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취미로 시작, 일이 아니라 놀음이다; “예술품은 경제화 사회화 산업화 되여야”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12월18일 11시03분    조회:548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오운봉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86) 

정원조각가 오운봉씨를 만나                          
 
 



      자연 그대로, 우리 주변에 예술품 있어
 
      예술품은 재료보다 예술가치 담아야
 
      놀음으로 번 돈은 돈이 아니라 놀음이다

 
 
5년전 조선족 집거구인 연길에 온 이가 있다. 1979년 29살 나이에 집을 떠나 중국 연해지역에서 수년간 사업하고 생활해오다가 5년전 48살 되는 해 다시 돌아온 셈이다. 그 리유는 단 한가지, 애들 교육문제이다. 조선말과 글을 배워야 한다는것이다.

오운봉씨이다. 그렇다고 높은 학력이나 지식의 소유자가 아니다. 반면 그는 소학교 문화정도, 재간이란 태여난 그림그리기,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조각, 특히 정원조각이다. 하지만 바깥세상을 보고 느끼고 배운것이 최대의 자본, 중국의 동부 연해선을 따라 수산물 국제무역을 벅차게 했고 상상할수도 없는 엄창난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다. 하지만 인간의 정직성만은 버리지 않아 매사가 순조로웠고 돈도 벌었고 세상만물과 인간사를 느끼고 감수하면서 자신의 행동준칙의 틀을 점차 만들어가면서 지금은 연길 서쪽 변두리에서 예술품 창작에 몰두하고있다.

“공부를 못했어요. 그림을 좋아했고 13살부터 수령들의 초상화를 보면서 그렸지요. 모주석이라던가 맑스, 레닌 등 분입니다. 그때가 수령들의 초상화를 접하기 쉬웠지요. 그리고는 개패를 목에 걸고 투쟁도 받았고요. 그 후에는 양자영, 소금파 등 소묘를 시작했고 좀 커서 18살때부터는 동네방네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식장이나 옷장, 풍경화를 그려주니 술이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그치지요, 그때는 다 그렇지요. 그림을 그리고 또 시도 즐겨 읊었고 처녀애들에게 인기도 좋았지요, 지금은 얼굴이 보잘것 없이 되였지만.”

이상한 일도 있었다고 한다. 사람이 죽었는데 그 집에서 찾아와 고인의 사진이 없으니 그려달라는것이다. 평소 잘 아는 사이이고 또 고인과도 생전에 친분이 있으나 막상 그림요청을 접하고나니 고인의 얼굴이 도무지 떠오르지 않았다. 캄캄하고 정말로 해석하기 힘든 일이였다고 한다.

끝내는 집을 떠나 돈 한푼 없이 단신으로 바깥세계를 향한 걸음을 시작했다. 북경, 상해, 광주, 복건이 그의 무대였다. 한국회사에 취직하여 4개월 직장생활 하다가 수산물무역을 택했다. 이렇게 거의 30년이 지났고 나중에는 정원조각에 정착했다.

“우리의 조각은 경제성, 산업화로 발전되여야 합니다. 중국을 무대로 하고 점차 조선, 로씨야, 한국 등에 눈길을 돌려야지요. 대량으로 생산하여 팔려나가는것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경제와의 접목이 이루어져야 지속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상품은 아니지요. 모든 조각은 세계 유일한 작품입니다.  예술의 특징이지요.”

독특한 일을 하면 돈이 생긴다고 오운봉씨는 말한다. 정원조각, 또는 정원원예가 그것이라고 한다.

“미술가의 꿈을 못이룬 아쉬움의 보상으로 지금하고있는 일을 즐겨합니다. 그림은 평면의 작품이고 일반조각은 움직임이나 향기가 없는 립체모양이지요. 저는 그림이나 조각에 향기와 생명과 움직임을 부여하고 싶지요. 돌이나 바위나 흙에 나무, 화초를 함께 심지요. 그리고 그 바탕에는 때론 그림으로 장식합니다. 제가 주장하는 독특한 예술형태이기도 합니다. ”

특정지식이나 기술이 없이도 누구나 할수있고 돈벌이 된다는 오운봉씨의 해석이다. 꾸준함만 필요하다. 몇 날, 몇 달 또는 1, 2년을 주기로 잡아 돈을 벌려하지 말고 꾸준히 견지하면 거의 투입이 없이 열매가 맺는것이다.



“정원원예는 일본이 가장 앞서고있습니다. 현재 일본에는 530년 되는 분경이 있습니다. 국보입니다. 가치는 돈으로 따질수도 없지요. 그러한 꾸준함을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단순히 화분만을 집에서 기르지 말고 꽃에 나무와 돌, 꽃을 접목시키면 예술품으로서의 가치가 부여됩니다. 10년이상 경유하면 작품이 되고 30~50년이면 명작이 되는겁니다. 멀리 생각하여 후대에게 자본으로 남길수도 있는거지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연을 축소하여 옮겨놓은 쾌락감, 생명감은 어떠한 향수로도 대체할수 없는거지요. ”
바깥세상에 익숙한 오운봉씨는 연변사람들이 사유를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요즘 한국 나가는 분도 있고 또 한국에서 수년에서 10여년씩 일하는 분들도 있지요.  솔직히 말해서 한국에 있는 조선족들은 시간이 갈수록 머리가 둔해져요. 거의 독자적인 사유를 안하고 기계적으로 피동적으로 일하고있지요.  로보트식이지요. 머리가 퇴화할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사업을 해야 근로해지고 큰 사업을 하면 사람이 똑똑해집니다. 자체의 발전에 신경을 써야 하니 자꾸 생각하고 노력하는것입니다. 한국에서 돈 벌어서는 돌아와 집 사고 차 사고 다시 한국에 나가고,  이렇게 몇번 오고가면 인생은 끝납니다.”

모든 생산은 소비자의 마음이 기준이라고 주장하는 오운봉씨, 무료로 분경조각 강의를 조직해도 수업생은 고작 몇명뿐.

“왜서 배우려하지 않는지 궁금할 정도지요. 정원조각은 보통사람들도 쉽게 배울수 있고 돈 되는 일인데…”

자연을 관찰하고 기억하고 축소시키는 공정이라고 자신이 하는 일을 개괄하면서, 오운봉씨는 분경은 지방의 가장 좋은 부업이라면서 부지런한 이들의 참여와 치부를 부탁했다.
 
육삼 기자
 
 
오운봉 략력

 
중국 목단강 출생
중국 연해지역에서 한국회사 근무
수산물 국제무역 종사
정원조각에 종사(2007년부터)
연변조선족공예미술협회 리사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20)   - 연변대학 미술학원 사진교연실 김광영주임 인터뷰     생존을 위한 개인적 영역 개척 필요 지난것을 보충, 거꾸로 갈수도 있어 재미있고 의미있는 사진이 좋은 사진     우리의 일상생활을 돌이켜보면 변화가 가장 많은 부분이 오락이고 그중 단연 노래방이...
  • 2012-11-05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10) "붉은해 변강 비추네" 예술총감 박춘선을 만나   수년전 연변에는 두개 명함장이 있다는 말이 돌았다. 하나는 연변오동팀이고 다른 하나는 연변가무단이다. 오동팀은 최은택을 모시고 중국축구갑A리그 4강이란 위엄을 토하면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당시 오동팀은 강급의 강력후보였...
  • 2012-10-26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4) 장익선  연변대학예술학원 장익선 음악학박사를 찾아서       음악 혹은 노래라함은 우리가 그림자처럼 늘 곁에 두고 함께 지내는 삶의  동반자와 다름이 없다. 특히 한많고 설음많은 우리민족에게 노래는 정서의 표현이요 심미의 발상이며 삶의 기록이라 하겠다. 머나...
  • 2012-10-22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2) 최룡국 부끄럼이 없어요 연변가무단 전임 악대 지휘 최룡국선생을 만나       오전 9시반경, 령하 13도… 립춘이 코앞까지 굴러왔는데도 마냥 포복행진을 하고 있는 날씨다. 하남가‘주부가원(州府嘉 )’정문에 들어서자바람 6동 아빠트를 찾아 좌우로 고개를 뽑...
  • 2012-10-22
  • (흑룡강신문=하얼빈) 리수봉 박영만기자 = 흑룡강성 오상출신인 청도대학 음대 성악과 박주연교수는 아름다운 노래소리를 전파하는 동시에 음악을 통한 나눔을 실천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있다.   박 교수는 상해음악대학에서 수학하고, 서울대학 음대 대학원을 졸업한 성악계의 재원이다. 서울대학 대학원 졸...
  • 2012-10-19
  • 국가1급무대미술설계사 김태홍화백의 작품세계   연변의 두번째 한락연 민족의 전통을 업그레이드 시킨 작품 생활은 모든 작품의 원천   김태홍화백 략력 1943년 흑룡강성 녕안 출생 1967년 중앙희극학원 무대미술설계학과 졸업 1967년~현재 중앙발레무극단 무대미술설계사 1984년 일본대학예술부희극연구소 특별...
  • 2012-10-18
  • http://hljxinwen.dbw.cn   2012-08-10 11:08:43             미국남가주대학 피아노학부 석사연구생 김은희의 이야기   (흑룡강신문=연변) 김명록 연변 지사장 = 지난 7월 초 , 미국남가주대학 피아노학부 석사연구생 김은희양을 인터뷰했다. 취재시에 김은희부모님들도 동석하여 김은희 ...
  • 2012-08-10
  • “장백산촬영가” 한영을 만나다 “사진작품은 유감의 예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30년간 장백산을 촬영했지만 내놓을만한 사진이 별로 없습니다.” 장백산을 소재로 한 개인사진전을 열고 사진작품집 《격정의 장백산》을 펴냈으며 연변촬영가협회 주석 등 직을 지낸 한영선생이지만 겸손한 자세로 기...
  • 2012-08-09
  •   -서예학박사 조선족 서영근교수의 잊지못할 “통신학습”   지난 20세기 90년대초 한글서예로는 불모지대와 다름없는 연변에 서예에 심취해서 침식을 잊은 20대의 청년이 있었다. 굶주린 사람이 빵을 먹듯 서예에 대한 집착과 여러 대회에 출품한 작품이 입선되는 등 천부적인 소질로 주위의 이목을...
  • 2012-07-26
  •   공식석상에서 늘 빛갈고운 한복차림이였던것과는 대조적으로 인터뷰시 검은색 블라우스를 입은 함순녀(48세)한테서는 차분한 카리스마가 풍겼다. 현재 연변가무단 부단장이자 연변무용가협회 주석인 함순녀는 오로...
  • 2012-07-2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