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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가 김영수씨 "몽상의 시인 윤해영"서 주장 (서울=연합뉴스) 정천기 기자 = 가곡 "선구자"의 작사가인 윤해영(1909-?) 씨가 친일시인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원로 문예비평가 김영수(金榮秀.79) 씨는 최근 펴낸 "몽상의 시인 윤해영"(우신출판사)에서 "윤해영의 시에 등장하는 "오족" "오색기"는 만주국과 일본 제국주의를 찬양하려는 낱말이 아니라 한민족을 상징하는 "고구려오족"이나 오행사상을 도상(圖像)한 조선군대의 의장기(儀仗旗)나 대방기(大邦旗)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윤해영이 가곡 "선구자"의 원작시 "용정의 노래"에서 보여준 민족의식을 버리고 만주국을 찬양하는 "낙토 만주" 등을 통해 친일분자로 변절했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김씨는 "윤해영은 비평적 용어로 "저의(底意)있는 기지(機智)"를 통해 일제시대 억압과 금지에 선수를 쳤다"면서 "그는 만주국의 건국이념인 오족협화라는 말과 그들의 국기인 오색기라는 말을 역으로 이용해 단일적 현실을 묘사하는 협의상징(steno-symbol)으로만 해석하는 그들의 눈을 속일 수 있었고, 검열을 우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씨는 윤씨가 남긴 "용정의 노래" "만주 아리랑" "오랑캐고개" "해란강" "아리랑 만주" "사계" "발해고지" "척토기" "낙토 만주" 등 9편의 시를 꼼꼼하게 분석했다.
김씨는 "그의 시에서 "오족"이라는 낱말은 "만주 아리랑"과 "아리랑 만주"라는 두 편에서만 나오는데 왜 하필 "아리랑"을 주제로 한 맥락 속에서 "오족협화"로 오해받을 이 말을 구사했을까"라고 묻는다. 또 "만주국의 국기인 "오색기"란 낱말도 "오랑캐고개"와 "낙토 만주"라는 두 편의 작품에서만 나오는데 왜 건국의 서사와 관련해서만 이 말이 구사되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면서 "윤해영은 만주국 건국 10주년을 기념하는 시집 "만주시인집"이나 "만선일보" "반도사화와 낙토 만주" 등 어용신문과 잡지를 역이용해 역사적 불의와 허상을 담은 시로 정면 항거했다"면서 "그는 만주국에서 사용하는 일상적 낱말을 차용하는 등 당국의 허를 찌르는 예술적 표현의 기교로 덫을 놓아 검열과 감시를 피해간 저항시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윤해영은 "오족" "오색기"라는 낱말을 통해 당국의 검열자들이 "어용성"에 추호도 의심을 갖지 않게 했다는 것이다. 학자들이 시인의 이같은 시적 전략을 간과한 채 표면상에 나타난 단어 등으로 시를 오독하고, 그를 변절한 친일시인으로 못박았다고 김씨는 주장했다.
김씨는 친일시비에 휩싸여 있는 "선구자"의 작곡가 조두남에 대해서도 "그가 일제를 찬양한 노래를 작곡한 것은 사실이라 할지라도 예술가로서 전모를 파악하려면 어떤 환경, 어떤 동기, 어떤 목적으로 그런 노래를 만들었는지 알아야 한다"면서 "그가 "징병령 만세"를 작곡한 것은 친일을 통해 출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종사하던 악극단의 생존과 운영을 위해 당국에서 규정한 공연규칙을 지키다보니 부득이 작곡가로서 짊어지지 않으면 안될 짐이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2년 전 만주에서 만난 조두남의 제자로부터 "징병령 만세"는 음정의 템포가 맞지 않아 부를 수 없게 작곡해 놓았다는 증언을 책에 밝혀 놓았다.
경주에서 집필활동을 하는 김씨는 14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윤해영론을 쓴 것은 조두남의 "선구자"와 관련된 친일논란이 계기가 됐지만 이 곡의 작사가인 윤해영의 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가 알려진 것과는 전혀 다른 시세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움이 컸다"고 말했다.
그는 "윤해영의 시 "낙토 만주"가 만주국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꿈이 깃든 "아리랑 만주"라는 것이 여러 편의 시를 연계해 해석했을 때 드러났다"면서 "후대 학자들이 윤해영의 불분명한 전기, 문학적 편견 등을 깨고 새로운 시각으로 그의 문학에 접근할 기회를 열어놓고자 책을 썼다"고 밝혔다.
김씨는 I.A. 리처즈의 "문예비평의 원리", 헨리 M. 드러커의 "이데올로기와 정치" 등 서구 이론서를 다수 번역했고, "성서와 문학" 등을 저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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