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서면서 연변가무단이 알심들여 창작한 “들끓는 장백산”(2001년, 대형민족가무), “천년아리랑”(2006년, 대형음악무용시), “장백산아리랑”(2009년, 대형가무), “노래하노라 장백산”(2012년, 대형조선족창작가무) 등 굵직굵직한 작품들이 련달아 제2회, 제3회, 제4회 소수민족문예회보공연에서 프로그램 대상, 금상 등 상을 무더기로 수상함으로써 연변가무단의 실력을 만천하에 과시했다. 특히 “노래하노라 장백산”은 2013년에 개최된 중국 제10차 예술절 제14차 문화상평의에서 최고상인 “문화우수극목상”과 함께 무대미술상도 수상하였는데 연변가무단의 화려한 수상배후에는 막뒤에서 불철주야 열과 성을 다한 국가1급무대미술설계이며 연변가무단 무대미술설계부 주임인 임동길(45세)씨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 있다.
임동길씨의 아버지는 대형가극 “백일홍”(1956년), “아리랑”(1980년), “장화홍련전”(1981년), “장백의 진달래”(1982년), “심순애와 리수일”(1986년) 등을 창작한 유명한 작곡가인 임영호선생이다. 임영호(당시 훈춘현예술단 음악지휘)선생은 아들이 음악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소학교 2학년부터 발풍금을 가르쳤으나 임동길씨는 음악 대신 부친이 창작한 가극들을 보면서 오히려 무대미술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1988년, 임동길씨는 소원대로 연변대학 예술학원 미술학부에 입학했고 졸업뒤 연변시조선족구연단에 배치받았다. 1994년 3월부터 1년 반동안 중앙연극학원에서 무대미술설계를 전공한 뒤 1995년부터 연변텔레비죤방송국 주말극장프로 무대설계를 겸직해오다가1999년 연변가무단 무대미술 디자이너로 자리를 옮겼고 2년후에는 무대미술설계부 주임으로 발탁되였다.
무대의 분위기를 꾸미거나 살리기 위한 무대장치로 조명, 화장, 의상 등 시각적인상을 일으키는 조형미술따위를 통털어 이르는 무대미술은 문예표현종목의 정서와 기분을 표현해주고 주제를 관객들에게 제시해주는 홀시할수 없는 역할을 감당한다. 때문에 무대미술설계는 연출가와 무대무술가의 협동관계 및 무대파트 내부의 조명, 미술, 세트제작, 분장, 의상, 소도구, 음향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무대미술설계가가 연출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한편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케치를 그려내고 연출의 승인을 받으면 곧바로 본격전인 작업에 들어가는데 이때면 임동길씨는 23명에 달하는 부하직원들을 진두지휘하여 조명, 음향 설비를 점검하고 철제구조물로 된 대도구와 소도구제작에도 직접 팔을 걷어붙인다.
모든 준비가 완벽해도 숨을 돌릴수가 없다. 특히 대도시의 대형극장들에서는 공연 이틀전에야 무대를 내주기에 설치작업은 밤낮이 따로 없다. 대형화물트럭 4대 분량의 무대설비를 설치하는데 몇십명이 개미처럼 분주하게 돌아쳐도 이틀이란 시간은 빠듯하기만 하다. 잇달아 들이닥치는 리허설, 숨 돌릴새 없이 진행되는 정식공연에서 추호의 오차도 없으려면 눈을 집어 뜯으며 피곤을 쫓는수 밖에 없다. 또 공연이 끝나면 분초를 다투어 무대설비를 철거해야 한다.중체력 로동자들도 혀를 내두를 강도 높은 로동은 임동길씨한테 “꼬리 없는 황소”라는 별칭을 붙여줬다.
“헌신정신이 결여하면 무대설계임무를 원만하게 완수하기 힘들다”는 임동길씨, 신진들도 조선족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사명감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것이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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