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대학 연극학부 학부장으로 사업하고있는 한영희교수는 20년간 조선족연극의 교수와 연구에서 독보적인 행보를 이루어 학계와 연극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1965년 연길시의 한 평범한 로동자가정에서 태여난 한영희씨는 연길에서 소학교, 초중, 고중 교육을 마친 뒤1984년, 중국연극학원 연기학과에 입학하여 연극예술의 길에 들어섰다. 1988년, 그는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한후 연변연극단 연극배우로 배치되였다. 이 기간 그는 장막극 “싸움끝의 정”, “뢰녕” 등 작품에서 부동한 배역을 맡아 연극무대를 장식하였다. 1992년, 그는 사업의 수요로 연변예술학원에 전근하여 연극예술교육사업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한영희는 대학에서 교수를 시작한 첫해에 “한어예술언어창작기초”란 학과목을 개설하고 교과서집필을 시작하였다. 그는 5년간 국내외의 관련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등 피를 말리는 과정을 거쳐 끝내 "한어대사초급과정" 교과서의 집필을 마무리하였다. 이 교과서는 연극학부의 내부교과서로 채택되고 교수에 사용되였다. 교과서의 출판을 계기로 한영희의 교수와 연구사업은 물이 오르기 시작했다.
1996년, 한영희는 “새로운 력사시기 조선족연극의 세속화경향연구”라는 론문으로 문학석사학위를, 2010년에는 문학박사학위를 획득하고 교수로 평의되였다.
1996년, 예술학원에서는 한영희교수를 연극학부 학부장으로 임명하였다. 연극학부를 지방특색과 민족특색을 갖춘 학부로 건설하기 위해 한영희씨는 연기인재양성방안과 학과목 체계를 확립하고 학과목건설계획과 학부건설계획을 제정하였다.
지금까지 연극학부에서는 줄곧 조선어, 한어 2중 언어로 연극창작과 교수 및 공연을 진행해왔다. 2012년에 조선족학생들이 한어로 공연한 뮤지컬 "사운드뮤직"은 연극학부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극은 길림성 제6차 대학생연극제에 참가하여 우수조직상, 우수연출상, 우수각색상, 최우수 녀주연상, 우수무대미술설계상을 싹쓸이하였다.
한영희교수는 "예술학개론", "조선민족연극" 등 학과목을 강의하는 한편 주요연구방향을 조선족연극사론에 두었다. 그는 선후로 "한국가면극연구"(저서), "중국조선족문학대계19-희곡작품선"(편저) 등 4부의 저서를 출판하고 “중국조선족연극발전특징”, “20세기 후반기 조선족연극의 심미변모양상” 등 30여편의 론문을 발표하였으며 “중국조선족예술문화연구”, “조선족예술사료대계” 등 국가급, 성급 예술과학연구기획프로젝트 10여개를 맡아 완수함으로써 중국조선족연극의 사료를 발굴, 수집, 정리하고 연구체계를 확립하는데 마멸할수 잆는 기여를 하였다.
현재 중국연극가협회 회원, 길림성연극가협회 리사, 연변연극가협회 부주석 등 사회직무를 맡고있는 한영희교수는 선후로 중국문화부에서 발급한 지도교수상, 길림성교육청에서 발급한 "우수지도교수상", 연변조선족자치주인민정부에서 발급한 "진달래문예창작상" 등 여러가지 굵직굵직한 상을 수차 수상하였다.
연변일보 김인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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