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남, 북이 아닌 세계 시민으로 살 터”]
황석영 작가 ‘손님’ 영문 출판기념회에서 밝혀
냉전 체제 아래 정치 이데올로기에 휘말려 89년 방북 사건으로 5년여 파란만장한 수형생활을 거치며 질곡의 세월을 보냈고 현재는 런던 교외의 자그마한 처소에서 1년 6개월째 은둔과 창작 활동에 여념이 없는 이시대 대표적 방랑 작가 황석영 선생이 자신의 작품인 ‘손님(The Guest)’의 영문 출판기념회를 갖고 제2의 도약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조선시대 민중봉기를 근간으로 삼은 대하소설 ‘장길산’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황선생은 4일 버클리 동아시아 연구소에서 열린 출판기념회 강연을 통해 “16, 7세기 조선 전역을 휩쓴 전염병인 천연두로 인해 수백만의 인구가 목숨을 잃게 되자 이 병을 마마 혹은 손님 마마라 칭하면서 싸우기 힘든 두려운 상대 또는 잘 모셔야 화를 면할 수 있다는 의미로 손님이란 말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대부분의 전통 굿은 집안의 역신(손님)을 내쫓는 내용이 포함돼 있음은 물론 유서 깊은 마을 입구에 지금도 우뚝 서 있는 장승들은 병마의 침입을 막는 일종의 예방적 차원에서 설치됐던 것”이라고 자신 있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이어 “89년 방북 당시 북측의 방문 코스 중 한곳인 신천지역 ‘미제 양민 학살 박물관’을 둘러보게 되었는 바 그들의 주장대로 미군의 일방적 학살이 아니라 생존 증언자 확인 결과 연합군의 북진으로 공산당 퇴각 시 기독교인 등을 포함한 다수의 양민 학살이 북측에 의해 먼저 저질러져 이후 입성한 연합군 및 피해를 당한 기독교인들이 보복학살을 자행한 것”이라고 사건의 경위를 밝히면서” 이 사건을 배경으로 삼아 피카소는 ‘한국의 학살’이란 작품을 창작했듯이 저는 무속적 시각으로 황해도 지역 전통 굿 12마당의 형식을 빌어 소설로 승화시켰다.”고 작품 배경과 특징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다시 말해 신천 마을은 공산주의와 기독교라는 두 손님 마마를 잘 막아내지 못해 인구 6만여 명중 3만 5천명의 목숨이 희생된 화를 자초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국문학을 전공한 신지원 교수의 재치 있는 통역으로 진행된 이날 강연의 말미에서 황선생은 “본 작품이 추구하는 숨은 목적은 부끄러운 과거를 무조건 감추기보다는 비판과 재고를 통해 재발 방지에 역점을 두면서 종국적으로 화해와 상생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자는 것”이라며 “나는 남한도 북한도 아닌 세계 시민으로서 한반도 문제를 세계인과 공유하고 싶을 뿐, 더 이상의 바램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선데이교차로] 200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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