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년간 민간문예 수집정리의 외길인생 걸어온 리룡득선생
1961년 8월, 당시 연변조선족자치주 주장이였던 주덕해는 《소방대가 불끄러가는》그런 속도와 마음가짐으로 민간문예자료를 수집할것을 호소하였다. 민족문화를 계승, 보호, 발전시키기 위한데서 이보다 더 절박한 표현이 또 있을가?!
개혁개방이후 홍수처럼 밀려드는 외래문화의 충격과 인구대이동의 변혁속에서 조선족전통문화는 뿌리마저 세차게 흔들리고있다. 이런 준엄한 시련속에서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계승발전시키는것은 50여년전 주덕해주장의 말씀처럼 《소방대가 불끄러가는》그런 속도와 마음가짐으로 해나가야 할 급박한 상황이 아닐수 없다.
민족문화의 보호와 계승, 발전의 중요한 내용인 민간문예 수집과 정리 사업에 일생의 빛과 열을 고스란히 바쳐온 사람이 있다. 바로 조선족민담수집가이며 저명한 문화명인인 리룡득선생이다. 날이 갈수록 민간문예를 비롯한 허다한 민족문화들이 외면받고있는 현실이지만 리룡득선생은 57년동안이나 민간문예수집정리사업에 자신의 일체를 묵묵히 바쳐왔다.
지난 6월말,안도현에서 있었던 통련사업회의차 리룡득선생을 만났다. 선생은 73세 고령의 로인답지 않게 아직도 틈나는대로 민간문예수집정리사업을 견지하면서 신문, 방송, 잡지들에 작품들을 투고하고있었는데 이날 통련사업회의에서도 민담 한편을 내놓았다.
선생이 걸걸한 목청으로 읽어주는 민담을 재미있게 들으면서 57년동안이나 민간문예수집정리의 외길인생을 걸어온 리룡득선생의 끝없는 집착의 이야기들을 더듬어 보았다.
리룡득선생은 1954년 14살때 안도현초급중학교를 졸업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워 더이상 공부를 못하고 고향인 량병향 보광촌으로 돌아왔다. 고향에 돌아온 후 리룡득선생은 적적해하는 로인들을 위해 자원적으로 로인독보조를 꾸리고 저녁마다 로인들에게 독보를 해드렸다.
독보조에서 로인들이 옛말과 옛노래들도 들려주었는데 이러한 민간문예를 수집정리해서 신문잡지에 발표하기 시작한것이 바로 리룡득선생이 민간문예와 한평생을 함께하게 된 계기로 되였다.
로인들속에 들어가 민간문예를 수집하고있는 리룡득(가운데).
1957년 7월, 리룡득선생은 가장 나어린 회원으로 연변 제1차 민간문예사업일군대표대회에 참가하였고 정길운 등 민간문예 선배님들과의 교류로 많은것을 배웠고 민간문예수집정리사업에 힘다해 뛰여다녔다.
1961년9월,연변민간문예연구회에서는 종합적인 민간문예조사팀을 편성하고 연변 각지와 흑룡강성, 료녕성 등지를 돌면서 민간문예자료들을 수집하였는데 리룡득선생도 민담조사팀에 참가하여 허다한 민간문예작품들을 발굴, 정리, 발표함으로써 중국조선족 민간문예발전에 적극적인 기여를 하였다.
정길운(오른쪽), 박찬구(왼쪽) 등 연변 민간문예 선배님들과 함께
그런데 전례없는 《문화대혁명》으로 리룡득선생 역시 잡귀신으로 몰리면서 민간문예 수집정리 권리마저 박탈당하게 되였다. 《문화대혁명》때문에 집안에 있던 허다한 책들은 부득불 파지로 모두 팔아버렸지만 장기간 애써 수집해온 민간문예자료들은 창고안에 움을 파고 잘 간수해두었다. 리룡득선생은 어느때든지 민간문예도 해볓을 볼 날이 꼭 올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리룡득선생은 문화대혁명초기에 글쓸 권리를 박탈당했으나 민간문예는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유산이라는 신념만은 버리지 않았다. 그러했기에 민간문예수집사업을 비밀리에 그냥 견지해나갔고 문화혁명기간에도 수백편에 달하는 민담들을 수집했다.
문화대혁명이 결속된 후 리룡득선생은 감춰두었던 민간문예자료들과 비밀리에 수집했던 민담들을 정리하여 륙속 발표하기 시작했는데 연변의 간행물들은 물론 성급,국가급 각종 간행물들에도 한어로 번역되여 륙속 발표되였다.
꾸준한 노력과 재능으로 리룡득선생은 농민으로부터 일약 현문련의 전직창작일군으로 발탁되였는데 《범에게 나래가 돋힌 격》으로 민간문예 수집정리사업을 본격적으로 밀고나갈수 있게 되였다.
지난 3월에 안도현로년사업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안도현조선족작가협회에서 협찬한 리룡득선생의 작품전시회에서는 선생이 50여년간 국내외의 신문잡지와 방송에 발표한 3200여편의 작품과 전국의 조선족이 살고있는 고장들을 찾아 수집정리한 민간이야기 200여편, 민요 800여수,《웃음보따리》 등 작품집 50여권, 번역작품집 50여권이 전시되였고 각급 정부와 단체로부터 수상한 허다한 영예증서와 상장들도 전시되였다.
리룡득선생이 수집정리해서 펴낸 민간문예 출판물들
민간문예수집정리사업에서 걸출한 성적을 올린 리룡득선생은 《세계명인록》, 《세계우수인재대전》, 《세계예술가명인록》, 《중국현대민간문예가사전》 등 35권에 달하는 국가급 명인록도서에 등재되였다. 리룡득선생은 2011년 2월, 중화인민공화국문학연구원으로부터 《중국우수공산당원문학예술공헌성과상》을 수여받는 등 다년간의 신근한 노력과 분투로 휘황찬란한 영예들을 따냈으며 조선족 민간문예 수집정리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명인으로 존대받고있다.
《장백산산수 지명전설집》(전4권) 머리말에서 류연산교수는 《리룡득선생은 력사의 기록자로서 손색이 없다. 리룡득선생은 평생을 바쳐 장백산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주옥같은 이야기들을 수집정리하였다》고 높이 평가했다.
《민간문예는 조선족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의 하나입니다. 우리 조상님들이 생산과 생활속에서 부단히 창조하고 다듬어서 후손들에게 물려준 우리의 무형문화재이지요. 민간문예는 우리 조상들이 세세손손 쌓아올린 문명의 결실이며 현실생활에까지 영향을 주는 우리 민족의 령혼입니다. 이러한것을 스쳐지나버린다면 얼마나 아깝고 무책임한 일입니까? 이것이 바로 제가 민간문예 수집정리사업을 지금도 손에서 놓지 못하고있는 원인입니다.》
리룡득선생은 지금도 《소방대가 불끄러가는》속도와 마음처럼 민간문예 수집정리사업에서 절박한 사명감과 의무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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