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단강지구 문과장원 - 외교관이 되고싶어요 |
《어제 저녁 동창들로부터 저의 시험성적을 알았어요. 많은 사람들이 저를 위해 기뻐 했는데 기실 저는 특별한 감각이 없이 그저 다른 학생들보다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을 뿐이예요》
홍옥학생은 갖 고중에 올라왔을 땐 학습성적이 그렇게 돌출치 못했다. 후에 자기의 부단한 노력으로 고3 에 이르러서야 학습성적이 직선으로 올라가면서 동반의 다른 한 학생과 번갈아 제1명의 자리 다툼을 했다.
《저는 문과종합시험을 잘 치치 못해 시험장을 나서며 울었댔습니다.》 매차의 시험이 끝나면 홍옥학생은 항상보수적으로 자기의 시험성적을 짐작했다. 《이번 입시성적을 631점으로 어림짐작했는데 생각밖으로 659점 성적으로 28점이나 더 뛰어넘었더군요.》 이렇게 말하는 그의 얼굴에 달콤한 웃음이 걸려있었다.
하다면 남홍옥학생은 어떻게 장원의 자리에 앉게 됐을가? 일찍 초중 2학년때부터 그의 아버지와 어머님은 한국과 국내의 광동에 드나들 돈벌이에 바빠 몇년에 한번씩 집으로 돌아오군했다. 그런 가정환경에서 홍옥의 학습과 생활은 기본상 자립적이였다.
초중때부터 그는 특별히 과당시간내 45분을 각별히 중시했고 또한 선생님이 가르치는 문제해결 방법에 더욱 많은 신경을 썼다. 하여 선생님이 가르친 사고 방향을 틀어쥐고 과외시간에 독립적인 자습을 견지했다. 입시전 학교에서 조직된 몇차례의 모의시험행사에서 그의 성적은 줄곧 온정, 번마다 학년급의 첫자리를 차지했다.
한번은 고3에 이른 첫번체 달의 시헙에서 667점을 따냈는데 바로 지난해 목단강지구의 문과장원의 대학입시성적고 똑 같았다. 하지만 앞으로 어느 대학을 지망하고 어떤 전업을 전공할까하는 방향에 대해선 시종목표가 명확치 못했다.
그러던 지난해 여름방학에 《북경 야영》활동에 참가하여 북경대학과 청화대학 등 고등학교를 참관했다. 북경대학 교정의 아름다운 풍경, 고풍스럽고 소박하며 우아한 건축물들은 홍옥에게 아주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 집으로 돌아온후 홍옥은 북경대학 문과 실험반에 시험쳐 들어가 먼저 2-3년을 학습한후 자기에게 적합한 전업을 선택하겠다는 속다짐 하고 홍옥은 학교의 야간자습이 끝나면 자기는 또 2-3시간의 복습과 련습을 견지하면서 북경대학 진군에 충분한 준비를 다그쳤다.
어렸을 때부터 홍옥의 주관적인 바람은 당당한 한명의 외교관이였다. 2006년 여름방학에 홍옥은 본교의 두 학생과 기타 성내 20명으로 묶어진 일본 국제교류 활동에 참가했다. 일본의 고중생들과 같이 학습하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그의 일본어 표달 능력과 사람들과의 교제능력이 현저히 제고 되였다. 《만약 북경대학에서 전업을 선택한다면 나는 국제정치전업을 선정하여 자기의 리상을 실현하리라》고 목표를 세웠다.
남홍옥의 반주임인 방원철(方元哲)선생님은 《홍옥학생의 가장큰 특점은 침착하고 경쟁의식과 자아관리 능력이 매우 강한점입니다. 학습의 기본기능이 착실하고 학습방법이 타당하며 과당학습효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각방면이 균형적인 발전을 갖고있는 학생입니다. 그리고 이학생의 아주 보귀한점은 항상 평상적인 심태로 자기의 학습성적을 대하면서 줄곳 부단한 노력의 향상심태를 갖고 있다. 》고 찬탄을 아끼지 않았다.
리헌 / 목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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