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리근영-고독한 시인은 가슴에 별을 줏는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09년3월5일 22시21분    조회:821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1.


이 시는 연변의 농민시인 리근영의 “갈대밭에서”란 명시다. 시골의 촌옹이 거친 일밭에서 주은  시라고 도무지 믿기 어려울만치 주옥 같은 시다. 그래서 리근영시인의 시를 읽을 때마다 상식선이 파괴된다. 농민시인중에서 안도의 김일량시인과 쌍벽을 이루는 리근영시인은 올해 70세로 로구[老身]의 몸에도 가슴으로 시의 통렬함을 완성하는 중견시인이다.

  1939년 화룡시 광덕촌에서 태여나 소학을 마치고 가정의 중임때문에 귀농하여 농사일에 전전하면서부터 현재까지(현재 화룡시에 거주)  중국에서 신분을 나타내는 호적등본에 농민으로 자리를 잡아온 리근영시인은 지금까지 시를 쓰는 농민으로 살아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800여수에 달하는 시와, 수필, 소설, 동요를 지상에 등재하면서 문단에서 시인의 자리를  굳혔다. 시인은 지난해 화룡시정부에서 4명의 화룡적 시인(최룡관, 박화, 리근영,김문회)의 업적을 기리여 선견대에 세운 공적비(시비)속의 주인공으로 남았고 시비에 “고사리”란 대표시를 새겨넣을만큼 업적도 풋풋하다.

하지만 시인의 인생은 그렇게 순탄한편도 아니고 풍파도 많았다. 더우기 문학수업에서 사회간접지식으로 남는 박람도 없다. 아직까지 만리장성을 넘어본 일도 없고, 비행기도 타본 일이 없고, 바다물에 손을 적셔본 일도 없다. 50여년전에 길림성 제1차 청년작가대표대회 참석차로 장춘에 한번 가본것이 고작이다. 그후 지금까지 연변외로 떠나본적이 없는 알뜰한 “구석사람”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십여평방메터가 되는 집에 기거하는데 한쪽 벽면을 꽉 채운 3000여권의 도서외에는 값나가는 가장집물도 없다. 그야말로 두드리면 먼지만 풀썩거리는 빈털터리 시인이다. 연변이란 좁은 변연지구에서, 더구나 10여평방메터 되는 좁은 공간에서 농민시인은 고독하게 세월을 보냈고 평생동안 지속된 그 고독한 세월속에서 가슴에 “바람과는 무게를 비기지 않는다”,“구름과는 높이를 다투지 않는다”와 같은 주옥 같은 시편을 안고 처절하게 살아왔다.



.2.



  1958년,  시인은 “나의 시”로 문단에 고고성을 울리면서 등단했다. 시인의 시는 시종일관하게 자연과 인간과의 철학적인 련계를 찾고 특히 자연물에 대한 내재적인 관찰을 통하여 인간들의 내면세계와 접목시켜 치밀하게 그려내는데서 그 재간이 드러났다. 나무와 산, 하늘과 구름, 산새, 바람, 들풀에 대한 거시적인 조감을 통하여  시인의 가슴으로 나름의 의미지를 구축했고 독창적인 언어와 기법을 동원하여 시가 무엇인지를 가장 근접하게 잘 보여준 시인으로 떠올랐다. 특히 나무라는 자연물을 통하여 밑바닥 인생을 살아야만 하는 시인의 삶을 지성적인 사색으로 한차원 끌어올리고 역경속에서도 지조를 굽히지 않고 꿋꿋히 뻗쳐오는 자신의 인생과 그속에서 단단하게 다져진 인격도야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보이면서 자신의 생활적인 제한성에서 뛰쳐나왔다. 초월의식이다. 리근영의 시에는 자기의 궁립한 삶, 불우한 운명에 대한 넉두리가 없다. 시편마다 초탈의식으로 관통되고 자아를 찾고 홀로 서는 인간을 그려 생명에 대한 끈질긴 욕구와 관조, 사랑, 나아가 인간운명에 대한 찬가로 일색했다. 시인은, 시인은 노래 부른다 함은 리근영시인을 두고 생겨난 말이다.

리근영시인은 어느때 보나 조용하다. 문학관련 회의에 참가해도 발언 한마디 없이 조용히 자리를 지키다가 조용히 자리를 뜬다. 이런 사람들은 흔히 사람들에게 잊혀가는 존재가 되지만 리근영시인만은 조용히 자리를 지키고 자리를 떠나도 자기의 존재를 산처럼 나타내는데 이 존재감이 바로 시다. 구차한 촌옹이지만 세월의 년륜을 초탈하여 새처럼 하늘을 향하는 날고 픈 비상과 사회의 정의, 생명의 가치에 대한 신념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시 쓰기를 견지했고 그 시쓰기가 리근영시인과 세상을 잇는 끈으로 되였다 시인이 말하다싶이  시가 있고 시세계를 탐구할수 있어서 삶을 연장한다고 한다.어딘가 약간 비장하게까지 느껴지는 생이다. 문학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이지만 리근영만치 시골에서 순 자학으로 시를 쓰는 시인도 드물다. 그의 글을 읽으면서 편집부에서는 어디에서 베꼈나 의심할 정도로 갈피를 잡지 못한다고 했는데 필자도 이런 경우를 당해보았다. 리근영시인을 모르면 흔히 발생할수 있는 헤프닝이다.

이런 시세계를 구축한것만치 몇년간 시인은 굵직한 상을 두루 편력하는 전적을 보이기도 했다. 해란강문학상 2차, 한국세계계관시인문학회 제5회 공모에서 “끝난 이야기”로 미래상을 획득했고 연변시 조사문학사 제9회 시조상을 수상했다. 문인세계에서도 교활성이 작동되고 안면보기가 류행되는 시기 취재를 해도 기자들에게 점심밥 살 돈도 없어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고  취재기자가 되려 점심을 사지만 이런 시인이 더 많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기자는 취재를 끝내고난 후기다.

화룡에는 좁은 공간에서 삶을 영위하고 밤마다 고독을 태우면서 가슴에 시를 담고 별을 줏는 촌옹- 리근영 옛 시인이 있다.

글/사진 연변일보 최국철 윤현균 기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음악과 함께 하는 인생지휘 겸 작곡가 리하수선생에 대한 이야기《엄마 곱니 아빠 곱니/누가 누가 더 곱니/엄마 곱니 아빠 곱니/누가 누가 더 곱니/엄마 없던 날 하루종일 비빔밥만 먹었구요/아빠 없던 날 밤새도록 도깨비꿈만 꾸었대요…》독자들은 1990년대중반부터 소년아동들은 물론 성인들가운데서도 광범위하게...
  • 2009-04-20
  • “북경아가씨”의  작곡가 정원수씨일전 기자는 심양에서 조선족가수 김월녀를 한국가수계에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한국작곡가 정원수씨(1960)를 만났다. 한 무명 조선족가수의 음반취입을 위해 심양을 방문한 그는 “생각외로 조선족가수들의 음악기초와 자질이 좋았다. 더 많은 조선족가수들을 한국에...
  • 2009-04-18
  • 안중근 의사를 연구하는 中조선족 하얼빈시 조선민족사업촉진회 서명훈 명예회장(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시의 조선민족사업촉진회 서명훈(78) 명예회장은 조선족 사회에서 '안중근 연구 전문가'로 불린다. 서 회장은 1989년 고국을 방문해 당시 독립기념관 안춘생 관장(안중근...
  • 2009-04-18
  • 《사업과 가정 두마리 토끼 다 잡아야죠》사람들에게 친근함을 안겨주는 아나운서 김춘희가 6월 2일 3.4킬로그람되는 딸을 보아 행복한 엄마로 되였다. 제왕절개수술로 출산후 고통이 몰려올 때마다 아기를 들여다보면 그 아픔이 가신듯 사라진다는 김춘희는 엄마로 된 행복감에 가슴이 부풀어오른다고 솔직히 털어놓았다.&...
  • 2009-04-17
  • 창작과 리론연구에서의 성과그리고 지도력—연변대학예술학원 부원장 리승룡씨 현대식고층건물들이 숲을 이룬 도심속에서 고색이 창연한 연변대학예술학원 미술청사는 옛모습 그대로 오늘도 조용히 그 자리를 지키고있다. 우리 민족의 미술력사를 차곡차곡 쌓아오며 미술인재양성의 요람으로 빛을 발하는 미술학부청사...
  • 2009-04-16
  • 분장예술을 꽃피워가는 사람분장예술이라고 하면 어떤 사람은 생소하게 생각할것이고어떤 사람은 알쏭달쏭하게 여길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미용원에서 하는 화장이나 무대화장을 떠올릴수도 있겠지만 분장은 미용원에서 하는 일반 화장보다 한차원이 더 높은 예술이다. 분장예술은 배우들을 극중인물의 성격과 모습에 맞게...
  • 2009-04-16
  • 약물부당사용 위해성 크다—연변대학부속병원 약학전문가 김영순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어떻게 안전하고도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약을 사용할것인가는 전 사회적으로 관심하는 열점문제이다. 세계위생조직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사망된 환자중 약 1/3이 약물부당사용으로 숨졌다. 우리 나라에도 약물...
  • 2009-04-16
  • 연기생활은 내 생명의 전부연변텔레비죤방송국의 2008년 음력설야회에서 청춘파인기배우 채용과 더불어 소품 《장모님의 소원》에 출연하여 시청자들의 각광을 받고 《채용의 가시어머니》로 소문놓은 김해란 ?지금까지의 30여년 연기생애에 100여부의 장막연극,단막극, 소품에 출연하면서 성격이 판이한 여러가지 인물형상...
  • 2009-04-15
  • ~노래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를 깔며~ 지금 들려오는 이 노래는 중국인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노래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입니다. 20세기 70년대 말에 창작된 이 노래는 약 30년이 지난 오늘에 와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애창하고 있고 전국 10대 금곡으로 손꼽히고 있는데, 이 노래의 작사...
  • 2009-04-14
  •    《얼굴》 없는 성우의 외길인생 연변라지오텔레비죤방송예술단 연출 주춘복에 대한 이야기주춘복은 라지오방송이나 텔레비죤역제프로에 출연하면서 목소리로 청취자들과 가까와진 우수한 성우중의 한사람이다.꼬박 30년간 성우의 외길인생을 걸어온 그는 자칫하면 세월의 안방에 묻혀 영영 《얼굴없는 사람》...
  • 2009-04-14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