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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평양의 안정을 바란다(조호길)
2008년 10월 06일 09시 50분  조회:3219  추천:92  작성자: 조호길

중국은 평양의 안정을 바란다


조호길




어느 나라든 나름의 가치체계와 제도를 갖추고 나름의 논리에 따라 운영되기 마련이다.그 체제의 정당성의 기반은 가치체제와 제도가 어느정도 일치돼있는지,또 국민들에게 어느 정도 받아들여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외부 세계의 다른 체제들과의 경쟁속에서 정당성을 구축하는 체제가 있고 외부와의 교류를 단절하고 외부세계와는 전혀 다른 체제를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조선이 바로 그런 나라에 해당한다.1978년 개혁개방을 시작하기 전의 중국도 그런 나라였다.

오늘의 조선과 어제의 중국은 그 체제가 지향하는 가치와 이념이 이상주의에 빠질수록 현실은 이상과는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고,잘 보여주었다.하지만 한 체제의 변화는 어디까지나 체제내부로부터 변하는 것이지 외부의 요인만으로 변화되는것이 아니다.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 사이의 중국의 대외전략은 "세계는 충돌과 투쟁으로 충만해있다."는 논리적 전제아래 "2.5전략"을 추구했다.한 손으로는 미국을 다루고,다른 한 손으로는 소련을 다루고,나머지 절반의 손으로는 국지분쟁에 대처한다는 것이다.손은 두개 밖에 없는데,두 개반의 손을 운영하려니 힘에 부칠수 밖에 없었다.

바로 그런 시점에 마오쩌둥(毛泽东)은 베트남이라는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리던 미국과 핑퐁외교로 중미관계를 개선했다.중미관계가 개선되자 국제정치는 중국 소련 미국의 삼각관계가 형성되면서 평화적인 안보환경이 형성됐다.그런 평화적인 국제질서 아래에서 중국의 최고권력은 마오쩌둥에서 화궈펑(华果锋)을 거쳐 덩샤오핑(邓小平)에게 이양됐고,그로부터 수년이 지난 1970년대말에 와서 중국은 기본 가치이념"충돌과 투쟁에"에서"평화와 발전"으로 바뀌면서 개혁개방의 시대가 시작됐다.그리고 오늘의 중국이 전개됐다.

중국이 걸어온 길은 참고로 하면 오늘의 조선이 걸어갈 길을 어느 정도 내다볼 수 있다. 특수한 가치체제와 제도적 장치 그리고 특수한 운영 논리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재의 조선과 개혁개방 전의 중국은 많은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중국의 경험이 조선의  앞날에 적용될 가능성을 얼마든지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개혁개방이란 평화적인 외교환경과 힘있는 새 지도자의 등장으로 가능했다.조선도 외부환경이 안정되고,조선 내부 정치에 변화가 일어날 경우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개혁개방의 길로 얼마든지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확인해 둬야 하는 것은 개혁개방이란 점진적인 과정이지 급변사태가 아니라는 점이다. 요즘 조선 내부 정치를 둘러싸고 "급변사태"란 중국이 가장 바라지 않는 사태라는 점이다. 거듭 말하면, 중국은 조선의 점진적인 변화에는 긍정적이지만,조선내에 급변사태가 일어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솔직한 표현일 것이다.조선내에 급변사태가 일어나면 한국이 어떻게 해야 한다,미국이 어떻게 해야 한다, 유엔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등의 발상은 모두 중국이 바라지 않는 상황이며, 6자회담을 비롯해서 어느 때보다도 미국과 좋은 관계를 유히하고 있는 중국이 바라지 않는 상황이 실제로 일어날수 있을 거라고 중국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중국은 평양에 급변사태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으며,조선의 정치 구조에 변화가 오더라도 안정된 환경에서 급격한 변화 없이 점진적인 변화가 일어나기를 희망하고 있다. 1978년에 개혁개방을 시작해서 30년간 경제발전을 이뤄오기는 했지만 중국이 걸어갈 길은 아직도 멀다.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산처럼 쌓여있다. 이런 때에 평양에 이른바 "급변사태"가 나고 한국과 미국이 어떻게 한다,유엔이 어떻게 한다는 그런 상황은 중국으로서는 결코 바라지 않는 것이며,그런 일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중국은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에서 이해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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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4 ]

4   작성자 : 관리자
날자:2008-12-28 07:12:44
리은호님,본문은 저자가 한국에 발표된 글을 그대로 보내온 것입니다. 한국매스컴이 자기네 방식대로 모택동을 모오쩌둥이라고 고친것입니다. 현재,언어혼란이 엄중한 상황에서 조글로는 저자가 보내온 것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것은 저자마다 또 다른 언어관을 혼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자
3   작성자 : 리은호
날자:2008-12-27 14:59:22
마오쩌둥(毛泽东)화궈펑(华果锋)덩샤오핑(邓小平)은 조선어입니까? 아니면 조선문자로 쓴 한어입니까?
2   작성자 : 피아노
날자:2008-10-06 20:41:13
갈라진 조선반도는 통일되여야 합니다. 중국이 남한을 향해 리해해달라고 하는 주장은 누가봐도 패권주의고 독선입니다. 반도문제가 아무리 국제영향을 받더라도 우리민족과 남북량측은 모두 조선문제는 우리민족 내부문제로 간주하는 것으로 목소리를 높히고 있습니다. 조선족이 이런글을 쓴다는 것은 재고해보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됩니다.
1   작성자 : 최균선
날자:2008-10-09 11:39:30
피아노님의 말속에 저의에 공감이 갑니다. 내 리익이 기준이 되는 시비는 농촌에서 말하는 발구도마시비이고 결국 사이비한 힘의 론리로서 우리 민족의 비애일뿐입니다. 조선생의 희망사항은 공감되지만 글을 쓴 기본 출발점은 역시 본위주의에서 나온것입니다. 금구에서 객관적자세를 취할수 있을가요? 아무튼 인간군체는 네편 내편 가르기로 길들여졌고 내 리익으로 남을 누르지요 나를 따르는 자는 흥하고 거슬리면 망한다는 그 힘의 론리자체가 벌써 비틀어진것이지요.지금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데 새우더러 신음하지 말라고 하면 비리가 아닐가요? 그리고 호들갑떨기 잘 떠는 사람들 남이 제상에 배놔라 감놔라 하기 좋아하는데 바로 한국언론과 국정지배자들이 김치국부터 마시며 매우니 짜니 설사가 나갈것같으니 약을 준비해야 하느니 하는데 그에 동조할 초민도 많지 않거니와 여타의 국정지배층은 더구나 속주산을 놓으며 장기쪽을 쥐고 이쪽일가 할것이다. 결국 새우만 불쌍한데 새우의 불안정은 근원이 어디에서 왔는가를 외면하고 있는 우리들이다. 역시 이한 문제상에서 서민의 왈가왈부는 탁상우에 공론이요 더 할말이 없음이 자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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