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칭다오) 정순금 통신원=고단하고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과연 예술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예술가에겐 그 잊힌 기억을 일깨워줄 의무와 권리가 있다. 칭다오시 청양구 천태단지에 살고 있는 박룡관 촬영사는 예술가의 의무와 권리를 모범적으로 수행해왔다
1937년에 태어난 박룡관씨는 다가오는 새해엔 80세 고령에 들어선다. 1960년에 깐수사범대학 화학학부를 졸업하고 선후 란저우시 교육국, 란저우시 6중에서 10여년 교육사업에 종사하다가 고향이 그리워 승급 기회를 포기하고 연변 화룡고중으로 돌아가 교단에서 29년을 보냈다.
교사 시절에 그는 남달리 사진찍기를 즐겼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자료로 남기기 위해 생일, 행사, 학기 총화때마다 찍은 사진을 학생기록으로 남겼다. 사진에 신경을 쓰다보니 자연히 촬영에 남다른 애착을 가지게 되었다.
퇴직후 생활에 여유가 생긴 박룡관씨는 사진기와 녹화기를 사들였다. 그러나 어설픈 촬영기술로 찍은 사진은 대부분 불량품이 되어 나왔다. 고민끝에 ‘회성회영’편집책을 사들여 처음부터 배웠다. 그는 책에 적혀진 순서대로 가족이나 친구를 상대로 사진을 찍어주고 그들의 평가를 받군 하였다.
끈질긴 노력은 풍성한 수확으로 다가왔다. 그의 촬영기술은 나날이 제고되어 차츰 주변에 소문이 퍼져나가면서 주동적으로 촬영을 부탁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 바쁜 가운데서도 그는 점차 인물사진으로부터 풍경사진으로 컨텐츠를 넓혀나갔다.
한번은 사진기와 녹화기를 걸머지고 노산에 갔을 때의 일이다. 조경이 될만한 나무뿌리를 멋지게 찍기 위해 반나절이나 나무뿌리를 살펴보는 바람에 지나가던 관광객들이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했던지 슬금슬금 피하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그는 훌륭한 풍경사진은 단지 자연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 아니라 찍은이가 보고 느낀 것을 타인도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을 깊이 느꼈다. 그는 그림자의 다양한 운용, 반영, 패턴, 실루에트 사진의 기본표현 등 촬영의 기본지식을 배우고 실천에 옮기느라 수없이 사진을 찍고 또 찍었다.
박룡관씨의 촬영기술이 눈에 띄이게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소문은 점점 더 널리 퍼져 칭다오 조선족사회에 ‘민간예술가’로 입소문이 났다. 하여 돌잔치, 진갑잔치, 팔순잔치 같은 개인집 행사는 물론 노인협회나 기업협회 또는 정부기관의 행사에도 가끔 초청되어갔다. 뿐만 아니라 최근 몇년 칭다오시교육국, 노조 등 부문에서 조직한 사진촬영, 동영상촬영 시합에서 수차 우수상을 받아 안기도 했다. 특히 2008년에 2등상을 받은 ‘국화세계’ 5분 동영상은 심사위원들의 절찬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현재 박룡관씨가 편집하고 제작한 테이프가 그의 서재의 절반을 차지한다.
“여기에는 전국각지에서 모여온 우리겨례들이 제2의 고향 칭다오땅에 정착해서 살아온 이야기들이 아주 많습니다. 보귀한 역사자료가 될 것입니다. 내가 더는 움직이지 못할 때 이 보물을 유관부문에 바칠 예산입니다.”
촬영과 녹화는 예술인 동시에 역사이기도 하다는 박룡관씨는 환하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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