
잉태가 하늘의 선물이라면 태교는 사람을 만드는 제2의 창조작업이다.
태교는 훈련이 필요하다.
마음훈련, 감각훈련, 사랑훈련, 그리고 <<좋은 엄마>>가 되는 훈련.
좋은 엄마가 좋은 아이를 낳는다.
하긴 요즘 <<교사절>>이 <<선물절>>로 변절되는 시각에 <<좋은 엄마>>가 되는 훈련이 태교뿐이 아닌 도덕성을 앞세운 <<좋은 교원>>되기 훈련에 귀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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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다는 수준들을 보면은 정말로 교원이 맞는지 의아를 느낍니다. 그런 수준으로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기막힙니다.우리 교원들의 수준,우리의 민족 교육이 이 정도면 앞으로 희망이 없어요. 고종훈 선수가 예전에 中国足球没戏了하더만,우리 민족 교육계에도 적합한 말이 아닌지 모르겠네요.
이런 교원들한테 왜서 내 자식 맡겨야 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