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하구시조선족중학교를 졸업한 최영복(36세)은최초의 한국가발회사의 보통일군에서 오늘은 중국 가발업계에서 서로 쟁탈하는 발군의 가발디자이너로 성장하였다.
1992년 미술대학의 입학통지서를 받았지만 생활이 너무 구차하여 대학입학을 포기해야 했던 매하구시 영승촌의 최영복. 그의 재능을 몹시 아끼던 중학시절의 담임교원은 최영복을 천진에 있는 한국가발업체에 추천하였다.
최영복은 성공못하면 돌아오지 않겠다는 비장한 결심을 품고 어린 나이에 혈혈단신으로 천진시 한국가발기업을 찾아 취직하였다.
한국사장은 열심히 일하는 최영복에게 무역담당을 시켰다가 의외로 그의 미술재능을 발견하고 그를 가발디자인개발팀에 배치하였다.
최영복은 이 기회를 극히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실무를 익혔다. 2년후 최영복은 청도의 북방가발회사의 가발디자이너로 자리를 옮겼다.
이 회사는 대형국영기업으로 직원이 2000명이 넘었는데 최영복이 가발디자인개발을 담당하였다.
그러다보니 전국의 여러 가발회사와 서로 련락이 통하고 세계적 가발패션과도 접촉할수 있어 최영복의 디자인실력은 괄목할만한 제고를 가져왔다.
그러자 청도에 진출한 한국가발업계에서도 부지런히 최영복을 찾아 디자인개발을 위탁했다.1998년 청도시의 가발업체인 다나산업주식회사의 한국인 사장이 소문을 듣고 최영복에게 회사의 리사대우를 주겠으니 기업을 함께 꾸리지 않겠냐고 문의해왔다.
협상끝에 최영복은 다나산업주식회사에 리사 겸 가발디자인개발실장으로 초빙되여 줄곧 그 회사와 고락을 함께 하면서 회사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초창기 직원이 150명이던 회사가 지금은 500여명 직원을 두고있으며 년간 수출액은 500만딸라에 달하여 국내에서 가발업체가 비교적 집중되여있는 청도시의 10여개 규모화가발공장중 두번째로 가는 가발공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최영복의 손을 거쳐 개발된 200여종의 가발은 전부 미국으로 수출된다.
15년간의 각고의 노력을 거쳐 최영복은 현재 조선족 최고의 가발디자이너로, 나아가 국내 가발업계에서도 발군의 디자이너로 거듭났다.
지금 많은 가발업체에서 높은 대우로 최영복을 유혹하고있지만 최영복은 덮어놓고 《NO!》다.
그만큼 다년간 고락을 함께 해온 다나회사를 아끼고 사랑한다.
연해지역에 진출한 조선족젊은이들 가운데서 기업인, 외자기업의 중요한 관리인원으로 성장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들의 공동점은 모두 한개 기업 혹은 한개 분야에서 10여년간 한우물을 파면서 자신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오늘날의 성공의 길에 오른것이다.
《다나산업주식회사에도 원래 조선족이 많았는데 3년을 견지한 조선족은 최영복씨뿐이다》고 회사 사장은 감개무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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