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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의 개혁과 민족의 전망
2008년 07월 31일 09시 07분  조회:5863  추천:93  작성자: 정인갑

《대입시험을 조선어로 치르는 제도》재조명6

《제도》의 개혁과 민족의 전망


정인갑



1979년인지 연길에서 수학경기를 치르고 23명이나 되는 많은 사람에게 우수상을 발급한 일이 있었다. 22등까지는 모두 조선족이고 23등에 한족이 1명나타났으므로 민족단결의 의미에서 그렇게 한것이란다.

조선족의 교육수준은 이렇듯 높았다. 그러므로 옛날 한어로 대입시험을 치러도 한족을 포함한 다른 민족보다 대학에 훨씬 많이 붙었다. 즉 자기가 먹어야 할 몫보다 훨씬 많은 량을 찾아먹은셈이다. 이 전제가 없으면 필자는 천만 한어로 대입시험을 치르자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대입시험을 한어로만 치러도 안 된다. 그러면 중소학교 학생들이 조선어를 포기할 것이며 조선족의 생사존망에 위기가 온다. 다른 과목은 한어로 치르고 어문만은 한어문과 조선어문을 모두 치른후 평균점수를 내야 한다. 조선어문 90점, 한어문 66점을 맞았다면 (90+66)/2=78 점이다. 대입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한어와 조선어를 모두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한어성적과 조선어 성적의 비례를 5:5로 례를 들었지만 상황에 따라 그 비례를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조선족학생의 조선어 수준이 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는 민족발전을 도모하는 途程의 불가피한 현상이다. 13억안의 200만이라는 조선족을 말할때 민족성의 固守와 개개인의 발전은 대립통일체이다. 민족성의 고수만 강조하면—조선족마을에 묻혀있는 것이 선처이고—개개인의 발전에 불리하고, 개개인의 발전만 강조하면—內地 또는 국외로 진출하게 되고—민족성의 고수에 불리하다. 이 량자를 잘 통일시켜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때는 선 개개인의 발전, 후 민족성의 고수여야 한다.

인류의 가장 기초적 활동은 의식주의 개선을 위한 생존 투쟁이지 민족성의 고수나 다른 무엇이 아니다. 만약 민족성의 고수가 의식주조건 개선의 생존투쟁과 엄중히 저촉된다면 부득불 민족성의 고수를 포기하게 된다. 이는 어떤 주관의지로도 개변시킬 수 없는 객관적인 철의 規律이다. 조선족이 조선어 수준은 좀 떨어지더라도 한어수준을 높이고 개개인의 충분한 발전을 이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개혁개방이래 조선족이 중국내지, 외국으로 밀물처럼 흘려나가 많은 조선족 마을이 해체되고 학교가 폐교된다. 이런 시점에서 볼때 조선족에게 한어 수준을 높이는것이 조선어 수준을 높이는것보다 급선무다. 한어를 희생하면서까지 조선어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더욱 의미가 없다.

어떤 개혁이든 사회의 어떤계층은 득이 차려지므로 옹호할 것이고 어떤계층은 실이 생기므로 비난할 것이다. 1960년대 필자가 사는 마을 생산대에서 뜨락또르를 사는가 마는가를 운운할때 가장 반대하는자가 마차부였다. 1960년대 말부터 중국은 로어 교육을 점점 영어교육으로 교체하였다. 당연 로어 교원들의 불만이 가장 컸다.

필자의 주장대로면 아무래도 한어의 지위가 올라가고 조선어의 지위가 떨어지기마련이다. 조선어밥을 먹는 사람들의 거부반응을 일으킬것은 당연하다. 조선어밥을 먹는 사람들이 조선족에 관한 정책결정에 주요한 작용을 하므로 ≪제도≫의 개혁은 쉽지 않으리라 본다.

필자는 중문밥을 먹는 사람이므로 필자의 주장에도 편견이 있을 수 있다.

관건은 조문밥을 먹는자 또는 중문밥을 먹는자의 편견을 떠나 민족의 발전과 흥망을 위하는 객관적인 정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우선 아래와 같은 필요한 조사연구를 할수도 있겠다.

A 1979~2008학번에 붙은 조선족 대학생은 모두 얼마나 되는가? 한족에 비해 인구비례당 승학률이 얼마 높은가?

B 그중 대학원에 진학하였거나 대학교수, 국가급 연구기관 연구원으로 있는자는 얼마나 되는가?

C 조선족 대학생 학습성적이 학급의 상위, 중위, 하위에 속하는 백분비는?

D 대학에서 영어과목을 배워 4급이상을 딴 조선족 대학생은 얼마인가?

E 대학 재학시 보충시험을 치른자, 졸업장을 받지 못한자, 락제과목이 많아 제명당한자가 얼마인가?

F 조선족 대졸생(졸업 5년, 10년, 15년, 20년, 25년별)들의 한어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타인의 손을 빌지 않고 자신의 저서나 역작을 출판할 능력이 있는자가 얼만가?

G 조선족 교수, 연구원, 처급이상 국가간부중 자식을 한족학교에 보내는자가 얼마인가? 그 원인은?

H 각급 민족사무위원회 조선족간부, 교육을 책임진 조선족간부, 교육학원 조선족 교원, 소중고교 조선족 교원의 자제가 한족학교에 다니는자가 얼마인가? 그 원인은?

I 조선족학교에 보낼 조건이 구비된 조선족으로서 한족학교에 다니는자는 얼마나 되나? 그들의 지력수준은 상위, 중위, 하위 어느 부류에 속하는 학생이 많은가?

J 조선족학교 교원과 한족학교 교원간 수준상의 차이는 얼마나 되나? 그중 한어교원의 수준 차이는 어떤 정도인가?

K 한족촌장, 향장과 대등한 수준의 조선족 촌장, 향장은 얼마나 되는가?

….

지금 우리 민족은 시대의 전환기에 처해 있다. 새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는 많은것을 개혁하여 그에 적응해야 한다. 100여년간 유지해온 조선족 공동체의 모든것에 대해 재조명을 한 후 계승할것은 계승하고 개혁할것은 개혁해야 한다.

본문에서 필자는 조선족교육공동체 대한 개혁 견해를 피력하였다. 국가 각 기관에서 일하는 조선족간부, 민족정책에 參政議政權이 있는 조선족 어르신들께서 민족의 대계를 위해 많이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광대한 조선족 군중들도 이 문제에 관한 토론에 용약 참여해주시기 바란다.

(끝)

《대입시험을 조선어로 치르는 제도》재조명
 글 싣는 순서

1. 대입시험을 조선어로 치르는 ≪제도≫의 득과 실
2. ≪제도≫가 초래한 치명적인 문제점
3. 조선족의 한어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4. 한어수준과 조선족의 출로
5. 어문교육을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6. ≪제도≫의 개혁과 민족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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