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연변조선족례의연구회 현용수 조글로블로그
http://www.zoglo.net/blog/sy10088 블로그홈 | 로그인

※ 댓글

<< 12월 2024 >>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 -> 력사/민속 -> 조선(한국)력사민속

나의카테고리 : 민족력사

발 해 고
2012년 07월 16일 16시 31분  조회:2515  추천:0  작성자: 백화상조

발 해 고 유득공 원저

머 리 말

고려가『발해사』를 짓지 않았으니, 고려의 국력이 떨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옛날에 고씨가 북쪽에 거주하여 고구려라 하였고, 부여씨가 서남쪽에 거주하여 백제라 하였으며, 박·석·김씨가 동남쪽에 거주하여 신라라 하였다. 이것이 삼국으로 마땅히『삼국사』가 있어야 했는데 고려가 이를 편찬하였으니 옳은 일이다. 부여씨가 망하고 고씨가 망하자 김씨가 그 남쪽을 영유하였고, 대씨가 그 북쪽을 영유하여 발해라 하였다. 이것이 남북국이라 부르는 것으로 마땅히『남북국사』가 있어야 했음에도 고려가 이를 편찬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일이다.

무릇 대씨는 누구인가? 바로 고구려 사람이다. 그가 소유한 땅은 누구의 땅인가? 바로 고구려 땅으로, 동쪽과 서쪽과 북쪽을 개척하여 이보다 더 넓혔던 것이다. 김씨가 망하고 대씨가 망한 후에 왕씨가 이를 통합하여 고려라 하였는데, 그 남쪽으로 김씨의 땅을 온전히 소유하게 되었지만, 그 북쪽으로는 대씨의 땅을 모두 소유하지 못하여, 그 나머지가 여진족에 들어가기도 하고 거란족에 들어가기도 하였다.

이 때에 고려를 위하여 계책을 세우는 사람이 급히『발해사』를 써서, 이를 가지고 "왜 우리 발해 땅을 돌려 주지 않는가? 발해 땅은 바로 고구려 땅이다"고 여진족을 꾸짖은 뒤에 장군 한 명을 보내서 그 땅을 거두어 오게 하였다면, 토문강 북쪽의 땅을 소유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 이를 가지고 "왜 우리 발해 땅을 돌려 주지 않는가? 발해 땅은 바로 고구려 땅이다"고 거란족을 꾸짖은 뒤에 장군 한 명을 보내서 그 땅을 거두어 오게 하였다면, 압록강 서쪽의 땅을 소유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끝내『발해사』를 쓰지 않아서 토문강 북쪽과 압록강 서쪽이 누구의 땅인지 알지 못하게 되어, 여진족을 꾸짖으려 해도 할 말이 없고, 거란족을 꾸짖으려 해도 할 말이 없게 되었다. 고려가 마침내 약한 나라가 된 것은 발해 땅을 얻지 못하였기 때문이니, 크게 한탄할 일이다.

누가 "발해는 요나라에 멸망되었으니 고려가 무슨 수로 그 역사를 쓰겠는가?"고 말할지 모르나, 그렇지는 않다. 발해는 중국제도를 본받았으니 반드시 사관을 두었을 것이다. 또 발해 수도인 홀한성이 격파되어 고려로 도망해 온 사람들이 세자 이하 십여 만 명이나 되니, 사관이 없으면 반드시 역사서라도 있었을 것이고, 사관이 없고 역사서가 없다고 하더라도 세자에게 물어 보았다면 역대 발해왕의 사적을 알 수 있었을 것이며, 은계종에게 물어 보았다면 발해의 예법을 알 수 있었을 것이고, 십여 만 명에게 물어 보았다면 모르는 것이 없었을 것이다. 장건장은 당나라 사람이었으면서도 오히려『발해국기』를 지었는데, 고려 사람이 어찌 홀로 발해 역사를 지을 수 없었단 말인가?

아, 문헌이 흩어진 지 수백 년이 지난 뒤에 역사서를 지으려 해도 자료를 얻을 수 없구나. 내가 규장각의 관료로 있으면서 궁중의 비서를 많이 읽었으므로, 발해 역사를 편찬하여 왕, 신하, 지리, 관청 및 관직, 의식 및 복장, 물산, 국어, 국서, 후예 국가에 관해 고찰하는 아홉 목록의 글을 지었다. 이를 세가, 전, 지로 삼지 않고 고라 부른 것은, 아직 역사서로서 완성하지 못하여 정식 역사서로 감히 자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갑진년(1784) 윤삼월 이십오일


[왕에 관한 고찰]

걸걸중상 (대중상)

걸걸중상은 성이 대씨로 속말말갈인이었다. 속말말갈은 고구려에 신하가 되었던 자들이다. 어떤 사람은 대씨가 대정씨에서 나왔고, 배달족에 대씨가 있게 된 것은 대련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신라 문무왕 8년(668)에 고구려가 멸망하자, 걸걸중상은 아들 대조영과 함께 집안 식솔을 이끌고 영주로 옮겨가 사리라 칭하였다. 사리란 부락의 벼슬아치를 가리키는 거란 말이다.

효소왕 5년(696)에 거란족인 송막도독 이진충과 귀성주자사 손만영이 당나라에 반기를 들어 영주를 함락시키고 도독 조문홰를 죽였다. 이에 걸걸중상이 두려워하여 말갈 추장 걸사비우 및 고구려 유민과 함께 동쪽으로 요하를 건너 태백산 동북 지역을 근거지로 삼았고, 오루하에 의지하여 성을 쌓고 수비를 굳건히 하였다.

측천무후가 옥검위대장군 이해고와 중랑장 색구를 시켜 걸사비우를 공격하여 죽였다. 이 무렵에 걸걸중상은 이미 사망하였다.

고왕

고왕의 이름은 조영으로 걸걸중상의 아들이다. 일찍이 고구려 장수가 되었는데, 아주 용맹스러웠고 말타기와 활쏘기를 잘하였다. 걸걸중상이 사망하고 걸사비우가 패하여 죽자 대조영은 이를 피하여 도망하였다. 이해고가 그를 뒤쫓아 천문령을 넘자, 대조영이 고구려와 말갈 병사를 이끌고 크게 격파하여 이해고는 겨우 몸만 빼서 탈출하였다. 대조영이 걸사비우의 무리를 병합하여 읍루족이 살았던 동모산을 거점으로 삼으니, 말갈과 고구려 유민들이 모두 그에게 돌아갔다.

마침내 돌궐에 사신을 보내어 외교를 맺고, 부여·옥저·고조선·변한 등 바다 북쪽의 십여 국을 정복하였다. 동쪽으로 동해에 이르고, 서쪽으로 거란에 이르고, 남쪽으로 신라와 이하를 경계로 이웃하였다. 그 나라 땅은 사방 각 오천 리에 달하였고, 호구는 십여 만 호였으며, 정예의 병사가 수만 명이었다. 또 중국의 문자를 잘 익혔으며, 풍속은 고구려·거란과 대체로 비슷하였다.

효소왕 7년(698)에 나라 이름을 진이라 하고, 스스로 왕위에 올라 진국왕이 되었다. 홀한성을 쌓아 살았으니 영주에서 동쪽으로 이천 리 떨어진 곳에 있었다. 이 때에 해와 거란이 모두 당나라에 반기를 들어서 도로가 가로막히자 측천무후가 발해를 침략할 수 없었다.

당나라 중종이 즉위한 뒤에 시어사 장행급을 발해에 파견하여 대조영을 위로하고 어루만지자, 고왕도 아들을 보내 중종을 모시도록 하였다.

16년(713)에 말갈이란 칭호를 버리고 나라 이름을 발해라 하였다.

부여부에 강한 군대를 주둔시켜 거란을 방비하였다.

22년(719)에 왕이 사망하였다. 당나라에서 좌문감솔 오사겸을 보내 조문하였다.

무왕

무왕의 이름은 무예로 고왕의 아들이다. 왕은 연호를 인안이란 하고 영토를 개척하였다. 풍속에 따라서 관과 역을 두지 않고 곳곳에 촌락을 두었다. 말갈을 백성으로 삼았고 큰 촌락의 책임자로 도독을 두었으며, 그 다음은 자사, 그 아래는 수령이라 하였다. 동북의 오랑캐들이 모두 두려워하여 신하가 되었다.

인안 8년(726)에 흑수말갈의 사자가 당나라 현종을 알현하자, 현종은 그 땅에 흑수주를 설치하고 장사를 파견하여 감독하도록 하였다. 그러자 무왕이 신하들을 불러, "처음에 흑수말갈이 우리의 길을 빌려서 당나라와 통하였고, 또 다른 때에는 돌궐에 토둔을 요청하면서 우리에게 먼저 알린 뒤에 우리 사신과 동행하였다. 그런데 지금 당나라와 공모하여 우리를 앞뒤에서 치려는 것이다"고 말하였다. 이리하여 동생 문예가 외삼촌 임아상으로 하여금 군사를 동원하여 흑수말갈을 치도록 하였다. 그러나 문예는 간하면서 따르지 않다가 당나라로 도망가 버렸고, 이 때문에 당나라와 틈이 벌어지게 되었다.

인안 9년(727)에 고인의를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인안 14년(732) 9월에 왕은 대장 장문휴로 하여금 해군을 이끌고 바다를 건너 당나라 등주를 공격하게 하였다. 육군은 따로 마도산 방향으로 공격해 들어가게 하였다. 등주자사 위준을 죽이고 선왕의 치욕을 씻었다고 하였는데, 사실은 문예 사건에 원한을 품었던 것이다. 현종이 크게 노하여 우령군장군 갈복순에게 군사를 징발하여 발해를 침략하게 하였다.

인안 15년(733)에 현종은 다시 문예로 하여금 유주의 군사를 징발하여 발해를 침략하게 하였다. 또 현종은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성덕왕에게 부절을 주며 발해 남쪽 변방을 침략하게 하였다. 성덕왕은 김유신의 손자 김윤중 등 네 명의 장군을 시켜서 군사를 이끌고 당나라 군대와 만나 공격하도록 하였다. 마침 눈이 십 척이 넘게 내리고 산 길이 험준해서 얼어죽은 병사가 반이 넘자 중도에 포기하고 되돌아왔다.

이듬해에 신라인 김충신이 당나라에 글을 올려서, 현종의 뜻을 받들어 귀국하여 발해를 토벌하기를 요청하였다. 이에 현종이 허락하였으나 끝내 아무 성과도 없었다. 흑수말갈의 땅이 모두 발해에 복속되었다.

왕이 일본에 사신을 보내자, 일본 사신 아송 무시마로가 왔다.

인안 18년(737)에 왕이 사망하였다.

문왕

문왕의 이름은 흠무로서 무왕의 아들인데, 즉위하여 대흥으로 연호를 고쳤다. 왕은 국내에 사면령을 내리고, 당나라에 사신을 보냈다.

대흥 2년(738)에 당나라에서『당례』,『삼국지』,『진서』,『삼십육국춘추』를 필사해 왔다.

대흥 3년(739)에 약홀주도독 서요덕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대흥 20년(756)에 전 해 11월에 일어난 안녹산의 난을 피해 상경으로 도읍을 옮겼다. 평로유후 서귀도가 과의도위 행유성현사부경략판관 장원간을 발해에 보내서 "금년 10월에 안녹산을 칠 것이니 발해왕은 군사 4만 명을 징발하여 역적을 평정하는 데에 돕도록 하라"고 하였다. 그러나 왕은 서귀도가 다른 마음을 먹고 있다고 의심하여 장원간을 억류시켰다.

12월 병오일에 서귀도가 과연 유정신을 북평에서 죽이고, 몰래 안녹산 및 유주절도사 사사명과 함께 당나라를 공격하고자 공모하였다. 안동도호 왕현지가 그 공모를 알고 정예의 병사 6천여 명을 이끌고 유성을 함락시켜 서귀도를 참수하였다. 그리고 스스로 평로절도라 칭하며 북평에 나아가 주둔하였다.

대흥 22년(758) 4월에 왕현지가 장군 왕진의를 발해에 보내서, "천자가 이미 서경으로 돌아왔고, 피신해 있던 태상황을 촉에서 맞이하여 별궁에 거주하게 하였으며, 적의 무리를 소탕하게 됨에 따라 저를 보내어 아뢰게 하였습니다"고 전하였다. 그러나 왕이 그 말을 믿지 못하여 왕진의를 머무르게 하고, 따로 사신을 보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였다. 숙종이 왕에게 칙서 한 권을 보냈다.

행목저주자사 양승경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대흥 23년(759)에 현도주자사 고남신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대흥 28년(764)에 당의 사신 한조채가 발해에서 신라로 갔다.

대흥 35년(771)에 일만복을 사신으로 보내 스스로를 천손이라 칭하고 양국 관계를 외삼촌과 조카 사이로 규정하였다.

대흥 38년(774)에 유신의 일환으로 연호를 대흥에서 보력으로 고쳤다.

보력 3년(776)에 사도몽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보력 4년(777) 정월에 왕이 일본 무희 11명과 토산물을 당나라에 보냈다.

4월에 왕의 둘째 딸 정혜공주가 사망하였다.

정원 연간(785∼805)에 다시 동경으로 도읍을 옮겼다.

대흥 56년(792)년 2월에 왕의 넷째 딸 정효공주가 사망하였다.

왕이 11회에 걸쳐 일본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일본 사신 조신전수, 기촌전성, 양후사영구, 연익마려, 무생조수, 조신전계가 왔다.

대흥 57년(793) 3월 4일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원의

문왕의 아들 굉림이 일찍 죽어 문왕의 일가 동생인 원의가 왕이 되었다. 그러나 왕위에 있은 지 1년만에 의심이 많고 잔인하다 하여 국인들이 죽였다.

성왕

성왕의 이름은 화여로서 굉림의 아들이다. 국인들이 원의를 죽이고 왕으로 추대하였다. 왕은 중흥으로 연호를 고치고 상경으로 도읍을 되돌렸다.

중흥 원년(794)에 왕이 사망하였다.

강왕

강왕의 이름은 숭린으로 문왕의 작은아들인데, 즉위하여 정력으로 연호를 고쳤다.

정력 원년(794)에 당나라에서 사신을 보냈다.

정력 2년(795)에 여정림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정력 4년(797)에 사신을 당나라에 보냈다.

정력 5년(798)에 일본에서 6년에 한 번씩 사신을 보내 달라고 청하였다. 대창태를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왕이 두 차례 일본에 사신을 보냈는데, 일본 사신 진인광악, 숙미하무, 숙미선백이 왔다.

정력 16년(809)에 왕이 사망하였다.

정왕

정왕의 이름은 원유로서 강왕의 아들인데, 즉위하여 영덕으로 연호를 고쳤다.

영덕 2년(810)에 두 번 사신을 당나라에 보냈다.

영덕 4년(812)에 왕이 사망하였다.

희왕

희왕의 이름은 언의로서 정왕의 동생인데, 즉위하여 주작으로 연호를 고쳤다. 정왕이 사망하자 왕이 임시로 국가 업무를 맡았다. 이 해 9월에 신라가 숭정을 발해에 사신으로 보내왔다.

주작 2년(813) 정월 경자일에 당나라에서 사신을 보냈다.

주작 4년(815)에 전 해에 일본에 파견되었던 왕효렴이 돌아왔다.

주작 6년(817)경에 왕이 사망하였다.

간왕

간왕의 이름은 명충으로 희왕의 동생인데, 즉위하여 태시로 연호를 고쳤다. 태시 2년(818)에 왕이 사망하였다.

선왕

선왕의 이름은 인수로 간왕의 숙부이고, 고왕의 동생 대야발의 4세손이다. 즉위하여 건흥으로 연호를 고쳤다. 간왕이 사망하자 왕이 임시로 국가 업무를 담당하였다.

왕은 남쪽으로 신라를 침략하고, 북쪽으로 여러 부락을 경략하여 영토를 크게 넓혔다.

건흥 3년(820) 윤정월에 사신을 당나라에 보냈다.

건흥 7년(824)에 일본이 12년에 한 번씩 사신을 보내 달라고 청하였다.

건흥 11년(828)에 일본이 발해 사신과의 사사로운 교역을 금지시켰다.

건흥 13년(830)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이진

선왕의 손자이다. 아버지 신덕이 일찍 사망하였으므로 왕위에 올랐다. 즉위한 이듬해를 함화 원년으로 삼았다.

함화 4년(834) 9월에 당나라의 사신 장건장이 발해에 왔다.

함화 11년(841) 윤9월에 하복연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냈다.

함화 27년(857)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건황

이진의 동생이다. 함화 26년(857) 2월 계미일에 왕위를 이었다.

3년(859)에 오효신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내 장경선명력을 전했다.

5년(861) 4월에 이거정을 일본에 사신으로 보내 불정존승다라니경을 전했다.

15년(871)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현석

건황의 아들이다. 왕 건황이 죽자 왕위를 이었다.

2년(872)에 오소도가 당나라 빈공과에 급제하였다.

12년(892)에 고원고가 당나라 빈공과에 급제하였다.

24년(894)경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위해

현석의 아들이다. 왕 위해가 죽자 왕위를 이었다.

13년(906)경에 왕이 사망하였다.

왕 인선

발해는 당나라 때부터 자주 학생들을 파견하여 수도의 태학에서 고금의 제도를 익히게 함으로써, 해동성국이라 불리게 되었다. 후량 및 후당 30년간에 빈공과에 합격한 사람이 10여 명이 될 정도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고 많았다.

7년(912)에 왕이 신라 등의 나라들과 비밀리에 연계를 맺었다.

12년(917)에 왕이 요나라에 사신을 보냈다.

그 이듬해에 요나라가 요양의 옛 성을 수리하고 발해 호구를 잡아다가 채웠다. 19년(924)에 왕이 군대를 보내서 요나라를 공격하여, 요주자사 장수실을 죽이고 그곳의 백성들을 빼앗아 돌아왔다.

20년에 장군 신덕 등 5백여 명이 고려로 들어왔다. 이 때부터 발해인의 고려 망명이 시작되었다.

12월 을해일에 요나라 왕이 서쪽은 제거했으나 동쪽은 제거하지 못했다고 하면서 군대를 동원하여 침략해 왔다.

기유일에 요나라 군대가 살갈산에 도착했고, 정사일에 고령에 이르렀으며, 이 날 밤에 부여부가 포위되었다.

21년(926) 정월 기미일에 흰 기운이 태양을 관통하였다.

경신일에 부여성이 함락되었고, 성을 지키던 장수는 전사했다. 또 동평부가 함락되었다.

병인일에 늙은 재상이 이끄는 군대가 패하였다. 이 날 밤에 홀한성이 포위되었다.

기사일에 왕이 항복을 청하였다.

신미일에 왕이 소복을 입고 새끼줄로 몸을 묶고 양을 끌고서 신하 3백여 명과 함께 나와 항복하였다. 요나라 임금이 이들을 예우한 뒤에 돌려보냈다.

병자일에 요나라 임금이 측근 신하인 강말달 등 13명으로 하여금 성에 들어가 병기를 수색하도록 했는데, 발해 순라군이 이들을 살해하였다.

정축일에 왕이 다시 성을 수비하자 요나라 군대가 쳐들어와 함락되어 요나라 임금이 성에 들어왔다. 왕이 그의 말 앞에서 죄를 청했고, 요나라 임금은 왕과 왕족들을 병사로 호위시켜서 성을 나왔다.

2월 병오일에 요나라가 발해국을 동단국으로 바꾸고, 홀한성을 천복성으로 바꾸었다. 또 자신의 태자인 야율배를 인황왕으로 임명하여 통치하도록 했다. 요나라 임금은 임황 서쪽에 성을 쌓고 왕을 그곳에 거주시키고, 왕에게는 오로고라는 이름을, 왕후에게는 아리지라는 이름을 내렸다. 오로고와 아리지는 요나라 태조와 그의 부인이 발해왕으로부터 항복을 받을 때에 탔던 두 마리의 말 이름이다.

출처:한국기독교 성서 포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9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9 우리민족 성씨가 보급되던 과정 2013-01-30 0 3975
18 배달민족이란? 2012-09-16 1 3912
17 한국인사가 정리한 <중국의 개혁, 개방사> 2012-08-08 0 2968
16 한국역사 대사기 2012-08-08 0 3622
15 우리말의 력사 2012-08-08 0 2378
14 <桓檀古記>나 <규원사화>의 사료적 가치; 2012-07-30 1 2810
13 桓檀古記(한단고기) 2012-07-30 0 4019
12 揆 園 史 話 (규원사화) 2012-07-30 0 2496
11 부도지(符都誌) 2012-07-30 0 2657
10 조선족 성씨 본관 한조 대조표 2012-07-17 0 5740
9 조선왕조 실록 2012-07-16 0 2349
8 발 해 고 2012-07-16 0 2515
7 중국 25사(조선편) -중국고서 찾아보기 2012-07-16 0 2995
6 고려사 2012-07-16 0 2604
5 삼국유사 2012-07-16 0 2005
4 삼국사기 한글본 2012-07-16 0 2666
3 연변조선족력사 2012-07-16 0 2811
2 민족력사 알아보기 2012-07-16 0 2500
1 성씨의 유래 2012-07-15 0 334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