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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 가면 봄이 온다 - 베이징에 있는 한 한국 사업가의 일기
조글로미디어(ZOGLO) 2007년4월24일 09시30분    조회:1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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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징의 코리아타운으로 불리우는 왕징에 진출한 한국인들의 마음에도 봄은 희망의 계절입니다. 중국에 불고 있는 한류의 열풍과 고속성장속에 무한한 잠재력을 과시한 거대한 중국에 매혹되어 서울의 강남에서 왕징으로 진출한 한미원의 황사장님- 추운 겨울의 얼었던 가슴에 희망의 새싹이 움튼다고 합니다. 그의 글 한편을 함께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징에서 처음으로 맞는 봄이라서 그런지 안개속의 추위에도 불구하고 마음은 괜히 들떠 있습니다. 정원의 돋아나는 새싹, 아직도 꽤 쌀쌀한 날씨에도 아랑곳 않고 봄소식을 알리는 개나리가 마음에 희망을 더해 줍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겨울은 정말 길고도 힘든 나날들이었습니다.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와 거대한 중국시장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에 매혹되어 무턱대고 베이징의 왕징에 진출하여 미용업소를 세우던 일은 지금 돌이켜 봐도 너무나 무모한 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한번 하면 끝을 보고야 마는 한국인의 그 오기로 추운겨울을 지탱해 온 지난날이 힘들지만 보람찬 나날들이었습니다. '산에 가면 산노래를 부르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에 진출했으면 중국인들의 마음을 읽어야 합니다. 아무리 이곳 왕징이 코리아타운이라고 말하지만 손님은 중국인들을 상대로 해야 장사에 성공합니다. 중국에는 돈이 엄청 많은 사람도 한국 인구만큼이나 많다고 하겠지만 중국사람들은 소처럼 벌어서 쥐 소금녹이듯 돈을 쓰는 사람들이 대다숩니다.


물론 요즘 중국젊은이들은 아름다움을 위해 투자를 서슴치 않습니다만 그런 사람들에게 우리 업소가 알려지자면 아직까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처음에는 서울 강남 못지 않게 좋은 환경과 최상의 서비스로 맞이 했지만 손님은 가물에 콩나물이었습니다. 이곳에 진출한 한국인들이 드문드문 찾아 오지만 그들도 중국인의 검박한 생활을 배워 돈을 쪼개 쓰는 사람들이라 가격이 비싸다는 말만 합니다. 그래서 가격을 중국 미용원과 거의 대등하게 낮추고 서비스는 최상으로 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이곳의 잡지들에 광고도 싣고 언론에 출연하여 인터뷰도 하고 유명인들을 방문하여 서비스 해 드리고… 저희는 한국인의 '빨리빨리'를 버리고 중국인의 '만만디'를 배워서… 하나 하나 일을 진척시켰습니다. 그것이 자금이 딸리는 저희로서는 정말 살을 깎는 아픔이고 어려움이었습니다. 그러나 견지했습니다. 겨울이 가면 봄이 오는 것처럼 그 힘든 나날들을 보내고 나니 희망의 새봄이 저희들 업소에도 찾아 들었습니다. 지금은 손님이 부쩍 늘었습니다. 엄청난 임대료, 관리자금 때문에 걱정하던 나날이 지났습니다.


지금은 회원제로 등록된 고정 고객만도 5백명을 초과합니다. 휴일같은 때는 예약을 받아야 할 정도로 손님이 많아졌습니다. 욕심같아서는 2호점, 3호점도 계속 오픈해야 겠지만 욕심을 버리고 중국인들에게 한국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법을 조용히 전수한다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해 나갈 것입니다.


 상술은 인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을 주고 일하면 서비스 받는 사람도 마음으로 받아 들입니다. 돈을 써도 기분 좋게 쓰는 것이지요. 물론 이론적으로는 한국에서도 통하는 말들이지만 이곳에 와서는 가슴으로 그것을 느끼고 실천으로 옮기는 저희들입니다. 13억의 거대한 땅에서 한국의 한 미용인은 오늘도 중국속에 한미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법을 조용히 심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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