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류설화 기자 = 그에게 있어 시는 몹시 춥고 시릴 때 쪼일 수 있는 뜨락의 볕이고 무더운 삼복철에 서느러운 나무잎 하나를 감싸는 그늘이며 아프고 힘들 때 작은 희망이 되여주는 빛이다. 30여년의 시작을 진행하는 동안 작은 시 한수로써 모든 것들에 사랑의 어진 시선을 보낸 그 역시 자신의 시 한수가 읽는 이에게 작은 감동으로 남겨질수 있기를 바란다. 한생을 우리말을 사랑하는 가슴따뜻한 시인으로, 우리것을 지켜가는 무형문화유산 기록작업의 선행자로 살아온 리임원, 그것은 그에게 숙명과도 같은 것이였다.
꽃보다 시인, 작은 시한수로 사랑한다는 것은
1979년 연변대학 사범학원 조문학과를 졸업한 리임원은 1981년에 연변일보사에 입사해 정치생활부, 문화체육부와 총편판공실 주임을 력임했다. 그후 연변작가협회 부주석을 지녔고 연변포석문학회 회장을 맡았으며 초대 ‘지용시문학상’, ‘해란강문학상’, ‘도라지문학상’, ‘윤동주문학상’, ‘장백산문학상’, 연변조선족자치주인민정부 제5회 ‘진달래문예상’, 제4회 한국 ‘농촌문학상’ 등을 수상하며 널리 알려졌으며 올해로 18회째 연변포석문학제를 치러오며 아이들에게 우리말과 우리얼의 존엄을 깨우치게 하고 민족정신을 고양해왔다. 작품으로 가사작품 ≪숙명≫, ≪문화유산≫등이 있고 시집으로는 ≪사랑, 그리고 바보들의 이야기≫(1997), ≪작은 시한수로 사랑한다는 것≫(2001), ≪바다가 육지로 되지 않는 까닭은≫(2014), ≪사랑의 꽃≫(2015,중문)을 써냈으며 서정시 ‘진달래’ 등 3수가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의 조선어문교과서에 수록되였다.
“꽃의 언어는
무지개보다 더 빛나는것
선화야, 경아
우리가 불러줄 때
꽃은 아침에 피는 신선한 몸짓으로
그리고 밝은 모습으로 대답해주고
백일홍, 방울꽃, 아이꽃…
하고
이름 지어주면
비에 젖지 않은이만이 듣게
구겨지지 않은 마음만이 받게 대답한다
꽃의 언어는
수정보다 더욱 순수한것
형님, 교수님, 국장님…
하는 직함이 하나도 없이
프랑스어, 라틴어, 영어, 일본어…
계선이 없이
꽃의 언어는 숨쉬고있다
꽃의 언어는
꽃만이 서로 통하고
서로서로 사랑하고
슬픔을 위로할줄 알고
꽃의 언어는
또
한두돐이 되는 아이들만이 듣는
소리 나는 말이다”
그중의 한작품인 1987년에 씌여진 ‘꽃의 언어’를 두고 평론가 최삼룡은 “나는 이 시야말로 중국조선족시의 하늘에서 오래오래 반짝이는 하나의 별이라고 생각했다... 절제된 정서와 순수하고 아름다운 이미지 그리고 민족언어의 자유로운 구사와 꽃같이 다듬어진 시어가 더욱 나를 매료시켰다...”라고 밝혔다. ‘꽃의 언어’가 발표된지 32년, 리임원은 누가 뭐라든 끊임없이 꽃의 담론을 지속해왔으며 꽃의 이야기와 시편을 부지런히 써왔다. 조선어문 교재에 수록된 또 다른 시 ‘진달래’는 물론, ‘제비꽃’, ‘원추리’, ‘개나리’, ‘코스모스’, ‘다시 꽃에게’, ‘국화’도 시인에게는 한줄 시 자체였으며 ‘홀씨 한톨’, ‘은행나무잎 하나’, ‘감’, ‘완행렬차’, ‘사슴’, ‘바다’, ‘바람’, ‘가을산행’따위도 시인의 눈에는 둘도 없는 풍경일게다. 그속에는 신명나는 무희들이 하나없이 사라지고 청청한 바람의 숨결만이 남는다면서 읊었던 중년에 이르는 시인의 자세가 있는가 하면 한가을이 다하기전에 한잔 술잔속에 외로움 그리움 담아 석양빛노을과 더불어 대작하며 가는 세월을 놓아주려고 다짐했던 상실과 애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처절함과 허전함속에서도, 아득히 사라지고 지워지는 살풍경속에서도 사랑의 끈만은 놓치 않으려는 모지름과 발버둥이 있었다. 시라는 나무를 버려야 할가, 시라는 불행을 뿌리쳐야 할가, 또 래일을 향한 꿈을 잊어야 할가 하는 곤혹스러운 서성거림속에서도 여전히 사랑의 가수, 아름다움의 탐구자, 삶의 고행자로 살아온 것은 리임원만의 삶의 별곡이고 서사시가 아닐 수 없다.
어쨌던 대부분 시들속에는 차갑고 메마르고 어지러운 세상에서 부단히 부드러운 사랑을 찾아내고 어렵고 외롭게 살아가는 민초들에게 따뜻한 한가슴을 내여주고자 하는 시인의 꽃같은 마음이 다분히 실려있다. 이것은 어쩌면 맑은 사슴의 눈을 가진 한 시인의 어떤 철학이고 생활전반에 거친 모든 것을 ‘작은 시 한수로 사랑’하고자 했던 아늑한 마음이 아닐가 싶다.
한편의 시같은 삶을 살아온 시인 리임원은 ‘내가 가꾸던 아름다운 꽃’, ‘새벽에 별들이 무리지여 쓰러지듯 나의 가슴을 흘러지나가는 꽃’, ‘마음을 부딪치며 노래를 연주하는 꽃’, ‘모든 꽃들의 이름을 불러보라’등 꽃의 말들을 넌지시 건네주었다. ‘심산계곡 실개천이 풀릴 때면 보습날 싣고가는 달구지 수레바퀴에 맨먼저 밟히우는’ 제비꽃을, ‘시골 새각시들이 부끄러워 저고리고름 풀고 속가슴에 살짝 숨기고 다니는’ 원추리를, ‘천년을 넘어 구름과 새와 바람이 쪼아먹는 길섶에 이리 뜨거운 가슴으로 살기가 그리 쉬운가하고’하고 개나리를, ‘강아지처럼 온 들판 휘젓고다녀서 산은 온통 노랑빨강 물감이 들었나보다’하고 국화를… 이렇듯 시인은 오랜 시간 동안 고유어로써 담담하고 정갈한 꽃말들을 전했다.
중국조선족무형문화유산 기록작업의 선행자
지난 16일, 그가 3회째 기획 및 조직해온 ‘2019중국조선족 세시풍속과 추석 포럼’이 연변대학박물관에서 펼쳐졌다. 아름다운 우리의 민속과 문화는 보다 리론적으로 접근, 조명되여야 하고 더욱 널리 전파, 계승되여야 한다고 밝히는 그한테서 2006년부터 연변문화예술연구중심 주임이며 연변무형문화유산전문가소조 조장으로 공작해온 한 선행자의 집념이 보였다. 작년, 그가 편저를 맡은 국가출판기금항목인 ≪중국조선족 무형문화유산화집≫이 독자들과 만나게 되였다. 평생을 대표할 수 있는 작업이였다. 200페지가 넘는 본 화책은 성급이상 무형문화유산 총 70여가지를 수록하였다.
그에 의하면 현재까지 수집, 정리된 중국조선족의 무형문화유산은 “전통음악”, “전통무용”, “전통미술”, “민속”, “전통체육, 유희, 교예”, “설창문예”, “전통기예”, “민간문학”, “전통의약” 도합 9대 류형에 200여개의 종목이 망라되고있다. 그중 길림성만 해도 17개의 국가급, 46개의 성급 무형문화유산을 갖고 있다. 특히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대표종목으로 등재된 중국조선족농악무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무용종목으로 유네스코의 인정을 받은 무형문화유산이다. 이밖에 흑룡강성, 료녕성과 연변지역을 제외한 길림성 조선족산재지역도 20여개의 국가급, 성급 조선족무형문화유산을 갖고 있는데 주로 설날, 단오, 추석과 같은 전통명절의 다양한 민속놀이로 전승되면서 우리 민족의 맥을 이어오고 있다. 2010년 7월에는 길림성 도문시정부에서 투자한 중국조선족무형문화유산전시관이 개관되였고 2015년 7월에는 “중국조선족농악무”대형특별전행사가 연변박물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여 오늘까지도 수많은 해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을 모으고있나하면 2015년에 연변조선족자치주 인민대표대회에서는 ‘연변조선족무형문화유산보호조례’를 채택하고 그 실행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연변문화예술연구중심에서는 2007년부터 조선족무형문화유산과 관련된 일련의 도서 ≪중국조선족농악무≫, ≪중국조선족풍속≫, ≪중국조선족아리랑≫, ≪중국조선족민속놀이≫, ≪중국조선족전통음식≫, ≪중국조선족전통복식≫ 등 계렬책자들을 육속 출간하였다. 여기에 동원된 학자와 전문가는 무려 40여명, 글자수는 500만자에 달한다.
“신흥학과로서의 무형문화유산학은 민속학, 력사학, 관광학, 인류학 등 여러가지 학과와 밀접한 련관을 갖고 있는바 가장 전형적이고 종합적인 경제학과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일취월장의 급변적 시대의 흐름에 동반해 우리의 멋들이 조용히 색바래져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통한 다년간의 기록작업은 더없이 행복했고 가슴벅찼다” 연변문화예술연구중심에서 재직하는 12년 동안, 중국조선족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17개의 항목과 일부 성급 무형문화유산 항목들을 전부 책으로 기록 및 출판하여 후대에 소중한 자료를 남긴 그의 말이다.
겨레 얼과 흥이 스며있는 우리의 정신적재부, 선조들의 지혜와 예술들을 시공간을 넘나드는 감동으로 있게 할 무형문화유산총서 기록작업, 기자이고 시인이며 기록자인 리임원의 또 다른 꿈은 무엇이 될가. ‘자정이 지나고 새벽이 올 때까지’ 별과 함께 찾아헤매던 이루지 못한 꿈들을 떠올리며 그는 항상 희망을 얘기하고 숙명같은 꿈을 가꿔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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