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박찬조 사장 "시장에서의 '명함'은 품질이다"]
조선족 음주습관 우유제품으로 대체해야
적지 않은 요구르트생산기업이나 대리판매사들이 연변주에 설립되였거나 진출하려다 치렬한 경쟁에서 도태되여 거의다 '요절'되였지만 연변묘묘우유유한회사는 설립되여 근 6년간 연변시장을 석권하며 상승가도를 달리고있다. 이 회사 박찬조(68세)사장은 비결이 '품질 제일과 정확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짚었다.
철저한 품질관리, 이는 박찬조사장의 생산리념이다. 이는 또한 수십년간 우유제품과 인연을 맺어온 박찬조사장의 경력과도 무관하지 않다. 흑룡강성 방정현에서 태여나 1965년 동북농학원에서 축산물가공을 전공한 박찬조사장은 대학졸업후 내몽골 통료시우유공사 공정사, 총경리로 30년간 사업하면서 몇몇 안되는 조선족 우유제품 전문가로 자리매김했다.
1996년 정년퇴직후 박찬조사장은 우연히 단동시우유공사와 인연을 맺게 되였고 마침 중국시장에서 요구르트제품이 뜨기 시작하는지라 그만의 독특한 기술로 요구르트 제품을 개발했는데 시장에서 대환영을 받았다.
실험실에서 '묘향산'계렬 신제품을 개발하고있는 박찬조(좌)사장과 박용화경리.
박찬조사장은 비록 힘들겠지만 자신의 요구르트회사를 경영하고싶은 욕망이 떠올랐다. 그는 안해 최숙자씨의 반대도 마다하고 사재를 틀어 마련한 20만원에 친척친우들로부터 빌린 80만원을 가지고 2001년 5월, 무작정 연길로 진출했다. 연길을 선택한 리유는 매우 간단했다. 조선족집거구역에서 사업을 벌리고 만년을 보내는것, 조선족의 음주문화 이를테면 독한 소주를 마시기를 즐기는 습관을 우유제품과 같은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쪽으로 점차 전변시켜보려는것이 그의 숙원이였기때문이다.
연길로 진출한 박찬조사장은 년 7만원이란 임차비로 연길시 발전촌에 위치한 전 연길시우유공사 건물을 임차했다가 지난해에는 매입했다.그리고 관내로부터 당시로는 선진적인 생산설비를 도입했다.
'제품의 질로 승부한다' 는 원칙하에 제품질을 담보하자면 우선 원자재부터 틀어쥐여야 한다고 생각한 박찬조사장은 신선한 우유 원천부터 찾기 시작했다. 마침 그는 연길시 외곽에서 젖소 사양호 몇집을 알게 되였다. 그는 원자재(우유)를 당날에 채집하여 당날로 제품을 생산한다는 철같은 규장제도를 기조로 젖소사양호(후에 전문사양기지로 됨)들과 장기계약을 맺었는데 젖소 사양으로부터 젖 채집, 운수 등을 국가 관련규정에 따르게 했다. 젖소 사양호들의 리익을 돌보고 신선한 우유를 공급받기 위해 당날에 회사에서 받아들이지 못한 우유는 모두 버리게 했고 그 가치를 지불해 주기로 했다. 얼마후 연변시장에 알맞는 '묘향산' 계렬 요구르트 시제품이 출시했고 관련부문의 검정 결과 모든것이 국가표준에 도달되였거나 초과했다.
어떻게 하면 하루 빨리 소비자들이 '묘향산'계렬 요구르트를 인가하도록 하겠는가고 골몰하던 박찬조사장은 여러가지 판촉수단을 강구했다. 시제품을 슈퍼마켓 등 상가 매장에 진렬하여 소비자들이 무료로 맛을 보게 하고 텔레비전과 기타 매체를 통해 제품을 홍보했다. 다음 요구르트 주소비자인 학생들의 입맛을 장악하기 위해 관련부문의 동의를 얻은후 연길시 십여개 학교에 무료로 공급해주었다. 몇달간의 전폭적인 시장홍보를 통해 '묘향산'계렬제품은 학생들을 비롯한 소비자들의 승인을 받았고 정식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2004년에는 연변약품식품품질감독국 등 10여개 부문의 엄선을 거쳐 '묘향산'계렬제품은 연길시중소학교 지정식품으로 선정되였다.
2006/08/01 흑룡강신문 김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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