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무대 뒤에서 화려한 인생의 막을 올리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1월17일 09시30분    조회:723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임동길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연변가무단이 알심들여 창작한 “들끓는 장백산”(2001년, 대형민족가무), “천년아리랑”(2006년, 대형음악무용시), “장백산아리랑”(2009년, 대형가무), “노래하노라 장백산”(2012년, 대형조선족창작가무) 등 굵직굵직한 작품들이 련달아 제2회, 제3회, 제4회 소수민족문예회보공연에서 프로그램 대상, 금상 등 상을 무더기로 수상함으로써 연변가무단의 실력을 만천하에 과시했다. 특히 “노래하노라 장백산”은 2013년에 개최된 중국 제10차 예술절 제14차 문화상평의에서 최고상인 “문화우수극목상”과 함께 무대미술상도 수상하였는데 연변가무단의 화려한 수상배후에는 막뒤에서 불철주야 열과 성을 다한 국가1급무대미술설계이며 연변가무단 무대미술설계부 주임인 임동길(45세)씨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 있다.

임동길씨의 아버지는 대형가극 “백일홍”(1956년), “아리랑”(1980년), “장화홍련전”(1981년), “장백의 진달래”(1982년), “심순애와 리수일”(1986년) 등을 창작한 유명한 작곡가인 임영호선생이다. 임영호(당시 훈춘현예술단 음악지휘)선생은 아들이 음악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소학교 2학년부터 발풍금을 가르쳤으나 임동길씨는 음악 대신 부친이 창작한 가극들을 보면서 오히려 무대미술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1988년, 임동길씨는 소원대로 연변대학 예술학원 미술학부에 입학했고 졸업뒤 연변시조선족구연단에 배치받았다. 1994년 3월부터 1년 반동안 중앙연극학원에서 무대미술설계를 전공한 뒤 1995년부터 연변텔레비죤방송국 주말극장프로 무대설계를 겸직해오다가1999년 연변가무단 무대미술 디자이너로 자리를 옮겼고 2년후에는 무대미술설계부 주임으로 발탁되였다.

무대의 분위기를 꾸미거나 살리기 위한 무대장치로 조명, 화장, 의상 등 시각적인상을 일으키는 조형미술따위를 통털어 이르는 무대미술은 문예표현종목의 정서와 기분을 표현해주고 주제를 관객들에게 제시해주는 홀시할수 없는 역할을 감당한다. 때문에 무대미술설계는 연출가와 무대무술가의 협동관계 및 무대파트 내부의 조명, 미술, 세트제작, 분장, 의상, 소도구, 음향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무대미술설계가가 연출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한편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케치를 그려내고 연출의 승인을 받으면 곧바로 본격전인 작업에 들어가는데 이때면 임동길씨는 23명에 달하는 부하직원들을 진두지휘하여 조명, 음향 설비를 점검하고 철제구조물로 된 대도구와 소도구제작에도 직접 팔을 걷어붙인다.

모든 준비가 완벽해도 숨을 돌릴수가 없다. 특히 대도시의 대형극장들에서는 공연 이틀전에야 무대를 내주기에 설치작업은 밤낮이 따로 없다. 대형화물트럭 4대 분량의 무대설비를 설치하는데 몇십명이 개미처럼 분주하게 돌아쳐도 이틀이란 시간은 빠듯하기만 하다. 잇달아 들이닥치는 리허설, 숨 돌릴새 없이 진행되는 정식공연에서 추호의 오차도 없으려면 눈을 집어 뜯으며 피곤을 쫓는수 밖에 없다. 또 공연이 끝나면 분초를 다투어 무대설비를 철거해야 한다.중체력 로동자들도 혀를 내두를 강도 높은 로동은 임동길씨한테 “꼬리 없는 황소”라는 별칭을 붙여줬다.

“헌신정신이 결여하면 무대설계임무를 원만하게 완수하기 힘들다”는 임동길씨, 신진들도 조선족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사명감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것이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파일 [ 3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멀리 연변에서 찾아온 취재에 응하기 위해 복단대학 김재근(45세) 교수는 강소성 해문시에서 회의를 끝내자마자 부랴부랴 2시간 넘게 달려서 약속장소인 상해 민항구에 도착했다. 8월 22일 그날은 금요일이였고 우리는 편하게 커피숍에 마주앉아서 인터뷰를 시작했다. 사전에 복단대학 공회 부주석으로 소개받았기에...
  • 2015-09-18
  • [풋볼리스트] 류청 기자= 어른들은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으라고 했다. 모든 일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판단을 내리라는 말이다. 지도자의 꽃이라는 감독직도, 팀과 상황을 봐가며 골라야 한다는 이야기로 바꿀 수 있겠다. 지난 시즌 중국 2부리그 최하위에 머물고도 다른 구단들의 징계 덕분에 잔류한 팀을 맡는 것...
  • 2015-09-16
  • (흑룡강신문=하얼빈) 리흔 기자 = 남들이 부러워하는 철밥통 직장도 박차고 한참 젊음을 누리는 나이에 창업길을 선택하여 '기업의 량심이 곧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의 량심'이라는 신조를 굳건히 지켜와 '형서설(邢瑞雪)'이라는 자신의 브랜드에 회사는 물론 재배기지와 공장까지 모두 소유하고 재배부터 생...
  • 2015-09-16
  • (흑룡강신문=하얼빈) 최광엽 윤선미 기자=세계 빙설대왕 조선족 김송호씨가 13일 저녁 CCTV '불가능에 도전'프로그램에 참가해 자신이 세운 세계기록을 다시 경신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날 프로그램에서 김송호씨는 2.5미터 높이의 유리통에 들어갔으며 관계자들은 얼음을 그의 목부위까지 채워 넣었다.얼굴...
  • 2015-09-15
  • 료녕신문소식 9월10일에 있은 영구시 제15기인대제18차상무회의에서윤성복씨91961년, 조선족)가 9월 10일 영구시 부시장에 임명되였다.    윤성복씨는 대석교시 태생으로 1979년 참군, 제대한후 대석교시민정국 간부로 활약하면서 석사과정(MBA)을 마쳤다. 1991년부터 2000년까지 그는 선후로 공청단대석교...
  • 2015-09-14
  • "방송 분야 확대 등 글로벌화 통해 한중 관계 발전에 앞장서겠다"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동북 3성에 모여 살던 조선족이 중국의 개혁 개방과 한·중 수교의 영향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조선족 언론도 글로벌화해야 합니다." 10일 연합뉴스와 콘텐츠 교류, 공동 취재, 기자 연수...
  • 2015-09-11
  • [연변을 클릭하는 사람들 -17] 기업의 법률관련문제 진맥…사전예방 중요 ‘길림권철변호사사무소’ 권철주임과의 인터뷰   “사람이 오래 살려면 건강해야 하듯 기업도 건전하게 발전하려면 분규발생을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룡정시법원 맞은편에 위치해있는 ‘길림권철...
  • 2015-09-09
  •   칭다오통상완구유한공사 김창복 동사장     (흑룡강신문=하얼빈)장학규 특약기자=김창복 동사장은 가장 일찍 칭다오에 투자한 한국기업인중 한사람이다.   일찍 1993년에 칭다오시 청양구 시푸진에 칭다오통상완구유한공사를 설립하고 봉제 완구를 생산하기 시작해서부터 노동밀집형 기업으로서 노동력 자원의...
  • 2015-09-08
  • [일류학생3]꿈과 함께 아버지의 유지를 이룩한 녀성 일본 려행호텔전문학교 언어학 전임강사 방정화와 만남 지난 6월 21일 《예쁜 녀자되기》클럽에서 조직한 《와인》주제모임에서 일본의 모려행호텔전문 방정화원장  학교 언어학전임(專任)강사 방정화(42)를 만났다.   《예쁜 녀자되기》 클럽은 방정화가 13년...
  • 2015-09-08
  • 해외 한식당협의체 수장에 뽑힌 김순옥 씨 "세계인의 밥상에 한식 오르도록 세계화에 앞장서겠다"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식 세계화의 첨병은 전 세계에서 현지인을 직접 고객으로 맞는 한식당입니다. 한식당을 즐겨 찾는 것을 넘어서 현지인 식탁에 한식이 오를 수 있도록 음식 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겠습니...
  • 2015-09-01
‹처음  이전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