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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
액세서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반지다.
소재는 금, 은, 다이아몬드, 비취, 에메랄드, 옥 등 다양하지만 반드시 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의미가 있는 것이나 친근감이 가고 자기에게 잘 어울리는 것이면 좋다.
결혼이나 약혼 반지와 같은 기념 반지는 일생동안 소중히 간직할 수 있는 것으로 마련하는데,
대개 결혼 반지나 회갑 반지는 쌍가락지로 한다.
▶비녀
부인들의 쪽찐 머리를 흘러내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머리에 꽂는 장식 용구이다.
비녀의 종류로는 모양에 따라 오두(烏頭), 매죽, 석류, 국화, 봉(鳳), 호도, 목련, 죽, 화월(花月),
어두, 원앙잠과 흑각비녀 등이 있다. 또한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 금, 은, 옥, 산호, 비취, 구리,
백통, 나무, 뿔, 대비녀 등이 있었는데 금, 은, 주, 옥은 상류층여인들이 애용하였고
서민층은 보통 나무나 뼈, 뿔등으로 만든 비녀를 머리에 꽂았다.
▶단추와 브로치
단추는 유물에서 나타난 것처럼 관복이나 의상, 적의 등에 사용하였던 것으로 미루어
그 역사가 오랜 듯하다. 재료로는 금, 은이나 옥석 등이 있고 모양도 나비, 박쥐, 매미, 국화 등 다양하다.
또한 매듭 단추도 예술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신과 손가방
요즈음에는 한복을 입을 때 대개 고무신이나 구두를 겸용하여 신지만 한복에는 버선에다 고무신을
신는 것이 원칙이며 버선과 고무신의 실루엣은 한복의 선과도 아름답게 조화된다.
간혹 키가 커 보이도록 한복에 굽 높은 구두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한복의 멋을 송두리째 앗아가 버린다. 한복에는 언제나 고무신을 신어야 제격이다.
한복을 입었을 때 손가방도 중요한 액세서리 역할을 하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무거워 보이는 큰 가방은 한복의 미를 크게 감소시키므로 피한다.
파티나 예식 때에는 입은 옷과 같은 천을 만든 주머니형이나 긴 지갑형이 어울리고 화려한 파티에는
구슬이나 모조 다이아몬드 백이 장소의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
평소 가벼운 나들이 때에는 깨끗하고 작은 손가방이면 된다.
▶족두리
검은 비단 여섯 쪽을 이어 꿰매고 안에 솜을 넣어 겉에 장식 없이 쓰기도 하고,
상부, 중앙, 옆면에 칠보, 밀화, 옥 등을 장식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아 얌
오늘날 예복이나 생활복에 멋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얌은 족두리보다 앞선 것으로
조선 초기부터 사용되었다. 형태는 위가 트여있고 귀를 덮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모체와 아얌드림 형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체의 두부 정상부위는 홍실의 장식술과
술대를 드리워 장식한다. 앞쪽과 옆면은 주로 칠보, 옥, 진주 등의 꾸미개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긴 아얌드림 역시 일정 간격의 꾸미개로 곱게 단장한다.
오늘날은 장식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다양한 형태의 아얌이 제작되고 있으며 사용재료와 색, 장식문양과
기법이 화려하고 다양하게 응용되어 지고 있다.
남자한복:
[평상복】
녀자한복:
요즈음의 여자 한복은 예전에 비해서 많이 간소화 되었는 데 요, 대체로 저고리, 치마, 조끼,배자, 덧저고리, 두루마기 등이 있습니다. 추운 지역에는 배자와 덧저고리 등을 더 입지요. 대 체로 여자 옷은 남자 옷에 비해서 훨씬 다양합니다.
장신구:
기록을 살펴보면 신라 여인의 옷차림은 마치 밤 하늘의 별처럼 찬란하고 아름다웠다고 한 것을 보면 오래전부터 우리 한복에는 많은 액세서리를 리용하였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액세서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반지다. 소재는 금,은,다이아 몬드, 비취, 에메랄드,옥 등 다양하지만, 반드시 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의미가 있는 것이나 친근감이 가고 자기에게 잘 어울 리는 것이면 좋다. 결혼이나 약혼 반지와 같은 기념 반지는 일생동안 소중히 간직할 수 있는 것으로 마련하는데, 대개 결혼 반지나 회갑 반지는 쌍가락지로 한다.
개화기 이후 의생활의 간소화 와 더불어 옷고름 대신 간편하게 단추를 사용하였고 단추 대용으로 브로치를 달았는데, 여름의 모시옷에는 비취나 옥 브로치가 시원해 보이고 겨울에는 산호 브로치를 많이 단다.
요즈음에는 한복을 입을 때 대개 고무신이나 구두를 겸용하여 신지만, 한복에는 버선에다 고무신을 신는 것이 원칙이며, 버선과 고무신의 실루엣은 한복의 선과도 아름답게 조화된다. 간혹 키가 커 보이도록 한복에 굽 높은 구두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한복의 멋을 송두리째 앗아가 버린다. 한복에는 언제나 고무신을 신어야 제격이다. 한복을 입었을 때 손가방도 중요한 액세서리 역할을 하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무거워 보이는 큰 가방은 한복의 미를 크게 감소 시키므로 피한다. 파티나 예식 때에는 입은 옷과 같은 천을 만든 주머니형이나 긴 지감형이 어울리고,화려한 파티에는 구슬이나 모조 다이아몬드백이 장소의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 평소 가벼운 나들이 때에는 깨끗하고 작은 손가방이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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