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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확천금의 이익보다 신의를 더 소중히 여겼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11월12일 08시53분    조회:5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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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이광동
 중국조선문 3대 언론사 특별기획―중국조선족 기업인(39)

  칭다오피터얼피혁제품유한회사 이광동 사장
 


프로필

  이광동(李光同. 41)

  계서일본어학교 단과졸업

  칭다오피터얼피혁제품유한회사 사장

  칭다오조선족기업협회 부회장

  계서고향협회 회장

  (흑룡강신문=칭다오) 이수봉 박영만 기자  = 장사란 한 푼의 이익을 위해 십리길을 뛴다고 한다. 그러나 칭다오피터얼피혁제품유한회사 이광동 사장은 "인간이 신의를 저버리면서까지 이익에 매달려야 하나?"를 고민했고 돈 보다는 사람의 신의가 앞서며 신의를 목숨처럼 여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런한 생각을 경영 실천에 옮겨 오늘의 성공을 이루어냈다.

  흑룡강성 계동현 출신인 이광동 사장은 2003년 6월 등산가방 생산 회사를 설립하여 매출액이 해마다 배씩 늘어났는바 2008년에 1000만달러를 돌파했다. 그 이후로 계속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칭다오지역에 피혁가방업체가 200곳이나 되는데 동종 조선족업체 가운데서는 1위, 지역 전체적으로는 4위에 자리를 굳이고 있다.

  현재 일본 수출이 80%, 유럽 수출이 20%를 차지한다. 글로벌 위기로 수출이 영향을 받자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해 새해부터는 대리판매를 통해 내수시장 개척에 나선다. 수출감소를 내수로 미봉하며, 내수로 새로운 돌파구를 뚫는다는 전략이다.

  "추운 겨울 견디니 결국 꽃피더라"

  이 사장은 1993년 계서일본어학교를 졸업한 후 친구따라 강남간다고 일본기업이 많이 진출한 선전으로 떠났다. 일본회사에서 3년 근무하다 역시 선전에 있는 대만회사에서 6년간 근무했다. 당시 이사장은 일본어 대화가 가능하여 일본수출 영업을 담당했다. 신의로 사람을 대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일한 보람으로 일본 바이어들과 좋은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때 쌓은 신용과 신의가 훗날 이사장이 사업에서 성공하는데 밑거름이 됐다.

  2002년 말 , 이사장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개척하기 위해 단연 선전을 떠나 칭다오로 이주했다. 이사장은 회사에 출근다니면서 번돈과 집을 판 돈, 그리고 친척들한테서 빌린 돈 300만위안을 투자하여 건물을 임대하고 설비를 도입했다.

  창업초기에는 임가공으로부터 시작했다. 그런데 생각처럼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처음 8개월은 한달에 10여만위안씩 밑졌다. 50% 적자를 냈다. 이 사장은 계속 적자가 나자 당황했다.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었다. 이 사장은 아침 일찍 일어나 저녁 늦게까지 일하며, 우선 내부를 안정시키고 문제점을 찾았다.

  이 사장은 회사가 적자가 나도 직원들의 봉급은 절대 미루어서는 안된다며 동분서주하며 친구들한테서 돈을 빌려다 봉급을 주었다.

  "직원들이 가장 기다리는 날이 봉급주는 날인데 나 한사람을 믿고 온 사람들에게 신의를 잊어서는 안되지요" 이 사장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회사가 차츰 안정을 되찾았고 품질도 보장됐다. 당시 불량품을 소멸하기 위해 불량품은 다시 뜯어서 재가공했다. 이 사장은 수출 길을 열기 위해 일본에 가서 이전에 인연이 있던 회사들을 하나하나 찾아다니며 샘플을 보이고 오더를 얻어왔다. 일본 바이어의 신용을 얻어 오더가 점차 늘어났고, 회사의 매출액도 해마다 배로 늘어났다.

  이 사장이 사람을 신의로 대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일한 보람으로 이 회사는 마침내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봄을 맞았다.


이광동 사장이 생산현장에서 등산가방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본사기자

        신의를 목숨처럼 여기다

  우리의 많은 선배들은 "때로는 버리는 것이 얻는 것이요, 버리지 않는 것이 곧 잃는 것"이라는 역설적인 교훈을 후배들에게도 남겼다.

  책 읽기를 좋아하고 문학을 선호하는 이 사장은 선배들의 이런 교훈을 읽으며 자신의 경영철학을 수립했다.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의입니다. 신의는 목숨과 같습니다. 한번 신의를 잃으면 복원하는데 5-10년이 걸립니다 "

  이 사장은 '품질로 시장을 얻고, 서비스로 고객을 얻는다'는 경영취지를 수립하고 고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

  바이어가 디자인을 가져다 주면 샘플을 만들어 보낸다. 견적이 합격되면 오더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어가 제시한 디자인대로 제품을 만들었을 경우 제품이 팔리지 않아도 생산회사에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 그러나 이 사장은 이런 룰을 깨고 신의를 지켰다.

  어느 한번은 바이어가 등산가방을 주문, 요구한대로 이 회사에서 등산 가방을 만들어 보냈는데 물건을 주문했던 손님이 물건을 반납했다. 당연히 바이어가 모든 책임을 지고 손실을 떠안아야 됐다. 바이어가 모든 손실을 떠안게 되면 부도가 나는 판이었다.

  이 사장은 몇년동안 신의를 목숨처럼 지키며 거래했던 바이어가 파산되는 것을 '강 건너 불보듯 할 수 없다'며 회사와 바이어가 반반씩 손실을 부담했다. 그때로부터 문제가 생기면 회사와 바이어가 상의하고 반반씩 부담하는 룰을 만들었다. 이런 믿음과 신의가 결국 회사와 바이어를 더욱 튼튼하게 묶어놓았고 회사는 발전이 지속 가능한 동력을 얻게 되었다.

  이 사장은 “내가 사업을 시작한 이래 오늘날까지 변함없는 신념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신의를 목숨처럼 여기는 것을 근본으로 삼아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나무는 마디를 맺으며 더 강해진다'

  '대나무는 마디를 맺으며 더 강해진다'는 말이 있듯이 초창기때 어려운 고비를 넘기며 실속을 다져온 이 회사는 창업 이듬해인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마진도 좋았다. 이 사장은 이때가 가장 일할 맛이 났었다고 설명했다.

  오더가 늘어나자 2006년 사업확장으로 일조에 400만위안을 투자하여 제2공장(노동자 200명)을 가동시켰다. 2007년에는 3000만위안을 주고 2만2600 제곱미터의 땅을 구매하고, 건물을 짓고 제1공장(노동자 300명)을 이주했다. 현재 시가로 땅과 건물 값이 2억위안 넘어간다고 한다. 그리고 500만위안을 투자하여 컴퓨터 미싱을 들여와 자동화를 실현함으로써 레벨이 크게 올라갔다.

  피혁업체를 상대로 허가제를 도입했는데 매년 제3회사를 통해 점수를 매긴다. 환경보호, 노무, 보험, 노임, 노동시간 등을 고찰하는데 이 회사는 두번째 등급별인 B급에 합격됐다. 현재 이 회사는 조선족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유명 브랜드 생산허가를 받았는바 8개 유명 브랜드 제품지정 생산공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사장은 "칭다오지역에 피혁가방공장이 최고 1000여곳이나 되었는데 글로벌 위기로 지금은 200여곳만 살아남았다. 내년까지 살아 남는 회사는 기회가 온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내년부터 내수시장 개척을 위한 준비작업을 다그치고 있다. 그러면서 러시아시장 개척을 위해 모스크바에 가서 시장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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