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우주, 인생을 그린다!
《마음속 깊은 깨달음이 없다면 창조란 있을수 없다!》 이것은 중국에서 가히 손꼽을수 있는 저명한 미술평론가 정헌선생님이 조선족 서양화가 문철남(文哲男)선생에게 내려준 아낌없는 찬사이다.
1962년 료녕성 심양시에서 출생한 문철남은 1987년 동북사범대학 미술계를 졸업한 후 장춘시조선족중학교에서 13년간 미술교원으로 있다가 전문미술가생활을 시작하였다. 현재 길림성미술가협회 회원, 장춘시미술가협회 회원, 장춘시미술가협회 서양화예술위원회 비서장, 장춘시청년미술가협회리사, 길림예술학원만화학원 교사를 력임하고있다.
《전쟁과 재화》, 《어머니》, 《여름날의 백사장》, 《회혼》, 《금추》 등 수많은 작품들이 국가, 성, 시급 미술작품전시회에서 수상하였고 특히 작품 《금추(金秋)》는 2003년 제 3회중국서양화전시회에서 우수상을 수여받기도 하였으며 중국미술가협회에서 주최한 세기재선중국예술네트워크에서 《중국당대서양화가》로 개인작품을 발표, 그외 다수의 작품들이 《길림신문》, 《장춘일보》 등 신문매체와 《제9회 한, 중미술교류전》, 《중국서양화전작품집》 등 잡지에 발표되였는가 하면 부분 작품들은 미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오스트랄리아 등 국회와 국내 수장가들에게 수장되기도 하였다.
섬세한 사실주의화법으로 조선민족 특유의 전원풍경을 그려낸 《금추》는 높은 회화기교와 탄탄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세계에서 이미 하나의 고봉을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다.
그러나 그후부터 창작된 작품, 즉 이번에 길림문사출판사(吉林文史出版社)에서 펴낸 《당대중청년서화가 정품계렬》중의 한 계렬에 속한 《서양화가 문철남작품집》에 수록된 새 작품들은 기존의 사실주의 표현형식을 벗어나 추상적개념 및 잠재의식의 표현방식으로 재창조를 시도한것들이였다.
《령혼계렬》, 《산소계렬》, 《임신부계렬》, 《생명의 공간계렬》 그리고 《은회색의 태양계렬》과 《붉은색의 곤혹계렬》 등 작품들에서는 작품속에서 찾아볼수 없었던 화가의 인류와 생명에 대한 깊은 사색을 엿볼수 있다.
특히 이번 신작들은 인체를 모티브로 하여 직접적인 형상으로 삼되 화면은 온통 공허와 침묵, 랭담한 색채로 채워넣어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익숙한것에 대한 낯설음을 온 몸으로 느낄수 있게 한것이 새롭다. 서양화특유의 화법, 이미지, 부호특징을 최대한 동원하여서 화가자신의 예술시야를 넓히기에 성공한 이번 작품들은 또한 소박하고 청순하고 신비스러워서 고객들에게 낯설음에 대한 당혹감을 느끼게 하는 이면에 인류, 생명에 대한 사생의 여운을 오래도록 간직하게끔 한다.
《인류발전은 대자연과 충돌하여서는 안된다. 더우기 인간성을 훼멸시켜서도 안된다. 인간성이란 가장 원초적인 본능이기 때문에...》 《필경 인간의 내면 깊은 곳은 더없이 연약하여서 서로에 대한 관심과 동정, 보다듬이 필요하다》(화가 문철남의 일기중에서)고 생각하는 서양화가 문철남, 그는 거부할수 없는 혈통의 조선족으로서 가장 민족적인것, 그 본질적인것들을 캐내여서 계속 그려나가고싶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중국당대서양화가로서 더욱 중국적인것, 가장 전통적인것을 그려서 세계 모든 사람들과 인생이란 공통분모를 나누고싶다고 당당히 소신을 밝혔다.
길림신문 김금희 특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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