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학교에 몸도 마음도]
동녕현조선족중학교 김일화교장의 사업에서 벽지에 자리잡은 동녕현조선족중학교 김일화교장은 2002년 9월 부임한 이래 91만5천여원의 자금을 학교건설에 투자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향촌 학교에서 근 100만원이나 되는 자금을 투입한다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속에는 전현 유일한 조선족중학교를 현대화한 교수설비를 갖춘 일류학교로 건설하기 위한 김일화교장의 고심참담한 노력과 패기있는 사업능력이 깃들어져 있다. 짧은 3년사이에 김일화교장은 사람들의 눈에 확 뜨이는 큼직한 일들을 했다. 원래의 물리, 화학, 생물실험실을 다시 새롭게 꾸리고 멀티미디어교실을 마련하였다. 컴퓨터 10대를 사서 전자비과실을 꾸리고 각 사무실에 설치하였다. 원래의 식당과 학생기숙사를 다시 새롭게 장식하고 교정의 인행도를 새로 건설했으며 난방설비를 새것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새 화장실을 지었으며 잔디밭을 만들고 롱구장 두개를 건설했다. 그리고 교수청사의 창문, 벽, 대문을 포함해 새롭게 장식하였고 교원들의 사무용 책상과 의자를 새것으로 바꾸었으며 실내 환경미화에 신경을 썼다. 이러한 큼직큼직한 일을 하려고 자금을 해결하기 위해 김일화교장은 휴식일이 따로없이 부근 향촌은 물론 북경 등 대도시까지 부지런히 다녀왔다. 그리고 학교건설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통근용으로 사용하던 짚차를 팔고 20여리 되는 길을 일반교원들과 함께 버스로 통근하고 있다. 김일화교장의 노력아래 학교면모는 일신되였으며 학교교원들은 물론 사회 각 계층 사람들의 한결같은 긍정을 받고 있다.
김일화교장은 교수질 제고를 위해 경비가 딸리는 상황에서 교원들을 조직하여 새로운 과정양성회의에 적극 참가하는 한편 현 1중, 수분하고급중학교 등 한족학교와 외지학교의 교수참관활동을 조직하였다. 지난 여름에는 목단강시교육학원민족교연부의 9명 교연원을 초청하여 일주일간의 교수참관지도를 부탁하였다. 외지학교의 교수를 참관이 끝난후에는 교수 주관 교장, 교무주임, 교연조장들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켜 교수현장을 점검하고 일련의 교수연구지도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그리고 김일화교장은 매 학기마다 40여과당의 교수를 참관하면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을 요구하였다.
“교원들은 우리 학교 한집안 식솔들이다. 그들의 곤난은 바로 나의 곤난이다”고 하는 김일화교장은 여러모로 교원들의 사업생활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동녕현조선족중학교는 시내 학교들에 비해 교원수가 적은 상황에서 교원들의 직함평정에 중시를 돌려 현재 고급교사 1명, 중급교사 3명의 명액을 쟁취하였다. 그는 무릇 직함평정 조건에 부합되는 교원이 있으면 방법을 강구하여 직함을 해결해 줌으로써 교원들의 사업능동성을 충분히 동원시켰다. 김일화교장이 부임한 이래 동녕현조선족중학교는 대합입시에서 기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03년 대학입시에서 중점대학교와 본과대학에 입학한 학생수가 졸업생 총수의 43.8%를 차지, 2004년 대학입시에서는 그 비례가 73.7%를 차지했다. 빈곤학생들의 생활난에 무척 신경을 써오던 김일화교장은 해마다 조학금을 쟁취하여 빈곤학생들을 돕고 있다.
자체 호주머니를 털어 현재 고중3학년인 한춘매학생에게 한학기에 500원씩 지원해주기도 한다. 동녕현조선족중학교는 김일화교장이 부임한 이래 목단강시교육국으로부터 성급 ‘일류학교’, 목단강시정부로부터 ‘교육사업선진단위’의 칭호를 수여받았다. 20여년의 교원사업 종사경력을 갖고 있지만 조선족학교에서 사업한지 3년밖에 안되는 김일화교장은 민족교육의 준엄한 형세를 직시하고 민족교육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치고싶다며 착실히 사업을 펴내가고 있다.
/김동욱
2006-02-07 10: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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