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전개하고 있는 업무를 널리 알리는 홍보야 사회관계에 기초하고 있는 SNS프로그램인 위챗(WeChat)를 활용한다. 그러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포화상태가 발생한 상황에서 괜찮은 아이템을 찾기란 말처럼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리민서(1974년생)씨도 어쩌면 그런 창업자 중 한 명 일지 모른다. 하지만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의 이야기는 무작정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들과는 좀 다르다. 그녀는 10년 넘게 한국에서 생활하였다고 한다. 거의 모든 여자들이 자신만의 생각으로 화장품을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듯이 그녀도 한국에서의 생활기간 중 자신만의 믿음으로 백옥생이라는 상표의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고 한다.
해당 화장품을 선택하게 된 원인에 대하여“전철역에서 어린아이가 엄마의 화장품을 먹고 있는 광고포스터를 보고 어떻게 아이가 화장품을 먹을 수 있지? 하는 생각으로 사용해 보았는데 괜찮은 것 같아서 사용하게 되였다”고 그녀는 말한다.
그렇게 그녀는 귀국하여 3년 가까이 여러 사업을 진행하다 우연한 기회에 다시 한국을 방문하게 되면서 화장품의 시장성이 상당히 넓음을 발견하게 된다. 물론 국내 시장에서의 한국화장품인기급상승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미 상당수의 한국화장품이 국내시장에 진출한 상황에서 그녀가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은 별로 많지 않았다.
한국방문기간 중 전철을 타고 이동하던 그녀는 10년전과 마찬가지로 어린아이가 엄마의 화장품을 먹고 있는 광고포스터를 다시 보게 된다. “다시 광고를 보게 되는 순간, 내가 그동안 직접 사용하여 왔던 제품보다 더 좋은 것이 어디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그녀는 전한다.
그렇게 그녀는 주저없이 백옥생화장품의 국내 판매로 창업아이템을 정하였다고 한다. 이제 그녀가 필요한 것은 홍보였다고 한다. 사실 제품을 들여오면서 방문판매로 판매할 생각이었으나 국내 법률에서 방문판매에 대하여 세분화하지 않은 점과 행정허가를 받아야 하는 복잡한 관계 때문에 방문판매를 포기하고 SNS의 힘을 빌려 홍보하였다고 한다.
다행히 그동안 쌓아온 인맥덕에 SNS에 제품포스트를 올리는 것 만으로도 입에 입소문을 타면서 상당히 괜찮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거기에 본초강목, 어약원방 등의 전통 의약서와 민간 전래 비법의 과학화로 만들어진 제품의 특성 때문에 재구매률은 거의 100%에 이를 정도라고 한다.
창업, 이제는 너무 귀에 익은 단어로 된 우리 삶의 한 방식이다. 많은 창업자들은 사업이나 제품에 대한 홍보가 너무 중요하다고 얘기를 한다. 맞는 말일수 있다. 그러나 정말 좋은 아이템이 있을 때 비용이나 인력이 많이 드는 홍보의 중요성은 다소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글·사진 정은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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