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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오토바이려행 1인자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5월9일 13시47분    조회:6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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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리근호
야외 극한 도전자
대지의 타향인”- 리근호
 
-   “중국오토바이려행 1인자” 를 적다
 
 
아리랑주간  취재사진 박군걸    륙삼
 
출중한 사람은 늘 평범하게 보인다. 그들은 항상 평범한 사람들 사이에서 극도로 평범하게 살면서 출중하다는 성분을 “극력” 감추고 있는상싶다. 그러기에 우리는 늘 그들을 자신와 같은, 보잘것 없는 일개인으로 착각하게 되며 일상에서 스쳐버린다. 다시금 그들은 평범한 존재로 “전락” 되어 평범치 않는 일을 구상하고 실천하면서 우리들에게 착각을 선사하고 자신의 평범하지 않는 위업을 이어가고있다.

어느 하루, 그들을 평범하지 않은것으로 받으들릴 때 우리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것 같다는 느낌이 스스로 찾아온다. 한순간에 우리가 미소한 존재로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리근호에게는 “제1”칭호가 허다히 붙어다닌다. “철기 서하객”로 불리우는 그는 홀로 오토바리를 타고 중국의 큰 강, 중국륙해변경을 한바퀴 돈 중국제1인이다.

어느 하루, 오랜만에 작가들 모임에 참석하게 되었고 몸이 불편하여 중도 퇴장한다는 것이 생각외의 일로 남게되어 식사까지 하게 되었다. 우리 식탁은 조선족작가들로 웅성거렸고 인사를 하다보니 한족 1명도 있었다. 리근호였다. 짧막한 자아소개에서 직업적인 모종 느낌이 찾아왔고 이튿날 다시 약속을 잡게 되었다.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대단한 인물이였다. 8년 시간을 투자하면서 홀로 오토바이를 타고 중국륙해변경선을 따라 한바퀴 돌았다. 신강에 두번 갔고 서장은 세번, 청장고원을 네번 올랐다. 라싸 역시 네번 갔었다. 그는 홍콩과 대만을 포함한 중국 34개 성급 행정구역, 1700여개 현시를 누비였으며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23개 큰 하류와 허다한 호박을 다녀왔다. 려행 총길이는 18만 킬로메터에 달한다.  

“무언가 남들이 못한 일, 극소수 사람들도 하기 어려워하는 일을 하고싶었다. 평소에 낚시를 즐기니 그쪽으로 생각을 많이 했다. 중국의 유명 하천을 찾아 낚시를 하기로 결심했다. 려행도 하고 글도 쓰고 스포츠 운동도 되고 환경홍보도 할수 있고, 여러가지로 좋을것 같았다. .”

재정적, 물질적, 인적 후원이 없는 상황에서 리근호의 극한도전은 이렇게 시작된다.

2004년 7월, 홀몸으로 훈춘시 “동북범보호구역”에 깊숙히 들어서서 모험의 첫 려행을 완수했다. 8월에는 천리두만강 순례를 마쳤고 이듬해인 2005년 7월에는 33일에 거쳐 “압록강-송화강 환보 관광낚시만리행”을 끝마쳤다.

2006년 7월에는 47일에 거쳐 “흑룡강-우수리강 환보관광낚시 만리행”을 마쳤다.

2007년부터 리근호의 철기는 동북3성을 벗어나 황하 입해구, 장강발원지 퉈퉈하, 상해에 이르렀으며 그곳에서 바다를 따라 연길로 돌아왔다. 131일 걸렸다.   

2008년에는 서남지역으로 향했다. 21개 성(시), 자치구를 경유, 182일 간 3만 7300킬로메터 달렸다. 연길에서 출발하여 아라사 등 4대 사막을 가로질렀고 천산을 지나 세계 해발 최고높이 도로 – 계산다반(界山达坂)을 넘어 아로장포(雅鲁藏布)대협곡을 지나 어얼치쓰허, 타리무허, 주강 등 7개 강 려행을 마쳤다.

2009년 5월에는 174일에 거쳐 건국60주년 중국륙해변강려행을 시작, 80%이상을 노숙하였다. 륙지변계선을 따라 료녕, 길림, 흑룡강, 내몽고, 감숙, 신강, 서장, 운남을 거쳐 9월 초 광서 동흥시에 도착, 다시 만리 해안선을 따랐다. 해남, 광동, 복건, 절강, 상해, 강소, 산동, 하북, 천진과 홍콩, 마카우, 대만을 경유, 최대한 변경선 가까이를 따라 행진하였고 변강에 위치한 모든 현성을 경유하였고 연해지역 모든 섬(현)에 친히 올랐다.

2010년에는 료하, 회하 순회를 마쳤고 2011년 7월에는 장강북안 6대 하천 려행을 마쳤다.  

극한에 대한 도전은 극심했다. 투루판 30리 바람구역에서 12급 바람에 눌려 도로에서 일어서지도 못한 일, 8시간 물 한모금 마시지 못했던 날, 멍하니 태양만을 바라볼뿐 참조물을 잃었던 일, 산사태와 진흙과 모래와 돌 등이 섞인 물사태를 목격하던 일, 인간은 더없이 나약했고 보잘것게 생각되었다.  하지만 초인간적인 의력은 모든 것을 이겨냈다.

8년동안 리근호는 30만자에 달하는 려행기를 썼고 수만 장 사진을 찍었으며 수차 죽음의 변두리에서 기어나왔다.  

“려행자는 관광객과 엄연히 구별된다. 려행자는 리상이 있고 목표가 있다. 나는 로숙을 위주로 하는데 이는 일반인과 차별화되는 신체조건과 적응성, 분석력과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날씨와 이외의 사고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려행에서 가장 큰 수확으로 리근호는 마음의 수련을 꼽는다. 조국의 강과 산, 소박한 민심과 선량한 백성, 편견과 오만과 협애적인 사유는 자연의 품속에서 점점 쇠퇴해지고 마음은 맑아지고 성격이 호방해지며 열정적이고 우호적이며 참심함으로 변하는 것이다.

“애국은 정감이라고 레닌이 말씀했지만 “감”은 오직 자신이 스스로 감수하고 감동받을 때만이 생기는 것이다.”

리근호는 이러한 “감”을 수십만 킬로메터를 달려온 8년의 세월속에서 몸으로 느끼고 심장으로 키워왔다.

단순한 중국륙해변계 관광이 아닌, 환경보호지원자로, 연변의 홍보대사로 리근호는 새로운 꿈을 실천하고있다.

“홀로 철기를 타고 중국 500킬로메터 이상의 모든 강을 다녀오며 세계 10대 하류에 발자국을 남기겠다.”

리근호의 새로운“중국제1” 만들기는 진행중에 있으며 이는“세계제1”로 이어지고 있다.

극한에 도전하는 자호감, “서하객식 인물”로 남는것이 그의 바램이다.  
 
 
 리근호 략력
 
훈춘시 출생(1960)
연변주위 선전부 간부처부처장,
연변주문화국 당위판공실 주임
연변문화예술연구센터 2급 씨나리오작가
국내외 간행물에 180여편 작품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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