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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된 상품으로 조미료시장 키운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12월1일 10시35분    조회:1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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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김선희
요리는 경험을 필요로 하고 있다. 기본으로 조리법과 양념에 대한 레시피가 축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지금 막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젊은 층에게 있어서 막연한 것이 아닐 수가 없다. 기본으로 레시피에 대한 축적이 없기 때문이다. 배워 둔 레시피가 있다하여도 양념을 전부 갖춰 놓기도 쉬운일이 아니다. 음식점도 비슷한 상황이다. 일관된 맛을 내기 힘들 뿐만 아니라 우리만의 전통음식을 만들 수 있는 주방장은 그리 많지 않다.

이 같은 틈새시장을 공략, 국내에서 유일하게 조선족전통음식조미료를 개발, 생산하여 요리의 맛은 물론 편의성까지 이룬 회사가 있다. 올해 2월 성급창업부화기지인 연변주중소기업창업부화기지에 입주 4월부터 정식생산에 돌입하면서 현재까지 배추김치양념, 삼계탕양념, 불고기양념, 온면양념 등 23가지 조미료제품을 출시 한 연길시초상식품유한회사(延吉市超祥食品有限公司)가 그 주역이다.

회사를 설립한 김선희(1964년생)사장은 현재 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한다. 4월 정식생산에 돌입하여서부터 11월까지 50만원을 판매하였고 수출주문도 들어와 1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수출하게 될것이라고 한다.

회사설립 하기전 김선희사장은 은행원이었다고 한다. 은행에서 근무를 하던 중 조미료류통에 괜찮은 시장이 있음을 발견한 그는 은행을 사직하고 조미료류통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조미료는 어디까지나 단일 품목으로 밖에 발전할 수 없음을 알게된 그는 한국에서 조미료관련연구소에서 근무하던 언니네 회사에 연수를 떠난다.

그녀는 그렇게 2년여의 연수를 마치고 귀국하면서 현재의 연길시초상식품유한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그녀는 “그동안 조미료는 단일하게 또는 액상이나 고체상태로 류통되었기 때문에 류통기간이 짧았을 뿐만 아니라 원리적으로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을 수 없는 구조였는데 우리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다양한 조미료를 하나로 배합한데다 완전히 마른 상태로 출시되기 때문에 류통기간이 길고 보관이나 운송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방부제를 첨가할 리유가 전혀 없다”고 한다.

연길시에서 유명한 떡볶이집에서도 회사에서 생산하는 양념스프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하는 김선희사장은“배추김치, 삼계탕, 불고기, 온면, 비빔밥, 랭면, 안동찜닭, 찌개를 포함하여 회사에서 생산하는 모든 양념스프는 우리민족의 전통음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가정에서 만들기 힘든 제품들이다”면서 “배추김치양념의 경우 물에 섞은 뒤 절인배추에 바르면 되고 된장찌개양념의 경우 그냥 양념스프를 넣고 끓이거나 두부나 감자를 넣으면 더 맛이 좋다”고 한다. 이어 그녀는 현재 직원 300명을 거느린 북경모처의 회사도 역시 연길시초상식품유한회사에서 생산하는 양념스프를 사용하고 있고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한다.

현재, Taobao.com에 두개의 점포를 포함하여 연길백화점을 비롯한 전국에 60여개의 대리상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진행하여 양념스프시장을 넓히겠다고 김선희사장은 양념스프에 사용되는 식자재 대부분은 우리 지역에서 나는 식자재만 사용하고 있는 바 무방부제를 비롯한 식품안전 또한 뛰어나다고 설명한다.

연변일보 글·사진 정은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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