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프로필
홍군장정에 참가한 조선혁명가들①
국공분렬후 중국공산당은 피의 상흔을 안고 새로운 항쟁을 준비하였다. 중국공산당은 광범한 농민들을 발동하여 토지혁명을 일으키고 농촌으로부터 도시를 포위하는 위대한 전략을 펼치기 시작하였다.
1927년 가을부터 1929년까지 모택동과 주덕은 정강산(井冈山)혁명근거지를 창설한후 팽덕회부대와 합세하여 서금을 중심으로 한 강서성 남부와 복건성 서부지역으로 근거지를 확대하였다. 혁명근거지가 확대되고 홍군의 력량이 장대해짐에 따라 중국공산당 중앙이 서금으로 왔으며 서금에 중화쏘베트공화국(中华苏维埃共和国) 림시중앙정부를 수립하였다. 이곳 사람들은 토지를 분여받고 함께 일하고 함께 수확을 분여받으며 살아갔다. 사람마다 평등하고 사람마다 다 같이 일하고 다 같이 잘 살아가는 소박한 꿈을 무르익히면서 살아갔다. 이때로부터 이 지역은 중앙쏘베트지역으로 불리웠고 서금은 공산당 붉은 정권의 수도라는 뜻으로 홍도(红都)로 불리우게 되였다
한편 제3 국제공산당은 1928년 12월 이른바 일국일당의 원칙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중국내의 조선공산주의자들은 개인신분으로 중국공산당에 가입할것을 요구하였다. 그리하여 중국관내에 있던 조선공산주의자들은 중국공산당 조직에 가입하게 되였고 상해에 있던 조선공산당 국제련락부도 중국공산당 강소성 위원회 산하의 법남구한인지부로 되였다. 조선혁명가 려운형, 조봉암, 홍남표, 무정, 구연흠을 대표로하는 이 지부는 관내 조선공산주의자들을 집결하여 새로운 임무를 주었다. 그리하여 대혁명에 참가하였던 조선혁명가 박근만, 박근수, 최석천, 리계동, 리용, 신춘, 마천목, 반경유 등은 중국동북에 파견되여 유격투쟁을 지도하게 되였고 일부는 서금의 중화쏘베트공화국을 지원하러 떠났다.
법남구 한인지부에서는 중앙쏘베트지역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무정, 최정무, 최음파를 비롯한 30여명 조선혁명가들을 강서성 서금에 파견하였다. 그리고 대혁명시기부터 공산당무장부대에 편입되여 활동하던 부분적인 조선혁명가들, 중국공산당조직의 파견을 받고 로씨야나 동북으로부터 파견되여 조선혁명가들이 서금에 모이게 되였다. 이들은 중앙쏘베트근거지를 중심으로 여러 혁명근거지에서 국민당과 싸우다가 1934년 10월 위대한 로농홍군의 대장정에 참가하게 되였다.
1934년 중앙쏘베트지역은 국민당의 제5차포위토벌을 이겨내지 못하고 위기를 맞게 되였다. 국민당은 동북을 강점하고 상해를 공격하는 일본침략자들과는 계속 타협하면서 50만 대군을 풀어 홍군을 토벌하였다. 당시 중국의 실정을 파악하지 못하고 쏘련혁명의 성공경험을 공식적으로 답습하는 공산당 중앙지도부의 좌경로선(左倾路线)으로 하여 홍군은 처절한 실패를 보게 되였던것이다. 그리하여 이해 10월, 중앙홍군과 중앙령도기관의 지도자들은 서금으로부터 장정을 시작하였다. 조선혁명가 무정은 중앙직속 제1종대(第一纵队) 제3제대(第三梯队) 사령원 겸 정위로 중앙지도자들과 함께 장정을 시작하였다.
전설적인 영웅 무정(1905년―1952년)의 원명은 김무정(金武亭)이다. 1905년 조선 함경북도 경성군(镜城郡)에서 태여난 그는 서울에서 자랐다. 가정형편이 어려웠기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자체로 돈을 벌어 공부하였다. 14살때 ≪3.1≫운동을 목격한 그는 애국사상과 혁명사상을 접촉하게 되였다. 그리고 그후 기독교중학교를 다닐 때 서울의 고려공산당조직의 지도자 려운형(1885년―1947년)을 알게 되였다. 그의 영향을 받은 무정은 1923년에 학교를 중퇴하고 단연 혁명의길에나섰다. 그는압록강을건너 중국 북경에 와서 학업을 계속하였다.
1942년에 무정이 쓴 친필 략력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씌여있다.
≪나는 조선에서 청년운동과 로동운동에 참가하다가 일제에게 체포되여 세번이나 옥살이를 하였다. 여러가지 혹형을 받다가 도망쳐 중국으로 망명했다. 중국에 온후 대혁명에 참가하였고 사업의 실패로 두차례나 옥살이를 하다가 만기 석방되였다. 1930년부터 지금까지 홍군에 참가하여 여러가지 투쟁을 진행해왔다.≫
1920년대초에 중국에 온 무정은 하북성 보정에 있는 보정군관학교를 졸업하고 군벌부대에서 근무하였다. 남구(南口)전역과 천진공격전에서 천재적인 군사재능을 발휘한 그는 포병 중좌까지 지냈다. 1925년에 무정은 장가구에서 문창빈(文昌彬), 명덕건(明德件)의 소개로 중국공산당에 가입하였다.
군벌혼전에서 아무런 희망도 보지 못한 무정은 그후 북벌전쟁에 참가하였지만 1927년에 장개석이 혁명을 배반하고 공산당을 진압할 때 무창에서 체포되여 사형에 언도되였다. 하지만 당시 장개석의 독재를 반대하는 시위가 많아 만여명 학생들이 시위를 단행하면서 정치범을 석방할것을 요구하였다. 뿐만아니라 법정에도 혁명을 동조하는 사람들이 있었기때문에 무정은 무사히 풀려나와 상해로 가게 되였다.
1929년에 무정은 상해 로동자폭동에 참가하여 무장조직 지휘자로 활약하다가 영국인에게 체포되였다. 영국법정에서는 상징적으로 그를 2개월간 감금한후 곧 석방하였다. 무정은 계속 상해에서 지하투쟁을 견지하였다.
1930년 6월 중국공산당은 당중앙소재지인 상해에서 쏘베트지역 대표대회를 소집하였다. 대회에는 홍군 제5군 정치위원인 등대원(滕代远)이 참가하였다. 등대원과 무정은 친숙한 사이로 되였다. 회의가 끝난후 무정은 당중앙의 지시에 따라 등대원과 함께 호북 양신(阳新)에 있는 팽덕회군장의 5군에 참가하였다. 이해 7월, 팽덕회의 5군은 동정호(洞庭湖)기슭의 악주(岳州)를 점령하였다. 그러나 홍군은 동정호에 정박해있던 미국, 영국,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함대의 포격을 받게 되였다. 당시 패장으로 있던 무정은 팽덕회를 찾아가 대포로 반격할것을 제기하였다. 홍군이 악주를 점령할 때 야전포 4문과 산포 2문을 로획한것이 있었다. 무정은 대포를 걸어놓고 전사들에게 포사격 요령을 가르쳐주었다. 그리고는 기타 전사들과 함께 직접 조준하여 포사격을 가했다. 포를 20여발 쏘았는데 10여발이 적함을 명중하자 적함은 도망치고말았다. 이번 포격으로 하여 무정은 홍군의 전설적인 영웅으로 알려졌다.
공화국 원수로 된 팽덕회는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회억하였다.
≪우리가 악주를 점령한후 영국, 미국, 일본의 군함이 성안에 포격을 가했다. 우리는 남몰래 포를 걸어놓았다. 당시 나와 조선동지인 무정만이 포를 사용할줄 알았다. 적함이 가까이 다가오자 반격을 가했는데 약 10여발의 포탄이 적함을 명중하였다. 이때로부터 적들은 감히 포사격을 하지 못했다.…악주에서 홍군전사들은 우리가 쏜 포탄이 적함을 명중하자 모두 환성을 올렸고 <제국주의를 타도하자!>고 소리높이 웨쳤다.≫
천재적인 군사재능과 뛰여난 통솔력을 갖춘 무정은 수차의 전공을 세웠고 선후로 패장, 련장, 영장으로 승진하였다. 팽덕회는 무정의 재능을 아껴 그를 요직에 배치하였으며 항일전쟁시기에도 태항산에서 계속 함께 싸웠다. 이때로부터 무정은 홍군의 포술전문가로 명성을 떨쳤다. 1930년 7월 홍군은 호남 평강(平江)에서 첫 산포련(山炮连)을 조직하였는데 그해 말 무정은 산포련의 제3임 련장을 맡았다. 1931년 5월에는 홍군 중앙군사위원회 포병퇀이 강서 피두(陂头)에서 창건되였다. 1임퇀장이 실직행위가 있었기때문에 한달후 무정이 홍군 포병퇀의 제2임퇀장을 맡게 되였다.3)
그후 무정은 중국공산당 군사위원회 위원, 홍군특과학교 포병과 주임으로 사업하다가 후에 특과학교 제2임교장으로 사업하였다. 무정이 교장을 맡았고 정치위원은 중국인 원설조(袁雪祖)가 맡았다. 홍군특과학교는 홍군 다학과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이다. 1933년 10월에 성립된 이 학교는 원 중국공농홍군학교의 기관총련, 포병련, 공병련을 합병하여 세워졌던 것이다. 당시 특과학교 정치위원은 학교에서는 실전수요에 따라 ≪적게 강의하고 많이 해보며 과당수업을 적게 하고 야외훈련을 많이 한다(少讲多做, 少课堂多野外)≫는 교수원칙을 제정하였다. 1937년 7월의 통계를 보면 당시 전교에 1,876명 학생이 있었다. 1934년 9월, 장정을 앞두고 부분적인 학생과 사업일군들이 간부퇀에 편입되고 나머지는 교도사를 편성하였다. 홍군특과학교의 설립은 홍군대학이 단일학과로부터 다학과로 발전하는 첫 시도였다. 이 학교의 교장이 조선혁명가 무정이였다는것은 민족의 자랑이 아닐수 없다.
홍군 포술전문가였던 무정은 장정초기, 군사위원회 제1종대 제3제대 사령원으로서 포병영, 공병영, 수송대대, 부속병원을 포함한 홍군기술부대를 지휘하였다. 전투가 가장 치렬한 곳일수록 무정이 거느린 포병부대가 뒤따랐다. 장정에 참가하였던 라원발(홍군 제3군단 5사의 퇀급 간부로 상강전역에 참가했고 후에는 6사 18퇀 퇀장을 맡음.)로인이 쓴 ≪라원발회억록(罗元发回忆录)≫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장정을 시작한후 가장 치렬했던 상강전역이 시작되였다. 우리 5사는 팽덕회군단장의 명령을 받고 주야로 급행군하여 상강나루터를 점령하는 임무를 맡았다.…지휘부에서는 군사위원회 포병영 무정동지가 포병영을 이끌고 화력지원을 줄것이라고 알려주었다.≫
장정에 나선 중앙홍군 주력은 림표가 거느린 제1군단과 팽덕회가 거느린 제3군단이였다. 공격에 능한 제1군단은 선봉역할을 많이 하였고 수비에 능한 제3군단은 엄호작전을 많이 하였다. 수많은 전투에서 무정은 줄곧 포병부대를 이끌고 팽덕회를 도와 전투임무를 승리적으로 완수하였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