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보면 우리는 지금 백년을 보고 사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주 들군 한다. 너나가 관심하는 《백세시대》, 부르기 좋은 《백년부락》, 교육에서의 《백년대계》, 건축에서의 《백년대계》 등등이 이를 말해준다.
이러루한 생각을 갖고 필자는 요즘 방송된 중앙텔레비죤방송국 《장수암호(长寿密码)》프로를 주시해보게 되였다.《지금까지 발견된 중국의 최장수로인은 127세이다. 그러나 로씨야의 생물학자는 인간의 최장수명을 280년으로, 유럽의 학자들은 인체세포재생의 기제로 인간의 최장수명은 800년, 1000년, 5000년도 가능하다》고 하였으니 이런 설화에 실로 경악하지 않을수 없었다.
기실 필자는 언녕부터 건축현장의 《백년대계 질제1》이라는 구호판을 보고 《백년밖에 못 견디는 집을 지으면서…》라며 별로 탐탁치 않다는 생각을 했다. 연길의 한 학교 옥상에 세워진 《백년대계 교육위본》이란 홍보간판물을 보면서 교육에서도 《백년대계》라니 앞길이 멀지 않다는 김빠진 생각이 들 때도 있었다. 하긴 백년대계가 꼭 100년을 두고 한 개념은 아니겠지만 어쩌면 이런 제기법은 퍽 뒤떨어진 혹은 먼 앞날에 대한 설계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얼핏 떠오르는 생각으로도 북경의 고궁 등 중국 고도의 고택들과 지금까지 전해져내려오고있는 2500년전 공자의 교육학과 례(礼)문화 등과 비교하면 백년대계는 너무 단거리라는 느낌이다. 《하늘을 쳐다보며 뛰면 나무높이만큼 뛰지만 나무를 쳐다보며 뛰면 채석돌높이만큼 뛴다》는 말이 있다. 뜻인즉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앞을 멀리 내다보라는것이다.
필자는 눈앞에 다가온 백세시대에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를 막론하고 후세들에게 한치의 부끄럼 없이 《백년대계》가 아닌 《천년대계》, 《만년대계》로 계획하고 더 깔끔히, 더 튼튼히, 더 신중하게, 더 책임적으로 해내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주장을 크게 내밀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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