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는 자에게 복이 온다”는 속담이 있다. 이는 모든 욕되는 일과 어렵고 고통스러운 일을 참아 나가면 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참을 인(忍)자는 칼날刃자 밑에 마음心자를 붙인 글자이다. 즉 칼날 밑에 마음을 받쳐 우리 마음에서 언제나 지혜의 칼날이 번쩍이여도 참는다는 뜻이다.
만일 세상사람들이 참지 않고 제각기 하려는 대로 내버려 둔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가.
이에 인간은 영지가 밝고 지혜가 많은 까닭에 삼강오륜, 례의, 렴치,,, 등 윤리 도덕과 법률을 만들어 인간의 본능을 억제하고 탐욕을 방지하는 덕분에 이만큼 사회질서가 유지된다.
성인들은 우리가 사는 고해를 사바세계라고 했다. 사바의 뜻은 감인(堪忍)이라는 뜻으로 성인들은 사바세계의 고통을 여덟 가지로 총괄하셨다.
첫째는 태여나는 고통, 둘째는 늙는 고통, 셋째는 병으로 앓는 고통, 네째는 죽는 고통(생로병사), 다섯째는 구부득고(求不得苦)로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고통, 여섯째는 애별이고(愛別離苦)로 사랑하는 사람과 리별하는 고통, 일곱빼는 원증회고(怨憎會苦)로 원망하고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는 고통, 여덟째는 오음성고(五音盛苦)로 5음이 치성함으로 일어나는 고통이다.
여덟가지 고통은 부귀빈천이든 영웅호걸이든 어느 누구도 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누구나 세상에 태여난 이상 여덟 가지 고통이 싫든 좋든 참고 견디며 살아야 한다.
옛 말에 십년등하고 삼일마두영(十年燈下苦蔘日馬頭榮)이라고 했는데 십년동안 등아래 형설의 고통을 참아야만 과거를 하면 삼일동안 말머리의 영화를 본다는 뜻이다.
옛날 당나라의 장공에는 9대 가족이 한 집에서 살아왔는데 고종황제가 장공예의 집에 행차하시고 묻기를“한 집안에서 10 명 가족도 불만없이 살기가 어려운데 그대는 무슨 방법으로 9대의 자손들이 한 집안에서 살아왔느냐”고 묻자 장공예가 아무런 대답없이 참을 인(忍)자를 백자(百字)나 써서 바쳤다.
이에 황제가 감탄하고 칭찬하며 많은 상을 내렸다고 한다. 이 일화는 열번 백번을 참는 집안에 항상 평화의 행복이 들어 옴을 알려준다.
참는 자에게는 성공이 있고 가정에는 화목, 평화와, 행복이 깃든다. 일상속에서 참는 련습은 자기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단 여기에서 간과해서 안될 것은 참음이 단지 맹복적인 참음으로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즉 그저 참는 것 자체가 인간 행동의 목표가 되여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참음을 위한 참음이란 결국 인간의 사고능력을 무시하는 가장 비인간적인 덕목이 될 수도 있다.
사고능력을 갖춘 우리들이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인(忍)을 생활화해 나갈 때 우리의 생이 행복에 충만된 현재와 앞날을 맞게 될 것이다. /오기활 2024년 10월 26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