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쌍의 새까만 눈동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7살쯤 돼보이는 여자애가 두손을 쳐든다. 열 손가락을 서로 움직이면서 선생님이 칠판에 써준 수학문제를 척척 풀어낸다. 세 자리 수와 네 자리 수, 네 겹으로 된 더하기와 덜기의 답을 몇 초 사이에 순식간 알아 맞춘다. 타고난 천성이고 신동일까? 아니다. 교실 안의 애들 거의 모두가 그런 재간을 갖고 있다.
하다면 이 재간을 개발하고 배워준 선생님이 바로 길림성과 연변 주 우수교사이며 연길시 사랑유치원 원장인 김연화 선생님이다.
그럼 김연화 원장 선생님이 일명 '속산법' 이라고 하는 주산식 머리 암산법을 개발하게 된데는?
김연화 ― 그녀는 그 무슨 뛰어나게 총명한 머리를 갖고 태어난 것이 아니었다. 운이 좋은 것도 아니라 오히려 나쁘다고 할 수 있었다. 시대의 불행이라고나 할까? 어지럽던 문화대혁명시기엔 어린 나이에 집체호의 세례를 받았고 가끔씩 차례지는 노농병 대학생 지표도 그녀와는 인연이 없었다. 그러다가 도시로 올라와 요행 배치 받은 것이 유치원교양원 직업이었다.
"세상에 한번 태어나 유치원 교양원으로 인생을 마친다는 것이 어찌보면 섭섭한 일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운명은 저로 하여금 이빨을 옥물게 했어요. 그래서 우물을 파려면 한 우물을 파야 하듯이 속산법 개발에 달라붙은 것이었어요. "
세상만사가 그러하듯이 김연화 교원의 속산법 개발에도 애로가 있기는 마찬가지었다. 지난 세기 80년대 초 그녀가 연구에 달라붙었을 때는 이미 결혼하여 딸애가 있는 몸인데다 친정 어머니까지 모시고 있는 상황, 작고 비좁은 단칸방에서 작업하기란 여간만 역겨운 일 아닐 수 없었다. 다행히도 촬영가이며 음악애호가인 남편 김송죽씨가 많이 이해해주면서 집안살림을 도맡아 해줘 그녀는 눈물겹도록 고마왔다. 후에 딸 광옥이가 어느 정도 자라자 그녀는 아예 애를 친정 어머니한테 맡겨놓고는 유치원에서 작업에 투신, 매일 새벽 1 ~2시가 되어 남편이 데리러 와서야 귀가하군 했다. 그렇게 연구하고 실천하며 써버린 종이장만도 적으만치 한마차 정도라니 그 사이에 거듭되는 실패에 애꿎은 가슴인들 얼마나 뜯었으랴.
하지만 끈질긴 노력은 꼭 풍성한 결실을 안아오기 마련이었다. 1985년 그녀는 끝내 주산속산법 개발에 성공한 뒤를 이어 수학 자연결합 게임과 계산화투 놀이법 개발에도 성공, 그중 계산화투 놀이법은 중국 국가전매 특허권까지 탄 상황이었다. 그리고 수학자연 결합게임 및 계산화투 놀이표현에서 길림성과 연변 주의 우승을 따냈고 이에 관한 논문도 여러 편 발표, 모두 성급 논문발표 모임에서 우승으로 통과됐다. 그 외 많은 ꡒ수학신동ꡓ을 육성하여 1986년부터 선후로 10차나 길림성과 연변 주의 우수교사 및 우수지도 교사로 평선, 현재 무한군사학원을 졸업한 원홍화, 오미령 등 제자들을 비롯한 이전에 키워줬던 학생들이 대학에 갔거나 은행, 세무국, 중등 전문학교 교사 등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이 김연화 교사의 가장 큰 자랑거리었다.
현재 그녀가 운영하고 있는 연길 사랑유치원의 어린이수는 근 350여명, 사영유치원치고는 연변 주내에서 가장 큰 유치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식을 ꡒ수학신동ꡓ으로 만들려고 연길시 의란진에서까지 어린애를 보내오고 있으니 그럴 수밖에 없단다.
김철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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