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화가 김왈림 선생, 사라져가는 세시풍속을 벽화로 남기다
글/서정옥
료녕성 무순시 북역 서남쪽 “한제원조선족특색거리”를 거니는 발걸음은 자연히 느릿느릿해진다. 아니, 몇번이고 벽화속에 퐁당 뛰여들어가고 싶어진다.
그네 뛰고 널뛰고 씨름하는 오락장면, 김치 담그고 찰떡 치는 생활장면, 황소등에 가대기 메워 밭가는 농부의 모습, 등에 어린애를 업고 머리에는 점심밥 싼 보자기를 이고 일밭에 찾아가는 녀인의 모습, 간밤에 자리에 오줌을 싸서 키짝을 머리에 쓰고 소금 빌리러 가는 아이……
약 100메터되는 “한제원조선족특색거리”거리 량켠에 총총히 들어선 음식점 창문을 기웃거려도 아기자기한 민화들이 눈에 밟혀 가던 걸음을 멈추고 한참씩 집안을 훔쳐보지 않을수 없다.
우리가 어렸을 때 살아오던 마을과 정 많은 이웃들, 같이 뛰놀던 소꿉친구들의 모습을 너무나 닮은 하나하나의 그림들을 보노라면 마치 시공을 뛰여넘어 먼 옛날로 돌아간 느낌이 든다.
이 그림들은 모두 김왈림(金曰林, 1949년생) 농민화가의 손에 의해 그려진것들이다.
“우리 민족은 참 재미있고 정겹게 살아왔지요. 지금은 추억으로 밖에 남지 않았지요. 이 소중한 세시풍속들이 사라져가는것을 안타깝게 여겨 저 나름대로 표현했을 뿐입니다.”
김왈림 선생은 어릴적부터 미술을 좋아했고 중학교 때부터 학교와 향의 선전화를 그렸고 고중졸업후에는 무순의 땜건설 “8.3공정” 본부에서 문예선전대로 있으면서 트롬본, 양금 등 여러가지 악기를 다루었다. 개혁개방 초기부터 시장경제의 물결속에 뛰여든 경력때문인지 김왈림 선생은 첫인상이 땅과 씨름해온 농민과 다른 분위기였다.
그리하여 저도 모르게 “농민 맞아요? 취재기사에 ‘농민화가’라고 써도 되는지요?”하고 물었다.
1979년부터 동북공학원에 있는 처남의 연줄로 2년간 상기 대학 기계설계학과에서 공부했지만 자비생이다보니 졸업후에도 역시 농민호구를 개변하지 못했다면서 지금 보면 농촌 생활이 그의 창작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무순시 리석채의 한 농민가정의 맏아들로 태여난 김왈림 선생은 젊은 나이 때부터 부모님을 도와 가정의 중임을 짊어졌다. 그때 다섯 동생들을 결혼시켜야 했는데 분배된 땅은 적어 부득불 부업을 시작하게 되였다고 한다.
마을에다 소매점을 꾸리다가 1987년에 농기구공장을 세워 새끼 꼬는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때 이웃들에게 무료로 농기구를 3만여원어치나 선사하기도 했다.
1992년 중한수교 직후 그는 한국에서 양말기계 350대를 들여와 고향에서 양말공장을 꾸렸다. 아마 동북에서 가장 큰 양말공장이였을거라고 한다. 직원이 250명이나 되였으니 말이다. 1995년 김왈림 선생은 국무원판공실 농촌부에서 선정한 “95창업의 별”이란 칭호를 받고 1995년 북경에서 개최된 회의에 참석한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그는 270명의 대표중 유일한 조선족이였다.
그의 양말공장은 10년간 성장세를 타다가 후에 남방에서 값싼 양말이 들이닥치는 바람에 마진이 남지 않아 그 사업을 마무리 짓고 사업기회를 찾아 산동성 청도로 진출하였다. 그곳에서 양말기계제조공장을 5년간 운영했다. 그러다가 2008년 막내동생인 김일선이 “한제원”이라고 이름한 식당 개업준비를 서두르자 일을 도와주려고 고향으로 돌아온것이다.
김왈림 선생은 어느날 동생이 식당 바람벽을 장식하기 위해 청해온 심양미술학원 화가의 벽화를 보게 되였다.
“2만원이나 주고 그렸다는 그림이 어딘가 이상했어요. 조선족 주제의 그림이라지만 인물들이 조선족이 아닌 인디안인과 비슷했지요. 내가 그려도 더 잘 그릴수 있다는 오기가 생기더라구요.”
동생도 그 그림들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았다. 이때라고 생각한 김왈림 선생은 동생에게 넌지시 제의했다.
“벽화를 내가 그리면 안될까?”
“아니, 형이 어떻게 벽화를 그려요?”
동생은 손사레를 쳤다. 그때까지 형제들이고 친구들이고 그가 경제의식에 앞선것은 알지만 그림에 재간이 있는 줄을 까맣게 잊고 있는 상황이였다. 사실 김왈림 선생은 어려서부터 그림을 잘 그렸고 후에는 취미생활로 집에서 조용히 그림을 그렸던것이다.
“어쨌든 청해온 그 화가보다 더 잘 그릴수 있으니 형을 믿어줘.” 형이 신심가득해서 나오자 동생은 시험삼아 그려보라고 하면서 바람벽 몇개를 지정해주었다. 커다란 바람벽을 마주해 벽화라고는 처음 그리는 그였지만 이상하리만치 화필은 날개가 돋친듯 잘도 나갔다. 그는 사흘만에 벽화 6폭을 다 그려 넣었다.
너무 빨리 그리면 질을 의심할수 있다는 우려심도 있었지만 금방 동생을 불러왔다. 그림을 마주한 동생은 옛날 살던 생활모습을 너무나 생동하게 그렸다면서 크게 기뻐하였다.
“형이 이렇게 재간있는걸 미처 몰랐어요. 앞으로 우리 ‘한제원’의 예술고문을 책임지세요.”
후에 동생 김일선씨는 사업을 크게 확장하여 무순, 심양 등 지역에서 식당뿐 아니라 호텔업까지 경영하였다. 2010년에는 무순 서북쪽에 조선족 특색의 “한제원거리”를 건설하고 길 량켠의 상가를 전부 임대하여 경영하였다. 김왈림 선생은 이 거리의 벽화를 도맡아 그리기 시작하였는데 2010년부터 500여점의 그림을 그려 이 거리를 장식하였다.
김왈림 선생은 잔치집, 생일집에 가거나 들놀이나 모임에 가면 주위를 관찰하기를 즐긴다. 사람과 생활정경을 화폭에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김왈림 선생은 조선족 가정에서 즐겨 사용하는 항아리, 장독에다 우리 옛적 풍경을 전통민화로 그려넣는다. 이러한 항아리를 보노라면 마음이 후더워지고 한두개 집으로 가져가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
김왈림 선생을 취재하면서 그의 략력을 정리해보았다. 그는 1984--1999년까지 련속 3기 무순시정협위원을 련임했고 선후로 료녕성“존사중교”모범, 무순시로력모범, 뢰봉학습표병 전국 2등상을 받아 안았다.
그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마을사람 5명의 병원입원비 6천여원을 분담해주었으며 소학교를 지을 때도 성금을 내놓았다. 1982년에는 리석채유치원에 침대 80대를 무료로 제공하였다. 무순의 학자가 “중국조선족항일투쟁노래선집” 출판비용 때문에 고민할 때 그는 출판비용을 전액 책임졌으며 량세봉 렬사 동상을 세울 때 성금 만원을 내놓았다. 아버지로부터 기부문화를 이어받았다고 하는 김왈림 선생은 돈을 벌었으니 기부에 앞장서야 한다면서 소탈하게 웃는다.▣
<중국민족>잡지 2016년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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