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2월 2025 >>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文人 지구촌

어느 할아버지 시평 - 김춘수 "꽃", 존재론적에 머문 詩
2016년 01월 02일 05시 49분  조회:4633  추천:0  작성자: 죽림

김춘수 -꽃 -

【노자(老子)와 플라톤】의 눈으로 - 시평(詩評)

 


구약(舊約)성경에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창조에서 이름이 붙여진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한 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創造)하시고.... 흙으로 들의 온갖 짐승과 하늘의 온갖 새를 빚으신 다음, 사람에게 데려가시어 그가 그것들을 무엇이라 부르는지 보셨다. 사람이 생물 하나하나를 부르는 그대로 그 이름이 되었다. - 창세기(創世記) 1장- 」

 


수(數) 많은 초목들이 어우러져 있었던 초원(草原)에서 【사람 - 아담】은 개개(箇箇)의 꽃과 풀에게 각각 이름을 붙였다. 「장미(薔薇)」「소나무」「질경이」...


그【이름 名】이라는 것은 다른 존재(存在)와 구별 (區別)짓기 위한 표시이면서 【차이(差異) difference 】가 된다.

 


이 이름을 받으면 그 【존재 (存在)】는 【실재 (實在)】에서 【현상(現象)】으로 떠오르고 그로부터 【차이】에서 오는 속성 (屬性 attribute)을 받게 된다.

 


【장미(薔薇)】는 인간의 감성(感性)으로 「가시」와 「넝쿨」,「향기」와 「하얀 꽃」… 이라는 「특징 (特徵)」들이 정립(定立)되어 지고 이들은 【속성】이라는 틀 속에 축적(蓄積)된다 .

 


이름이 붙여진 이제부터의 장미(薔薇)는 원초(原初)의 【실재 】와는 차이가 나는 오직 【속성 】들로 꾸며진 【상(像) image】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미의 【개념 (槪念)】만 있지 장미의 【실재 】는 인간에게서는 사라진 것이다.

 


【스무고개】알아맞히기는 바로 【속성】을 길잡이로 하여 【상(像) image】을 찾아가는 미로(迷路)의 게임인 것이다. 「식물성(植物性)」-「꽃」-「넝쿨」-「향기」-「가시」…「장미」


【속성】과 【이름 名】은 있으나 【진정한 존재 實在】는 이미 사라진 것이다.

 


노자(老子)는


도(道)라고 이름을 붙여지면 그것은 이미 원래 모습의 도(道)가 아니다.

이름(名)을 붙이면 그것 또한 원래 있었던 존재와는 다른 것으로 떨어지게 된다.


세상의 처음(初)은 허공(虛空)의 무(無)를 바탕으로 하여 그 안에서 하늘과 땅이 서로 어울리는 관계(關係)로 맺어진 것이다. 따라서 모든 존재들이 각기 그 이름을 받음에서 현상(現象)으로 나타난 것이다.


 

一.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無名 天地之始, 有名 萬物之母........


                     - 오산(吳山) 역(譯)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하나의 【몸짓】은 【실재 - 이데아】였는데, 【이름】을 붙임으로 올림포스 산상(山上)에서 지상(地上)의 인간 세계로 【하강(下降) - 현상(現象)】된 것이다.


무수한 여인(麗人)들 틈에 있던 그녀가 【사랑】이라는 꾸밈을 붙이니 【연인(戀人)】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여기서 자연적인 존재(存在)는 노자(老子)가 말하는 【소유론 (所有論)】적(的)인 「존재자(存在者)」-【장미】가 되고 【내 연인】으로 좁혀진 것이다.


 

산에

산에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김소월(素月)은 【산유화】에서 「저만치 혼자서」라는 거리감(距離感)을 두고 오직 존재(存在)로만 그 꽃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김춘수는 그 꽃에【이름을 불러 주어】그 존재는 【나에게로-】 소유(所有)가 되는 【존재자】인 【꽃】으로 만들었다.


 

심연(深淵)에 있던 「물고기- 몸짓」은 「낚시 - 이름」에 걸려 「뭍- 나의 것」으로 올라온 것이다.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이 연에서도 이름을 붙임으로 하여 순수(純粹)한 존재(存在)에서 소유(所有)의 존재자로 탈바꿈한 것이다.


 

「플라톤」은 【이데아】와 그것이 투영(投映)된 【현상 (現象)】을 말했다.


김춘수의 【꽃】이 【현상(現象)】이 되면, 이름이 불리기 전은 【이데아 - 실재(實在)】가 되는 것이다.


인간이 마음에 담고 손에 잡히는 것은 【현상(現象)】이요 【모상(模像)】이요 존재자(存在者) 일뿐이다.


 

현상(現象)은 가변적(可變的)이고 생멸(生滅)하고 불완전(不完全)한 것이다.


인간은 영원불멸(永遠不滅)한 진실한 세계를 추구(追求)한다.

즉 현상(現象)의 세계에서 이데아의 세계로 발돋움하려는 지향(指向)힌 것이다.


所有와 執着의 貪慾으로 뭉쳐진 현상(現象)의 세계 - 「이름 불려진」것 -에서 그냥 【몸짓】으로 나타나는 【이데아】의 세계로 돌아가려는 망향(望鄕)에 젖는다.


이것이 진정 시인(詩人)이 노래하여야 하는 귀로(歸路)인 것이다.


 

김춘수의 【꽃】은
이 【망향 (望鄕)】을 그리지 못하고
겨우 그 중간에서 머뭇거린
존재론(存在論)적에 머문 시(詩)에 지나지 않는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香氣)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 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

위의 【시평(詩評)】은 어느 할아버지께서 【수능(修能)】시험에 골몰하는 외손자 등 같은 또래들을 위하여 강론(講論)한 것을 간추린 원고(原稿)를 가져 옴 . 


[출처] 김춘수 -꽃 -【노자(老子)와 플라톤】의 눈으로 - 시평(詩評) (시산문(詩散門))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28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83 <오체투지> 시모음 2015-05-10 0 4328
482 <봄날> 시모음 2015-05-10 0 3825
481 <<家庭의 月>> 特輯 시모음 2015-05-07 0 4667
480 尹東柱論 2015-05-06 0 4508
479 詩를 論하다 / 李奎報 2015-05-05 0 4596
478 詩法을 爲하여... 2015-05-05 0 3973
477 詩作 語錄 2015-05-05 0 3881
476 詩作 16法 2015-05-05 0 4452
475 독자와 시인 그리고... 2015-05-05 0 4305
474 詩는 다만 詩다워야 한다... 2015-05-05 0 4379
473 詩人 - 언어를 버려 詩를 얻는 者 2015-05-05 0 4763
472 재미나는 시 몇수 2015-05-03 0 4285
471 식칼론 / 竹兄 2015-05-03 0 4255
470 민중시인 竹兄 - 조태일 2015-05-02 1 5666
469 현대 과학 시 - 실험 시 2015-05-02 0 4054
468 <폭포> 시모음 2015-04-27 0 4531
467 가사의 대가 - 송강 정철 2015-04-26 0 4662
466 <발바닥> 시모음 2015-04-26 0 3901
465 시와 술, 술과 시... 2015-04-26 0 4258
464 <신발> 시모음 2015-04-26 0 4578
463 현대 그리스문학 대표 시인 - 니코스 카잔차키스 2015-04-26 0 4810
462 <<삼류 트로트 통속 야매 련애시인>> 2015-04-26 0 5029
461 詩여, 침을 뱉어라! 2015-04-25 0 4453
460 공자 시 어록 2015-04-23 0 5274
459 詩란 惡魔의 酒... 2015-04-23 0 4789
458 詩란 삶의 파편쪼가리... 2015-04-23 0 4091
457 <소리> 시모음 2015-04-23 0 4428
456 천지꽃과 백두산 2015-04-23 0 4670
455 영국 시인 - 드라이든 2015-04-20 0 5373
454 詩論하면 論字만 봐도 머리가 지끈지끈... 하지만... 2015-04-20 0 3800
453 영국 시인 - 알렉산더 포프 2015-04-20 1 5169
452 프랑스 초현실주의 대표시인 - 앙드레 브르통 2015-04-20 0 8729
451 프랑스 시인 - 자크 프레베르 2015-04-20 0 4915
450 詩歌란?... 2015-04-20 0 4126
449 프랑스 시인 - 앙리 미쇼 2015-04-20 0 5013
448 시문학의 미래를 생각하며 2015-04-20 0 4153
447 웃음을 터뜨리게 하는 시를 써보기 2015-04-20 0 4727
446 해체시에 관하여 2015-04-20 0 5136
445 브레히트 시의 리해 2015-04-20 0 4211
444 詩的 變容에 對하여 2015-04-20 0 4198
‹처음  이전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