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란...
한 사람의 목숨이 이미 하늘에 의해 정해졌다고 하여 수명(寿命)을“천명”(天命)이라고 한다.
사람의 목숨에 대하여 이런 말이 있다.
ㅡ 날때부터 부모한테서 받은 기가 넉넉하면 윗길의 목숨을 얻고 부모중 어느 한쪽의 기가 넉넉하게 치우치면 중길의 목숨을 얻고 쇠약한 부모의 기를 받으면 아랫길 목숨을 얻는다.그나마 몸닦음, 마음 닦음까지 못하면 짧은 명을 면할수 없다.
까닭에 하늘이 준 명에만 기대여 한숨만 짓지 말고 먼저 사람으로서 할 바를 옳게 하고 한껏 갈고 닦은 다음 천명을 기다려야 한다.
<<동의보감>>에 이런 말이있다.
“몸을 닦아서 천명을 기다린다 하였으니 반드시 인사(人事)를 다하여 하늘의 뜻을 따라야 한다”
“인사”란 무엇인가?
인사란 인간생활의 양상과 여건이며 인간끼리의 공존 법칙이고 기틀로서
적극적인 자률능력으로 자신을 이기고 자신을 단련하는 것이다.
<<동의보감>>은 사람으로서 “할 바”를, 즉 사람이 “할 일과 해야 할 일”을“인사”라고 했다.
먹고 싸고 자는 것도 사람이 할 일이요, 핑게를 대지 말고 어려움과 탐냄을 이겨내고 자신을 갈고 길러 굳게 세우며 자신을 온전히 이루어 나가는 것도 사람이 해야 할 일이다.
인사란 인간생활의“상식”이다. 건강과 장수는 어떤 비결이 있는 게 아니라 바로 흔해빠진“늘 하는 일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가 오늘도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면서 어제처럼 만사가 귀찮다는듯 찌푸린 얼굴로 투덜대며 짜증 섞인 하품을 한다면 말이아니다. 아침을 이렇게 시작하며 세속적인 비상식에 빠지면 그 하루가 피곤에 찌들리고 만다.
그러니 우리는 “할 바를 하며, 늘 하는 바를 하면서”모두가“천명”을 지켜야 할것이다.
/오기활
2024년 7월24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